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문화콘텐츠와 기독교 문화 콘텐츠의 조우를 통한 기독교 교육의 가능성: 공교육 교과서의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종교학
저자
원신애 ( Shine Ae Won )
발행기관
한국복음주의신학회
간행물정보
성경과 신학 2013년, 제65권 295~328페이지(총34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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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오늘날 대한민국은 한류의 열풍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제3의 권력이라 불리는 영상 미디어의 힘은 세계의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많은 포털 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다. 영화, 음악 그리고 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은 소위 문화콘텐츠로 재생산되어 대중에게 새로운 문화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콘텐츠를 장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공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콘텐츠’를 연구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또한 교과서를 분석 함으로써 기독교문화 콘텐츠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다. 기독교문화 콘텐츠를 이해할 때, <기독교 + 문화콘텐츠>와 <기독교문화 +콘텐츠>라는 두 가지 패러다임을 생각할 수 있다. 먼저, <기독교 + 문화콘텐츠>는 기독교적 안목을 가지고 세상의 문화콘텐츠를 보는 것이다. 21세기의 미디어 특히 영화를 보면, 기독교와 관련된 상황이나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기독교 영화라고 하기엔 부적절하고 기독교와 무관하게 보이는 영화라도 기독교의 정신을 담아내고 있는 작품들도 있다. 다른 한편, <기독교문화 + 콘텐츠> 패러다임은 기독교 문학, 광고, 영화, 생활방식, 음악, 예술 등을 콘텐츠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기독교문화가 콘텐츠로 남아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 + 문화콘텐츠>보다 적극적인 문화에 대한 우리의 태도일 것이다. 기독교적 문화콘텐츠의 활용을 위하여 이상의 두 가지 패러다임이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연구자는 첫째 문화콘텐츠와 <기독교문화 + 콘텐츠>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 둘의 만남의 필요성을 살펴보겠다. 둘째, 공교육, 한국종교 그리고 전통문화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셋째, 공교육 교과서에 나타난 「전통문화」와 「문화콘텐츠」의 특성을 검토한다. 넷째, 공교육의 교과서에 나타난 <기독교문화 + 콘텐츠>와 기독교교육의 잠재력 및 가능성을 제언하겠다.
    영문초록
    Nowadays, we cannot deny the power of digital media known as the third power in the postmodern era. The pop star Psy, a recently growing global star, is a prime example of the “Korean Wave” or Hallyu. In addition, the Hallyu movement has displayed its fair share of Korean entertainment arousing global interest. This showcases how essential it is to review the influence of cultural contents from movies, literature, the digital medium and so on. Many young people have been influenced by cyber-space imagery and digital media. Furthermore, the Korean Christian community has been faced with ``cultural contents`` becoming a pressing issue. I believe that Christian educators must learn how to deal with ``cultural contents`` by considering the meaning of what Korean traditional religion is by analyzing the religious education and ``cultural contents`` of textbooks in public school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s follows: First, the paper provides the educators with the significance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related to ``cultural contents`` and Christian cultural contents. Secondly, it reviews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schools and Korean religious traditions. Finally, this paper suggests the possibility of Christian cultural contents of textbooks in public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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