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천(芝川) 황정욱(黃廷彧)의 삶과 시
분야
어문학 > 국문학
저자
김종서 ( Jong Seo Kim )
발행기관
한국한시학회
간행물정보
한국한시연구 2012년, 제20권 235~270페이지(총36페이지)
파일형식
1a200491.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7,600원
    적립금
    228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芝川 黃廷彧의 삶은 임란을 전후로 하여 영예와 치욕의 극적 변화를 보인다. 임란 전에는 璿系의 잘못된 점을 씻고 돌아와 元勳에 책봉되고 최고의 품계로 관작이 올라가는 동시에 弘文館 大提學을 맡아 당대 詞林의 宗匠이 되었다. 1592년 임진년의 변란이 발생하면서 왜군에게 포로로 잡혔다. 이듬해 왜적에게서 풀려나 돌아오지만 그가 적진 중에서 취한 항복 권유문으로 인해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아 당시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東人의 탄핵을 받아 吉州에 유배되었다. 1597년에 풀려나지만 끝내 복관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황정욱은 ``館閣三傑`` 또는 ``湖蘇芝``의 한 사람으로 해동강서시파 시인으로 분류된다. 그는 근체시에 뛰어났으며 특히 칠언율시에 뛰어나 노수신의 오언율시와 더불어 모두 천 년 이래의 절창으로 평가된다. 그의 시는 남아있는것이 많지 않지만 "자유분방한 가운데 기이하고 뛰어나다[橫逸奇偉]"고 하여 그 뛰어난 章句들이 읽는 이를 압도하며 놀라게 한다. 황정욱의 시는 黃庭堅, 陳師道에게서 나와 전고를 많이 쓴 江西詩派의 특징인 추줄준초 추줄峻초, 締思緻巧로 環瑋險絶한 면모를 보인다. 그는 經術에서 출발하여 마음에서 自得하여 시를 이루었다. 그의 시는 "긍지와 뻣셈(矜持勁悍)"과 "웅숭깊고 드넓음(森邃혈寥)"이 천 년 이래의 뛰어난 절조로 평가된다. 그의 시는 用事와 換骨奪胎를 중심으로 강서시파의 시법을 충실히 습득하여 씩씩하고 힘찬 기상이 있는 奇굴과 勁悍의 풍격을 형성한 것으로 요약할 수있다. 황정욱은 의경의 안배를 중시하고, 각 소재에 따른 공교한 전고를 치밀하게 연결하여 자신을 달래고 풀어낸다. 그는 남들이 자신의 시를 따라오지 못한다는 자부심이 강하여 시가 현학적이다. 그러므로 전고가 너무 궁벽하여때로는 억지스럽고 껄끄러운 의경이 보이며 시의 격식에도 벗어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의 시는 씩씩하고 힘찬 기상이 있어 奇굴과 勁悍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강서시를 배워 시풍이 흡사하지만, 이를 넘어서 개성적 시세계를 창출하여 일가를 이루었다.
    영문초록
    Jichun(芝川) Hwang Jeongug(黃廷彧) was one of Hosoji(湖蘇芝) or GuanGagSamGeol(館閣三傑). He was classified as a poet of HaDongGangSeoSiPa (海東江西詩派). He was very good at Chinese verse with seven. He used a lot of the authentic precedent related with the poetic material which was the style of GangSeoSiPa(江西詩派). So he succeeded in making generous scene. His poem has powerful, vigor and strong character. He accepted the way of GangSeoSiPa and his poem was similar with GangSeoSiPa poetic style. But he overcame the model and made his own poetic style.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