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박봉우의 시와 분단 의식
분야
인문과학 > 기타(인문과학)
저자
박몽구 ( Mong Gu Park )
발행기관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구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간행물정보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012년, 제31권 제3호, 131~160페이지(총30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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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주로 1959년대 전성기에 쓰인 박봉우의 시들을 대상으로 삼아, 주된시적 기법과 주제가 어떻게 어울리고 발전하였는가를 분석하였다. 그는 그동안 분단 현실을 노래한 「휴전선」의 시인으로만 알려져 왔다. 하지만 이번에 그의 시들을 면밀하게 분석적으로 읽어본 바에 따르면 명징한 이미저리를 담지한 시어들을 즐겨 구사한 이미지 스트이기도 하며, 서정과 시대정신을 균형 있게 보여준 서정 시인이기도 하였다. 그의 서정은 복고적이거나 감상(感傷)에 치우쳐 있는 게아니라, 건실한 현실 인식하에 명징한 이미지를 동반한 채 전개된다. 그의 시는 1950년대 순수시 계열의 시인들이 구사하는 서정과는 차이가 있으며, 민중적인 정서를 바탕에 깔고 전개되고 있다. 분단 현실을 도외시한 채 개인의 정서에 침윤되어 있던 문인협회 산하의 전통 서정시인들과는 달리 분단 현실을 온몸으로 견뎌내야 하는 민중들의 삶과 현실 타파를 염원하는 목소리가 풍부하게 담겨 있다는 점에서 그는 분명한 입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런 면에서 좋은 시의 전범이 될 만한 시들이 적지 않으며, 주제 의식의 부각에 치우친 민중시들을 반성적으로 돌아보게 한다. 한국전쟁 후에는 실존주의와 모더니즘으로 대표되는 외래 사조들이 물밀듯이 들어왔지만 박봉우는 여기에 부하뇌동하여 가담하지 않았다. 대신 그는 한국인의 삶의 조건과 행불행을 결정짓는 분단 현실과 맞닥뜨려 이를 정면으로 극복하고자 애쓴 시인이다. 그는 서정시를 지향하기는 했지만 개인의 밀실에서 낭비되는 감정이 아닌, 조국 분단의 비애를 담고 아울러 당시로 서는 보기 드물게 통일에의 의지를 시로 형상화한 시인이다. 그런 점에서 그는 새롭게 읽혀질 필요가 있고, 재평가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 같은 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박봉우를 민중적 서정성과 풍부하고도 명징한 이미저리를 결합시킨 민중적 서정시인으로 결론지었다. 그런 면에서 지나치게 외래사조에 경도된 모더니즘 시들과 감상적 서정에 치우친 전후 한국 시를 반성적으로 읽게 해준다, 나아가 명멸하는 시인군 가운데서 결코 빠뜨릴수 없는 자리매김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본다.
    영문초록
    This paper examines how poetic techniques and themes of Bak Bong-woo`s poetry written in the 1950s are interwoven. He has been merely known as a poet of Demilitarized Zone who dealt with the reality of two separated nations. However, his poetic words with distinct imagery confirms that the poet is an imagist. Furthermore, he is a superb lyricist balancing the spirits of the times with lyricism. His works are neither retrospective nor sentimental, but they are saturated with distinct imagery related to his strong grasp of reality. His poem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so-called “pure” poets who indulged in their own sensibility regardless of the reality of the divided nations. Bak`s works are distinguished from his rich voices containing the people`s lives of suffering and their ardent desire to break away from the reality. From such perspectives his works become a prototype of “good poetry” and force “the poetry of people” to examine its obsessive thematic concerns. Even under the overwhelming influence of literary thoughts such as existentialism and modernism, he seeks to confront the reality of two nations that determines the Korean people`s conditions of life, sorrow and happiness. His poetry is certainly lyrical. However, he does not waste his emotions in his private sphere. Rather he is a rare poet who tries to epitomize the deep sorrows of the divided nation and his desire of the country`s unification in his works. In tis sense, his poetry needs to be read freshly and reevalu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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