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동양사 >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동아시아문화연구
청말 지식인의 중국문화관 -고홍명(辜鴻銘)을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동양사
저자 고영희 ( Young Hee Goh ) , 진성수 ( Sung Su Chin )
발행기관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간행물정보 동아시아문화연구 2012년, 제52권 149~179쪽(총31쪽)
파일형식 0e000685.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100원
적립금 183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근대 동아시아 민족성 담론과 유학 - 『무사도』와 『중국인의 정신』을 중심으로 -
'論理(Logic)'라는 개념어의 형성 - 중국에서의 활용 사례를 고찰하며
5·4운동기 해외유학파의 서양학문 수용과 유통-신문학을 중심으로-
번역된 중국 - 20세기 초반 독일의 중국모드와 고전번역을 중심으로
한국불교 계율관의 근본문제 고찰 - 중국문화권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국문초록
서세동점의 19세기 말, 中華사상은 뿌리부터 흔들리고 과학문명이 중국으로 밀려들어올 때 서구 물질문명의 폐해를 비판하고 중국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한 사람이 구훙밍(辜鴻銘)이다. 구훙밍은 서양사상에 정통했지만 개헌파뿐만 아니라 혁명파에도 참여하지 않았으며, 당시 유학파 지식인들처럼 신문화운동을 제창하지도 않았다. 오히려 그는 淸朝멸망 이후 復?운동에 참여했으며, ?髮과 蓄妾, 纏足과 八股文등 낡은 전통에 대한 보존을 주장했다. 근대화가 서양화로 인식되던 시기에 이러한 그의 독특한 행보는 당시 지식인들과는 확연히 다른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淸末전환기 지식인으로서 구훙밍의 문화관이 어떠한 사상적 배경에서 형성되었는지에 관해 검토할 것이다. 이를 위해 그의 家系的연원과 성장과정, 淸遺民으로서의 삶, 유교이해와 경전번역, 한국과 일본에서의 활동 등을 살펴보고, 그의 중국 문화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과 성격을 분석할 것이다.
 
 
영문초록
At the end of the nineteenth century, when the Chinese nation was facing the impact of modern western civilization and the aggression of Western powers. Sinocentrism started shaking from the very foundation and when scientific civilization started entering China, Ku Hung-Ming criticized ills of western culture`s emphasis on materialism and emphasized superiority of Chinese culture. Ku Hung-Ming was well-versed in the western philosophy but was not involved in groups that advocated revision of law or revolution, nor did he support the New Cultural Movement like other Chinese intellectuals who studied abroad. Rather, he participated in restoration(復?) movement and advocated preservation of old traditions such as keeping pigtail(?髮), keeping multiple wives(蓄妾), binding female foot(纏足), and eight-legged essays(八股文). His unique moves were distinct from other intellectuals at the time when modernism was recognized as westernization. This study analyzes philosophical background of how Ku Hung-Ming, as an intellectual from the transitional period of the late Qing Dynasty, created his view of Chinese culture. We will examine his familial and educational background, his life as a Qing loyalists(淸遺民), his understanding of Confucianism and translation of Confucian classics, his activities in Korea and Japan and analyze features and characteristics of how his view of Chinese culture was formed.
 
 
문화보수주의, 淸遺民, 유교, 尊王사상, 중국 문명, Cultural Conservatism, Qing Loyalists, Confucianism, Zunwang Thought, Chinese Civilization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청대 소설문학 보고서
원앙 호접파 鴛鴦蝴蝶派
[중국역사] 54운동의 배경 및 전개
중국근현대사-자유인 루쉰
[동양사] 당나라의 과거제도에 대하여
[현대중국] 강유위를 중심으로 본 변법 운동 - 무술정변 이전을 중심으로
[중국학] 중국의 5.4 운동에 대한 고찰
[청대소설] 청대시기의 소설 문학
[방통대 참고자료] 아편전쟁 이후부터 5.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을 하나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10세기 이전 동아시아의 기후 변화와 ...
1930 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서정적 경...
김옥균 암살사건과 청정부의 관계에 ...
대중문화 공연장에서 "떼창"의 유형과...
명청(明淸)시기 휘상(徽商)의 가정교...
이 간행물 신규자료
한일 근대 문학에 나타난 `감각` 개념...
신도의 아이덴티티 - 근현대기 서구의...
`위안부` 재현과 담론을 통해 본 피해...
월극(越劇)의 현대화 모색에 관한 연...
`공공 천황론` 원리와 되받아 쓴 내셔...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