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말(明末),청초 고증학(淸初 考證學)의 연원(淵源) 고찰(考察) -황종희(黃宗羲),고염무(顧炎武),왕부지(王夫之)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진성수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2년, 제72권 203~236페이지(총34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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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明末·淸初고증학자들은 考證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이론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를 통해 현실비판과 제도개혁을 시도했다. 이러한 학술사조의 등장원인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원인``으로 보는 견해, ``이론내적요인``으로 보는 견해, ``漢學과 宋學논쟁의 한계를 극복한 결과``로 보는 견해, ``서구 과학기술의 영향``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략 4가지 의문을 가지고 청대 고증학의 연원을 검토했다. 첫째, 청대 고증학자들은 왜 文字學·音韻學과 같은 小學을 중요시했는가? 둘째, 그들은 애초부터 철학개념에 대한 담론을 인정하지않았는가? 셋째, 그들이 실현하고자 했던 학술적 목적은 무엇인가? 넷째, 청대 철학사에서 인식론의 변화는 어떤 방법으로 입증될 수 있는가? 등이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청대 고증학의 형성과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과 성격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청대 고증학은 宋明理學에 대한 반발로서 經典을 연구하고 先王의 제도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經學史의 차원에서만 본다면, 송명이학은 명말·청초 시기 그 합법성과 권위를 상실했다. 따라서 청대 고증학자들은 經學의 속박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乾嘉시기에 이르러 戴震과 같이 ``文字考證``의 방식으로 宋學의 주제를 부활시키거나 아니면 章學誠처럼 역사학의 범위에 서 고증의 절대권위를 허물거나 漢代경학의 가치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경학을 연구하게 되었다. 둘째, 청대 고증학은 先王의 儀式과 制度를 인정하면서 동시에 역사변화를 중시하는 과정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청대 경학가들은 三代의 典章制度를 종합하고, 그 理想을 실현하고자 했다. 또한 先王의 禮制와 인간의 욕망을 종합하여 必然과 自然, 理·慾의 관계를 내재적으로 연관시켜 욕망긍정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밖에도 ``六經은 모두 歷史``라는 것과 ``道와 器는 하나``라는 명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했으며, 宋明理學의 天理와 心性을 비판하여 두 개의 가치를 합일시키는 방식으로 경학연구를 전개했다. 셋째, 청대 고증학은 宋明理學에 내재된 유학의 근본원리인 ``修己治人``의 合一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程朱·陸王의 핵심개념인 天理·心性은 ``추상적``·``내재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天理를 도덕의 원천으로 생각하는 사유체계에서는 현실비판이 사회개혁으로 연결되기가 어려웠다. 이러한 현실적 좌절에 직면한 理學家들은 필연적으로 선진유학의 ``內聖外王`` 원리를 학문방법에 적용하여 내면적 수양과 사회적 실현의 모순관계를 극복하려고 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經學=理學``의 개념으로 정립되어 ``經學이란 형식이 없이 理學의 목표달성은 불가능하다``라는 관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 ``理學``의 실현방법으로서 ``經學``이 공인됨에 따라 淸代중·후기에 이르러 고증학적 연구방법은 小學과 文字學등 다양한 학문분야 발전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다.
    영문초록
    明末淸初考据學家試圖通過考據的方法了解歷史, 通過理論的新槪念化 進行現實批判和制度的改革. 對於這種學術思潮的産生原因, 歷來有``政治 原因``、``理論的內在原因``、``突破漢學與宋學論爭局限的結果``、``西歐科學技 術的影響``等看法. 本硏究從下列四個問題意識探討了淸代考據學的淵源. 第一, 淸代考據學家 爲何看重文字學、音韻學等小學? 第二, 他們是否根本沒有認同哲學槪念的論述? 第三, 他們想要實現的學術目的爲何? 第四, 淸代哲學史上認識論的變化可 從나些方法得到證明? 本文所探討的淸代考據學的淵源大約可整理爲如下三點. 第一, 淸代考據學做爲宋明理學的反動, 在硏究經典恢復先王制度的過程中 出現. 單從經學史方面來看, 宋明理學在明末淸初就失去其合法性與權威, 淸代 考據學家欲打破經學的束縛摸索新的出路, 結果就出現了兩種經學硏究: 如戴 震一樣用``文字考證``的方式重新提起宋學的主題, 或如章學誠一樣在歷史學的 範圍打破考據的絶對權威以及强調漢代經學的價値. 第二, 淸代考據學在認同先王的儀式與制度, 以及重視歷史變化的過程中産 生. 淸代經學家綜合三代的典章制度, 欲實現其理想. 而且綜合先王的禮制與人 的慾望, 內在聯繫必然與自然、理·慾的關係, 使之發展爲慾望肯定論. 此外 他們試圖了解``六經皆史``、``道器一體``的命題, 批判宋明理學的天理與心性論, 幷試將天理與心性這兩個價値予以合一的方式展開經學硏究. 第三, 淸代考據學在力求``修己治人``-內在於宋明理學的儒學核心原理-的合 一的過程中出現. 程朱·陸王的核心槪念-天理·心性-具有``抽象``·``內在``的屬 性, 在這種把天理視爲道德源泉的思維體系中, 其現實批判흔難直接連接爲社 會改革. 面對這種現實挫折的理學家必然適用``內聖外王``-儒學經學觀的核心原理-爲學問方法, 試圖突破內在修養與社會實現的矛盾關係. 這種努力就確立爲 ``經學=理學``的槪念, 形成了``沒有經學的形式就不可能達到理學的目標``的觀念. 後來, 做爲``理學``之實現方法的``經學``在得到公認後, 淸代中後期考據學的硏究 方法對小學和文字學等各種學問發展也起到了相當的作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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