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Deus Ex Machina)에 관한 애니메이션의 우연성을 통한 연구
분야
예체능 > 미술
저자
김지홍 ( Ji Hong Kim )
발행기관
한국일러스아트학회
간행물정보
조형미디어학 2012년, 제15권 제3호, 39~44쪽(총6쪽)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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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에 대해 우연성의 개념을 기반으로 조력자적 측면에서 이론적 체계를 구축했다.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나타난 ‘데우스엑스 마키나’는 ‘기계로부터 나온 신’으로 연극의 결말 부분에서 인간들로써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하게 꼬였던 문제들을 우연히 하늘에서 신이 내려와서 한 번에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플롯의 장치이다. 그리고 배우가 실제로 기계장치를 타고 내려와서 조력자로써 신적 역할을 수행한다.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는 주인공과 악당뿐만 아니라 다양한 배역들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추구하기 위하여 활용성의 탐구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영화의 이론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에서 우연성을 통한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현대적 의미에서 재조명했다. 그러므로 영화의 이론을 바탕으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분석방법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1) 인물의 우연적 등장, 2) 상황의 우연적 전개, 3) 보이스 오버의 우연적 발생이다. 애니메이션에서의 활용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례조사에서 애니메이션에서도 이러한 역할의 활용이 확인됐다. 연구의 결과는 애니메이션의 우연성을 통해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활용에 대한 타당성의 근거가 제시되었고 그 체계성이 확보되었다. 비록 우연성은 고대소설의 특징이지만 연극이나 영화에서도 일부에서는 활용하고 있는 장치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근본적으로 허구성에 매우 관대하므로 이러한 배역적 장치가 자연스럽게 활용이 가능했다. 본고를 통해 배역으로써의 특수한 장치인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활용하는데 관련된 이론적 체계와 개념을 제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에서 배역을 다양화하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데우스 엑스마키나와 관련하여 다양한 매체에 따른 활용도를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영문초록
    This study is conducted to establish a systematic theoretical basis with coincidence on some of animation character as a role of Deus Ex machina. From ancient Greek it is appeared Deus Ex machina, so it is investigated to applicability in the relation of coincidence. in animation. Therefore It is discovered that the coincidence is the common factor of drama and animation in terms of exaggeration. Deus ex machina is a role of the plot in drama that can solving hard problems that might not be possible to cope by a humble human, the actor descending from the ceiling by crane, in order to appear almost end of drama and simply deal with those matter as helper. In animation it is needed many characters not only a protagonist but a villain. For excitement and variety of animation various characters are required, so it is worth to study on that. For this study it was utilize the coincidence in terms of literature and also adapted the deus ex machina. In this paper, it can be sorted the deus ex machina in three based on film theory, 1) appearance of coincidence actor, 2) develop of coincidence situation, 3) sound of coincidence voice ov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o achieve that the coincidence of animation can based to establish the system for conceptualize on the Deus ex machina with propriety for utilize in animation. Though the coincidence is a trait of the story of ancient times in literature, however it is still use in drama and film in a certain way, and animation can easy to use this device with a high tolerance on fiction. Through this paper it is presented the theory and concept that deus ex machina is one of actor, and can dedicate to utilize more on animation actors. Further study is to survey the degree to applicability on each media about deus ex ma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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