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잠(朱光潛)의 취미론 연구
분야
인문과학 > 기타(인문과학)
저자
이상우 ( Sang Woo Lee )
발행기관
한국미학회
간행물정보
미학 2012년, 제71권 1~25쪽(총25쪽)
파일형식
65700699.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5,500원
    적립금
    165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주광잠은 중국의 현대를 대표하는 미학자이자 문학이론가이다. 그의 미학사상은 공산주의 정권의 성립이라는 정치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전·후기의 사상이 명확히 구분된다. 후기 사상이 항거 불가능한 현실정치의 억압 하에서 주로 마르크시즘 미학이론을 연구하는데 중점이 두어졌던 반면, 전기 사상은 자유로운 연구와 자발적인 탐색이 활발했던 시절의 산물로 볼 수 있다. 이 논문은 그의 전기 사상을 대상으로 주광잠의 취미의 이론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주광잠은 개인의 문제이든 사회의 문제이든, ‘속됨’이라는 것이 문제의 근원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속됨’을 벗어나게 하는 방법이 ‘정감’을 교육하는 것이고, ‘정감교육’이 바로 ‘미감교육’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미감교육을 보편화시키는 것이 곧 인생을 ‘예술화’하는 것이라고도 하였다. 또 인생을 예술화한다는 것은 ‘무목적적으로 행하는’ 삶을 산다는 것이고, 무목적적으로 행하는 탈속(脫俗)한 인품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특히 시와 문학작품을 통한 고상한 ‘취미’를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 논문은 ‘취미’라는 개념으로 주광잠이 제시한 여러 개념들을 아우르는 것이 설득력이 있고, ‘취미’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주광잠의 미학이론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속됨’이 개인과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라면, 속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마 주광잠이 제시한 취미의 이론이 가장 훌륭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속됨을 벗어나게 해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발상 자체는 정말 미학자다운 생각이기도 하다.
    영문초록
    朱光潛是一位代表現代中國的美學家及文學理論家, 他的美學思想隨著共和國的成立大致分爲前後兩個時期. 共和國成立之前的他, 在學術自由的?圍下, 一邊硏究中國傳統美學, 一邊大量介紹西方重要的美學思想給當時的中國社會. 由於共和國成立, 迫於當時的政治環境, 他無可抗拒地側重於對馬列思想的硏究. 本論文以他前期思想爲範圍, 對他的趣味論展開硏究, 這也正是他自己對中國傳統美學思想所下的結論. 他的趣味論是建立在雙重矛盾的旋律上的, ?‘以出世精神做入世事業’、‘無所爲而爲’、‘不?不離’、‘豁達而嚴肅’等. 朱光潛認爲, 所有這些矛盾的和諧都體現在高尙的人品和卓越的作品上, 因此, 朱光潛的藝術論與其說是一般論, 不如說是對中國藝術精神和人文精神特點的反映. 朱光潛的趣味論與前輩有所不同, 他明確地指出了這些矛盾的和諧在具體作品上表現爲‘豁達而嚴肅’,這一卓越的見解來自於他對傳統詩歌文學的深厚造詣.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