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에서 본 도교 종교성: 헤겔, 베버와 하이데거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기타(인문과학)
저자
이상옥 ( Sang Ok Lee )
발행기관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간행물정보
인문학연구 2012년, 제44권 335~363쪽(총29쪽)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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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서양 근대 이후의 주요 철학자인 헤겔, 베버 및 하이데거의 중국 도교(道敎)에 대한 인식에 대한 논의를 한다. 그 결과 도교는 중국 사상과 종교의 특성 상 유사 (類似, pseudo-)종교의 특징을 띠고 있는 종교와 사상의 경계선 상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서양 철학자가 역사-사상과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헤겔 등의 분석 내용과 방법으로 표출되었다.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서양 철학의 본체론과 인식론의 범주에서 헤겔, 베버 및 하이데거의 도교관을 서양 종교철학의 인식론을 주요 이론 배경으로 하여 비교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종교 인식의 방법론은 일반적인 종교의 이론과 도교의 독특한 개별성으로서의 이론에 대한 점검을 한다. 종교와 종교성에 대한 이론은 무신론적이거나 범신론 혹은 유일신이 아닌 경배 대상으로서의 신의 존재, 신의 존재가 우주(관)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인가 및 종교적 경험이 종교적 신앙을 합리화 시키느냐에 대한 문제에 국한하여 이론적 검토를 시도했다. 헤겔은 도교를 세계 역사의 맥락에서 인식한다. 고대 중국의 국교(國敎)인 도교의 경우 1인을 위한 종교로서 헤겔에게 인식된다. 도(道, Dao)에 대한 종교는 하늘[천, 天]에 초점을 맞춘다. 베버는 유교와 도교의 저작에서 도교와 유교를 대비하여 논의한다. 베버의 도교관은 신비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유교에 비해 종교로서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고 본다. 하이데거는 사상으로서의 도가에 심취한 실존 철학자였으나 도교의 휴머니즘에 대해 깊은 통찰을 보였다. 도교에 대해 인간주의(humanism)적인 특성으로 파악한 것은 도(道)에서 출발하는 도가와 도교에 대한 전체로서의 무(無)의 세계관에 대한 그의 친화력과 세계 종교로서의 가능성을 읽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다음 세 가지를 귀납한다. 첫째, 도교는 민간 토속 신앙으로서 서양적인 기성 종교와는 우주관을 중심으로 하는 본체론에서 패러다임적인 차별을 나타낸다. 둘째, 서양의 제 철학자들인 헤겔, 베버 및 하이데거는 모두 도교를 소수의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삼는다. 셋째, 중국 종교에 대한 전통의 누적으로 인하여 헤겔의 역사 주류에서의 이단적인 존재로의 인식에서 점차로 베버의 신비주의적인 규정, 그리고 하이데거의 도를 중심으로 하는 창조론 및 우주론의 설정 등 점차 진보하는 경향을 예시하고 있다.
    영문초록
    I would explain the Daoism as the religion. I would explain western philosophers like Hegel, Weber and Heidegger`s method of religion seeking through Chinese Daoism under the rationlaity foundation Lao-Zhuang philosophy. My suggestion is as follows: why did Hegel, Weber, and Heidegger incline toward Daoism and Daoists Laozi and Zhuangzi? And what are their method approaches used to investigate Daoism? The method and philosophical and religional background have the universal history context by Hegel and mysticism compared of Christianity by Weber, and dao the original creator and main creator by Heidegger. But the problem would be the intrinsic differentiation between Daoism and Christianity. In conclusion, I would suggest three points that first, Daoism founded of Lao-Zhuang philosophy is Chinese people mystical religion, Second, Hegel, Weber and Heidegger pointed out that Daoism had been served by Chinese each dynasties. And third, afterwards it needs that the study of Daoism would be comparison, field survey and epistemological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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