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인쇄문화의 형성과 『대한민보』 "삽화"의 등장 -애국계몽기를 중심으로
분야
어문학 > 국어학
저자
서은영 ( Eun Young Seo )
발행기관
우리어문학회
간행물정보
우리어문연구 2012년, 제44권 541~573페이지(총33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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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논문은 1883년 『한성순보』에 도상이 도입된 이후에도 근 30여 년 동안 보이지 않았던 희화화의 명맥이 1909년 『대한민보』의 ``삽화``를 통해 갑자기 등장하게 된 것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출발한다. 여기에서 ``삽화``란 『대한민보』에 게재된 만평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로 일컬어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즉, 본고에서는 『대한민보』의 ``삽화``가 등장하기 이전의 배경을 근대 문물이라는 물적 토대를 전제로 한 사회사적 환경과, 일본과 중국의 저널리즘과의 영향관계 안에서 고찰하고자 했다. 만화는 특별한 문식력 없이도 누구나 쉽게 해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자와 달리 구술로 전달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기 때문에, 만화가 인쇄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보급된다는 것을 우선 전제해야만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애국계몽기의 인쇄출판 문화의 형성과 발달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고, 저널리즘에 도상이 도입되게 된 계기를 추적하는 것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대한제국의 저널리즘이 일본과 중국, 특히 일본의 영향 아래 놓여있다는 점을 고려해 일본과 중국의 출판 사정 및 저널리즘 안의 도상의 도입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한민보』가 왜 ``만화``가 아닌 ``삽화``라는 용어를 사용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삽화``라는 명명에 주목해 국내에서 사용된 ``삽화``라는 단어의 용례를 분석하고, 중국과 일본에서 사용했던 ``삽화``와 ``만화``라는 용어에 대해 추적해 주변국과의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했다.
    영문초록
    This study examines the Formation process of a Cartoon in 『DahanMinbo』, so called ``삽화(illustration) in 1909. This appears which in watch for formation process of Journalism in the Dahan Empire(대한제국) (大韓帝國) Period. In the process of coping with the imperialist invasion, the Korean nationalism had begun to emerge. With the Patriotic Enlightenment movement from 1883-1910, the publishing in Korea had become activated remarkably. With the journalism of enlightenment provided information of in the various aspects of modern nationalism. In coures of Moredrn Project, Dahan Empire adopted Japan and China printed-newspaper or magazines quickly. Especially, prints on newspapers of Japan have a tremendous impact on cartoon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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