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로봇을 응용한 게임 캐릭터 디자인 연구
분야
예체능 > 미술
저자
한태우 ( Tae Woo Han )
발행기관
한국정보디자인학회
간행물정보
정보디자인학연구 2012년, 제19권 331~338쪽(총8쪽)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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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최근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하나의 장르에서 성공을 하면 다른 장르로의 확산되어 파급효과가 큰 원소스멀티유즈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러한 산업의 중심에는 캐릭터가 있다. 스토리를 가진 캐릭터를 잘 개발하면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크다. 스토리텔링이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흥미 있고 독창적인 스토리 하나를 잘 만들어 놓으면 이를 애니메이션, 만화, 영상물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인 휴보를 게임 콘텐츠에 등장시키기 위해 휴보를 바탕으로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귀여운 로봇, 한국형 로봇, 미래형 로봇의 3종류의 휴머노이드 게임 캐릭터를 개발하여 실제 게임 개발에 활용한다. 휴보를 게임에 활용하여 아이들에게 로봇 개발의 꿈과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휴보를 친숙하게 인식하도록 하여 홍보 효과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영문초록
    The recent digital contents industry has a characteristics of one source multi-use which is that the genre``s success effects other genres``s success by spreading the effects. There are the characters in the center of this industry. If we develop a good character with stories, that economic value is huge. By storytelling or utilizing interesting and creative digital story, we can use that in a variety of media such as animation, manga, image contents. In this study, the game character design is conducted based on the first domestic biped humanoid robot, Hubo. It will be used for game contents. We develop three types of humanoid game character development, a cute robot, a Korean robot, and futuristic robots. This paper will contribute the advertisement of a intimate Hubo image and make the children to put their hopes and dreams to develop a 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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