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 운동의 특징과 에큐메니칼 의의
분야
인문과학 > 종교학
저자
김다니엘 ( Daniel J Kim )
발행기관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간행물정보
복음과 선교 2013년, 제22권 341~381페이지(총41페이지)
파일형식
2i200249.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11,600원
    적립금
    348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카리스마 운동과 에큐메니칼 운동의 기원은 20세기 초반부터 시작된다. 그들의 원동력과 목적은 근본적으로 동일하였다. 성령의 역사함으로 시작되었으며, 세계복음화를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그들의 성령의 방법론적 이해와 목적성취를 위한 과정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은 정규적인, 제도적 방식에 의존한 반면, 카리스마 운동은 비형시적인, 체험 중심적 방식을 취하였다. 에큐메니칼 공동체는 가시적이고 구조적인 교회의 연합을 강조한 반면, 카리스마 공동체는 영적 회복과 성령의 능력 부여함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 두 운동의 역학적인 요소들 가운데 분명히 수렴되는 부분들이 있었다. 이 논문의 목적은 바로 이 운동들의 수렴되는 측면들을 논의하며, 특히 카리스마 운동이 교회에 활력과 연합, 세계복음화와 선교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제안한다. 카리스마 운동은 세 가지 주요한 측면에서 에큐메니칼 운동의 본래적 비전을 강조하고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1) 기존 교회들의 “body ministry”를 통한 영적 회복; (2) “spiritual ecumenism”을 통한 교회의 연합함; (3) “Spirit empowerment”를 통해 교회의 사명을 감당케 도움. 이처럼 카리스마 운동은 에큐메니칼 운동이 잃어버린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공한다. 교회의 미션을 위한 회복, 연합 그리고 능력 부여함 관점에서 볼 때 에큐메니칼 운동의 비전과 활력의 비결은 성령의 역사하심이다. 그러나 신학적이고 방법론적인 차원의 중요한 이슈들이 있는데 이러한 이슈들은 계속 논의되고 명확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1) 카리스마적 사역과 정통적 교리 사이의 관계; (2) 성령론과 기독론 사이의 관계; (3) 카리스마 공동체와 제도적 교회 사이의 관계; (4) 영적/신비적 연합과 가시적/사회적 연합 사이의 관계; (5) 교회내의 카리스마 운동과 세상에서의 사회-정치적 참여 사이의 관계. 이러한 주요한 쟁점들은 카리스마적 공동체들이 그들의 생각을 로잔 운동의 지혜를 통해 비추어봄으로써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이것은 즉, 에큐메니즘의 의미에서 자유주의적, 인본주의적, 세속주의적, 그리고 종교다원주의적인 WCC 성향들에 의해 골칫거리가 되는 특별히 복음주의적 사고방식의 카리스마적 사람들에 대해서 합리적인 행함의 강의로 볼 수 있다. 로잔 운동의 주 메시지인 세계복음화의 의제와 통합이 될 수 있다면, 카리스마 운동과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동적인 연합으로 인한 “온 교회”가 “온 복음”을 “온 세계”에게 전하며 나타내는 사명을 더욱 더 효율적으로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