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기획 : 동아시아 전환기 지식인의 고뇌와 성찰 ; 고구려,백제,신라의 관학정비와 예제사회의 구현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천인석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3년, 제73권 7~34페이지(총28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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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한국고대사상사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의 관학정비는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 한국사상의 원류는 산악신앙을 기반으로 한 樂山文化이다. 그 핵심은 仙人王儉의 弘益人間과 在世理化의 이념이다. 그 특징은 보편성을 강조하고, 자율과 예제를 중시한다. 상대적으로 仁, 靜, 壽를 중시하는 문화로 중국 황하 유역의 황토고원지대를 이루어진 樂水문화 즉 智, 動, 樂을 강조하는 문화와 차이가 있다. 문자를 활용하면서 문화가 급격하게 발전하였으며, 관학 정비는 실용적 단계에서 학문적 체계가 갖추어졌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관학정비의 또 다른 의의는 고대의 군자국, 예의지국을 한 단계 발전된 예제 사회 건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고구려에서는 太學설립 이전에 이미 높은 경학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그 후 민간 서민들도 경堂에서 경서를 배울 수 있었다. 백제에서는 중국 남조와 활발한 학자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국제 수준의 학술이 발전하였고, 경학의 전문화가 이루어졌으며, 국제 교류가 활발한 해양문화의 특성을 지녔다. 신라는 전통을 잘 고수하여 한국적 특성을 잘 드러냈다. 화랑의 충도와 세속오계, 그리고 역대 제왕들의 安民사상은 이를 대변한다. 설총의 六經訓解는 한국 경학의 효시로 의미가 크다. 학문의 발전과 관학의 정비는 예제를 중시하는 한 단계 발전된 문화사회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고구려에서는 길흉에 대한 합리적 판단과 순장을 금지하는 예제사회로 발전하였다. 백제에서는 발전된 경학을 바탕으로 세련된 예제사회로 진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강한 주체의식을 발휘하여 天子의 儀禮를 시행하였다. 신라에서는 화랑에게도 道義의 禮와 歌樂을 강조하였다. 비교적 늦었지만 王號를 사용한 이후부터 상복법 등 예제를 정비하였다. 神文王은 그의 시호처럼 국학을 정비하고 신라를 학문과 의례가 정비된 예제사회로 발전시킨 현명한 군주이다. 대외적으로 국제적인 외교 의례를 원만하게 시행하고, 대내적으로는 학문과 예의가 강조되는 선진 문화사회를 구현하였다.
    영문초록
    在韓國古代思想史上, 高句麗、百濟、新羅的官學整頓正處於重要的轉折點。韓國傳統思想的源流是基於山嶽信仰的樂山文化。其核心在於仙人王儉的‘弘益人間’和‘在世理化’的理念。該理念强調思想的普遍性與仁、靜、壽等觀念, 還重視自律與禮制。與中國黃河流域黃土高原地區的强調智、動、樂的‘樂水文化’相比흔有差別。我們可以這樣理解, 使用文字以後文化得到了迅速發展, 官學整頓也從應用階段具備了學問體系。官學整頓的령外意義在於從古代君子國、禮儀之國進一步發展的禮制社會建設。高句麗在太學設立之前, 已經達到了흔高的經學水平。從此以後, 老百姓也得到在경堂學經書的機會。百濟具有海上文化的特點, 與中國南朝的學者交流十分活躍, 通過交流把自己的學術水平提高到國際水平, 實現了經學的專業化。新羅堅持自己的傳統, 則揭示了韓國獨特的特性。花郞的忠道、世俗五戒和曆代帝王的安民思想代表其特性。薛聰的六經訓解爲韓國經學的淵源, 其意義흔深。學問的發展和官學的整頓成爲邁向重視禮制的、實現進一步成熟的文化社會的原動力。高句麗發展成爲對於吉凶作正確的判斷, 禁止殉葬的禮制社會。百濟則基於已發展的經學的基礎上進入了較完善的禮制社會, 其過程中發揮了較强的主體意識, 施行了天子的儀禮。新羅在育成花郞過程中强調了道義的禮與歌樂的重要性。雖比較晩, 但用王號後整頓了喪服法等禮制。新羅神文王被稱頌爲賢明的君主, 像他的諡號那樣, 整備了國學, 把新羅發展爲具備學問而重視儀禮的禮制社會。從對外來看, 圓滿擧行了國際上的外交儀禮, 從對內來說, 强調學問和禮儀而實現了先進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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