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호텔 조리사의 피로자각증상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분야
사회과학 > 관광학
저자
박정준 ( Jeong Joon Park ) , 박정준 ( Jung Yeal Lim )
발행기관
한국관광산업학회
간행물정보
Tourism Research 2012년, 제37권 187~205페이지(총19페이지)
파일형식
50500631.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5,900원
    적립금
    177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서울지역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는 전문조리사들은 신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정식적 피로로 인하여 모든 피로증상에 시달리고 있다. 호텔기업에 근무하는 전문조리사들은 요리를 생산하면서 힘들고 많은 근무시간, 요리지식 요구 증가, 사내 복잡한 인간관계, 그리고 부적절한 근무환경에 시달리며 많은 스트레스 경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특급호텔에서 근무하는 전문조리사들에게 객관적이고 기본적인 피로증상 데이터를 가지고 탐색적 연구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특 1등급 호텔과 특 2등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전문조리사들은 육체적·정신적 피로증상들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특급호텔 전문조리사들의 피로는 육체적 근무강도에 상관관계가 있으며, 피로증상은 근무환경에 달려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지역 특급호텔 전문조리사 근무환경은 특 2등급 호텔보다 특 1등급 호텔의 근무조건이 훨씬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체적 강도와 정신적 피로는 호텔 등급 수준에 따라 다르며, 근무환경과 근무조건도 다르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결과적으로 특 1등급 호텔과 특 2등급 호텔의 근무를 비교하면, 전문조리사들의 근무환경과 조건이 다르다는 것이 나타났다. 앞으로 호텔주방에서 근무할 때 근무환경과 조건이 나아질 것을 기대한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더욱 확장하기 위해서는 전문조리사들이 겪고 있는 피로증상의 충분한 사례를 중심으로 그 원인을 실험적 분석으로 접근하는 연구노력이 필요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