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1910년대 일본인의 조선음악 연구 -가네쓰네 기요스케(兼常淸佐)의 『朝鮮の音樂』을 중심으로?
분야
예체능 > 음악
저자
이지선 ( Ji Syn Lee )
발행기관
한국음악사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음악사학보 2013년, 제50권 211~250페이지(총40페이지)
파일형식
56900987.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8,000원
    적립금
    24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1910년대 초 조선음악을 조사한 가네쓰네 기요스케(兼常淸佐)의 연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네쓰네는 문묘제례약(文廟祭禮樂)를 시작으로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내취(內吹)·여민락(與民樂)·영산회상(靈山會相)·가곡(歌曲)·가서(歌詞)·시조(時調)·속요(俗謠)·판소리엿장수소리에 이르기까지 당시 연주되고 있던 조선음악에 대해 균형 잡힌 조사를 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각 분야에 대해서, 선율(旋律)·음계(音階) ·이조(移調)·연주수법·악기의 음색(音色)·악곡의 분위기 등 음악적 특징에 대해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종묘제례악·여민락·영산회상·가곡의 음계에 대한 분석 내용에서 그의 안목이 보인다. 그는 궁중음악부터 속요에 이르기까지 20여 곡의 고선음악을 5선보로 채보하고 있는데, 이는 조선음악의 최초의 5선보 채보작업일 가능성이 크다. 악기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서술이 간략하고 악곡 설명에서 악기를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의 조사 내용에 의해서 종묘제례악의 악기편성의 변화 시기와 내취의 존속 시기를 알 수 있다. 최초로 조선악기의 음고(音高)를 측정한 가네쓰네는 두 종류의 실험을 했는데, 첫째는 편종(編鍾)·편경(編磬)의 음고 측정이다. 둘째는 악사들의 암악 연주를 통해 음고를 측정한 후 조선 악사의 음정 인식에 대해 호평하고 있다. 조선의 궁중음악은 일본음악보다 우월하다는 견해, 민요에 관해서는 동등하다는 입장이고, 예술로서의 음악은 알본인이 앞서있다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내용음악을 강조하는 일본인의 손에 조선음악의 미래가 달려 있다는 것에 대한 책임감을 토로하고 그러한 상황에 대해 일본인에게 경고를 표출하고 있다.
    영문초록
    In this study, I have examined the studies of Cbosen no ongaku 『朝鮮の音樂』 (Korean Music) by Kanetsune Kiyosuke(兼常淸佐) in around 1912. Kanetsune surveyed most of Korean music ranging from court music to folk music including cbongnryo cbereak 宗廟祭禮樂(royal ancestral shrine music), Yonillak 興民樂(Enjoyment with the People), Yongsan boesang 靈山會相(aristocratic instrumental suite), kogok 歌曲(long lyric song), etc. He analysed the melodies. scales, modes, playing styles, tones of musical instruments, and feelings of each piece of music in his statements. In addition, he notated the music of the time, ranging from court music to folk music, on the staff notation, making it the very first staff notation of Choson music. Kanetsune, in most cases, gave a brief account of the instruments when explaining the music pieces. Taking the first measurement of the pitches, Kanersune set up two types of tests. One of them was to measure the pitches of p`yonjong 編鍾(bronze bell-chimes) and p`yongyong 編磬(stone chimes) that have fixed pitches. The other one was to measure the pitches of the music when played by musicians, which resulted in his favorable reception to the musicality of Choson musicians.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