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문명의 창조적 시원과 발전적 보전의 두 주역, 중국과 한국 -종교 사상과 의례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최준식 ( Joon Sik Choi )
발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간행물정보
한국문화연구 2012년, 제23권 7~50페이지(총44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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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중국인들은 당송(唐宋)대에 자국의 종교 사상과 인도의 종교 사상을 혼융해 세계적인 명품들을 만들어냈다. 그 가운데 가장 대표되는 것은 선불교와 성리학인데 전자가 불교와 노장 사상이 섞인 것이라면 성리학은 불교와 유교가 섞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종교 사상은 의례와 함께 한국에 고스란히 수입되었는데 재미있는 것은 이것들이 종주국인 중국에서는 모두 사라지거나 세가 매우 위축된 반면 한국에서는 여전히 활발하게 신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불교의 경우를 보면 지금 선불교를 제대로 신행하고 있는 곳은 한국일 뿐만 아니라 한국 승려들이 매일 행하는 예불도 그 형식이 당나라 것인데 중국에는 이런 의례를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 성리학(유학)의 경우 주자학적 질서를 아직도 신봉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특히 혼상례가 그러한데 중국에는 이러한 분야에서 주자학의 영향이 현저하게 감퇴된 반면 한국에서는 아직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적의례가 보존이 가장 잘 된 것은 문묘제례와 종묘제례이다. 이 두 제례는 중국에서 연원한 것인데 중국에서는 완전히 사라진 반면 한국에는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어 이채롭다.
    영문초록
    It is commonly accepted that Chinese people established their creative thoughts such as Neo-Confucianism and Zen Buddhism which were the mixed products of Indian and Chinese religious traditions. Korea imported these thoughts from China with fever. What is interesting at this moment is that only Korean people preserve and practice these traditions in their daily lives. It is not easy to find the traces of these two thoughts in everyday lives of Chinese people in these days. In Korea, Buddhist monks are still practicing Buddhist ritual system of Tang Dynasty which were obviously extinct in mainland China. Also, it is only Koreans who are still following Zhuxi`s way of everyday rituals such as wedding ceremony, funeral service and ancestral worship rite. It is extremely hard to find such styles of religious rites in China these day. It is the purpose of this article to view China and Korea which are the creative inventor and progressive preserver of these two traditions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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