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시멀리즘 특징을 이용한 메이크업디자인 연구 -2005 S/S∼2011 F/W 국외 컬렉션을 중심으로-
분야
예체능 > 미술
저자
김현진 ( Hyun Jin Kim ) , 김혜경 ( Hye Kyung Kim )
발행기관
한국패션디자인학회
간행물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11년, 제11권 제3호, 99~115페이지(총17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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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오늘날 급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는 20세기 후반 계속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대중예술 및 패션영역의 확대와 전통에 대한 우리의 기대가 파괴되고 재구성됨으로써 새로운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이에 메이크업디자인은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는 패션이미지와 디자인 컨셉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과 함께 패션트렌드를 주도하는 독자적인 디자인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전반에 대두가 되고 있는 복합적 요소로 조합된 맥시멀리즘(Maximalism)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유형화된 특징들을 연대별·시즌별 메이크업디자인의 발표경향 분석과 유형별 메이크업디자인의 분석을 통하여 국외 컬렉션에 나타난 메이크업디자인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연대별·시즌별 맥시멀리즘 메이크업디자인의 전체적인 발표경향을 통하여 장식성은 다소 낮은 출현빈도에도 불구하고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는 추세의 발표결과를 나타냄으로써 향후 국외 컬렉션에서는 꾸준하게 발표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맥시멀리즘 특징을 이용한 메이크업디자인의 유형 중 과장성은 기본적인 메이크업요소를 확대하거나 과장하여 기존의 정형화되고 완벽함에서 벗어난 이미지를 과도하게 극대화하여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셋째, 장식성은 메이크업요소의 변형과 인체의 정형화된 아름다움을 고의로 부정하고 추상적이고 생물적인 조화로 해학적인 장식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실험성은 이목구비 형태를 무시, 왜곡하거나 괴기스럽고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로 절망, 공포 등 미적기준에 어긋나는 극단적인 그로테스크(grotesque)한 감정과 동시에 예술적 효과와 퍼포먼스적인 효과를 혼합하여 나타내는 메이크업 현상이 두드러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자유롭고 주관적인 개성과 미적가치에 따라 폭넓고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되어지고 있는 메이크업디자인의 무제한적 미의수용들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메이크업디자인의 표현영역 확대에 기여하고 새로운 표현가능성을 열어주는 데 의의가 있다.
    영문초록
    Rapid changes in modern society are leading to expansions of public art and fashion and destruction and reconstruction of people`s expectations of tradition under the influence of postmodernism since the latter half of the 20th century. In accordance with this tendency, make-up design plays an important role for designers to express their intended fashion image and design concept and is developing into a design field of its own. This study aims at materia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associated with complex factors appearing throughout the 21st century, and analyzing how the materialized characteristics express exaggeration, experimentation and decoration in make-up designs of overseas collection through a study of the trend of make-up designs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and classified by typ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eneral trends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showed that as years went by, frequency of the decoration increased in spite of a rather low frequency in general. Second, there was a tendency to express exaggeration by expanding and exaggerating the fundamental make-up factors of an existing standard and breaking away from existing ideas of perfection. Third, decoration was expressed in a witty way by transforming make-up factors and denying the beauty of a human body on purpose. Lastly, experimentation was expressed not only as a mixture of art or performance effect but as extremely grotesque emotions different from the aesthetic standard such as despair and horror, and mysterious and unnatural images by distorting the shape of the ears, eyes, mouth or nose.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in expanding the field of expression in make-up design and opening new possibilities of expression by analyzing the unlimited aesthetic acceptance expressed by wide and various techniques in accordance with free and subjective personalities and the aesthetic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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