기획주제 : 현대 기독교철학의 제문제 ;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본 엘리아데의 신화론
분야
인문과학 > 종교학
저자
신응철 ( Eung Chol Shin )
발행기관
한국기독교철학회
간행물정보
기독교철학 2012년, 제14권 1~29쪽(총29쪽)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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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오늘날과 같은 합리성의 시대에 신화 혹은 상징을 연구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신화란 단순히 먼 옛날이야기가 아니다. 신화는 세계, 동식물, 인간의 기원뿐만 아니라, 인간의 오늘의 상황의 유래가 되는 모든 원초의 사건을 말하고 있다. 신화가 신들의 이야기로만 한정되고, 또 그렇게 받아들여진다면, 신화는 그 의미를 곧 상실해버릴 것이다. 엘리아데에 의하면, 신화는 항상 실재 (reality)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신성한 이야기로서, 진정한 역사로서 간주되고 있다. 우주 창조 신화는 세계의 존재가 그것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에 참된 것이고, 죽음의 기원 신화는 인간의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이 그것을 입증하고 있기 때문에 참이라고 할 수 있다. 신화는 초자연적 존재의 행위와 그들의 신성한 힘의 현현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중요한 인간 활동의 모범이 되고 있다. 신화의 첫째 기능은 인간의 모든 의례와 중요한 활동, 즉 식사, 결혼, 노동, 교육, 예술, 지혜의 모범형을 계시해주고 있다. 고대 사회의 인간은 처음에 일어났던 것을 의례의 힘으로 반복할 수가 있다. 여기서 그에게 중요한 것은 신화를 아는 것이다. 그것은 신화가 그에게 세계와 세계 안에서의 올바른 삶의 방법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신화를 기억, 재연함으로써 처음에 신, 영웅, 선조가 한 일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신화를 안다는 것은, 사물의 기원의 비밀을 배운다는 의미이다. 달리 표현해서, 사람은 사물이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를 배울 뿐만 아니라 그것을 어디서 발견할 수 있는지, 그것이 소멸하였을 때에 어떻게 재현하게 되었는지를 배우게 된다. 신화에 대한 연구는 신화가 인간 행위의 모범이 되고, 그 때문에 인생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다는 의미에서 살아있는 사회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전통 사회에서 신화의 구조나 기능을 이해한다는 것은 인간의 사상사의 한 단계를 밝힐 뿐만 아니라 우리현대의 한 카테고리를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엘리아데의 신화론을 중심으로 현대인들에게 신화연구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문화를 통한 인간이해라는 문화철학의 관점에서, 인간 문화의 한 현상인 신화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 나아가 현대인의 삶의 방식에 대한 성찰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신화의 구조와 기능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일상의 삶에서 신화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인간의 종교활동에서 신화의 의미는 무엇인지 등의 문제를 하나씩 검토해 보기로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엘리아데의 신화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떠안고 있는 실존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지침을 간접적으로나마 얻어 보려고 한다.
    영문초록
    What is the meaning about study of myth or symbol in rational period? The myth does not only mean archaic stories. It narrates not only the origin of the world, of animals, of plants, and of man, but also all the primordial events in consequence of which man became what he is today. If myth only relates to the stories of gods, and we will accept it as such way, it would lost its meaning, The myth is regarded as a sacred story, and hence a true history, because it always deals with realities, The cosmogonic myth is true because the existence of the World is there to prove it, the myth of the origin of death is equally true because man`s mortality proves it and so on. Because myth relates the gesta of Supernatural Beings and the manifestation of their sacred powers, it becomes the exemplary model for all significant human activities. The foremost function of myth is to reveal the exemplary models for all human rites and all significant human activities, that is, diet or marriage, work or education, art or wisdom. For the man of the archaic societies what happened aborigine can be repeated by the power of rites, For him, then the essential thing is to know the myths, It is essential not only because the myths provide him with an explanation of the World and his own model of being in the World, but above all because, by recollecting the myths, by re-enacting them, he is able to repeat what the Gods, the Heroes, or the Ancestors did aborigine. To know the myths is to learn the secret of the origin of things. In other words, one learns not only how things came into existence but also where to find them and how to make them reappear when they disappear, This study of myth will deal primarily with those societies in which myth is living, in the sense that it supplies model for human behavior and, by that very fact, gives meaning and value to life. To understand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myths in these traditional societies not only serves to clarify a stage in the history of human thought but also helps us to understand a category of our contempora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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