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의 자가 치유 메커니즘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김영건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3년, 제73권 345~373페이지(총29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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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논문은 왕양명(王陽明, 1472-1528)의 심학에서 양지의 자가 치유에 초점을 두고 양지의 자율적 선악 판단과 자가 치유 능력·양지의 자가 치유의 극대화 방법·양지의 자가 치유를 통한 삶의 질적 변화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장에서 양지의 자율적 선악 판단 능력과 자기 치유 능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양명의 양지론에서 선과 악의 문제는 마음에서부터 연원하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둘째, 양지가 자율적 선악 판단 능력과 자기 치유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근거에 대해 살펴보았다. 셋째, 양지가 선과 악의 도덕적 문제에 대해서 자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한 도덕적 앎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도덕적 자아수양이 가능하다는 것도 살펴보았다. 넷째, 인간이 양지의 비밀을 알게 되면 양지는 자연히 자기 스스로 악행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악의 뿌리들을 제거함으로써 자가 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장에서 양지의 자가 치유의 극대화 방법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양지는 자기정화 활동 중에 있다는 것을 살펴보고 양지의 활동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둘째, 양지의 활동을 극대화하려면 먼저 내재적 양지를 믿고 양지를 자각하는 자아수양을 해야 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마음이 맑아질 때 양지의 활동이 극대화되고, 양지가 활동함으로써 마음이 맑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셋째, 양지 체득을 목적으로 하는 정좌수행을 통해서 양지의 활동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정좌는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악행의 온상인 이기적인 생각이나 욕심의 원인들을 찾아내서 제거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넷째, 사상마련의 수행 방법을 통해서 양지의 활동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상마련의 수행 방법은 정좌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 삶 가운데 개인이 처한 위치와 환경에서 양지의 소리를 들으며 도덕적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일상적 자아수양이라는 것을 이해하였다. 장에서 양지의 자가 치유를 통한 삶의 질적 변화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무집착의 정신적 희열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그러한 무집착의 정신적 희열과 즐거움은 완전한 도덕적 앎을 발견하게 되었을 때 오는 도덕적 완성으로서의 즐거움이자, 양지의 무한한 창조적 능력을 체득하게 되었을 때 오는 정신적 기쁨과 희열이라는 것을 이해하였다. 둘째, 미발의 감정이 그대로 이발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양지 스스로가 감정의 집착됨을 발견하고 제거시킴으로서 미발의 中과 이발의 和이 서로 통일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셋째, 도덕적 앎과 도덕적 행동을 합일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양지를 가리고 있는 이물질들을 제거시킴으로써 내면의 도덕적 앎이 도덕적 행동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지행합일의 근본 취지라는 것을 이해하였다. 뿐만 아니라, 내면적 깊이를 더해가다 보면 양지의 의해서 도덕적 앎과 도덕적 행동의 간격이 점차 좁아지고 나중에 가서는 자연히 하나로 합일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은 양지의 자가 치유에 초점을 두고 논의를 진행 하였다. 이 논의를 통하여 修己의 과정은 인격신과 같은 타력에 의존하는 종교적·신앙적 삶의 형태가 아니라, 바로 우리 일상의 삶에서 내 안의 초월적 힘을 발견하고 그것을 따르는 종교적·신앙적 삶의 형태라는 것을 이해하였다. 뿐만 아니라 양지를 통한 자가 치유의 삶은 신 없는, 하지만 양지를 신앙하는 종교적 삶의 형태라는 것도 이해하였다.
    영문초록
    本論文的目的在于對王陽明(1472∼1528)所說的良知的自家治愈進行討論.主要對三個方面進作了分析. 第一, 對良知自律地判斷善惡的和良知除去惡念的能力作了分析. 第二, 對良知的自家治愈的極大化方法作了分析. 第三,對經過良知的自家治愈後的生活變化作了分析.第一, 對良知自律地判斷善惡的和良知除去惡念的能力作了分析. 這主要對兩個方面作了說明. 第一, 說明了良知因爲是完全無缺的道德心, 可以提供一個判斷善惡是非的準則. 第二, 說明了良知可以給除去利己的想法, 可以給安定搖動和混亂的心.第二, 對良知的自家治愈的極大化方法作了分析. 這主要對三個方面作了說明. 第一, 說明了信得過良知, 幷要集中體悟良知才有效果. 第二, 說明了要通過靜坐把利己的思念和不穩定的情緖安定下來才有效果. 第三, 說明了要在事上磨鍊才有效果. 幷且說明了事上磨煉的工夫可以補靜坐有不足的地方.第三, 對經過良知的自家治愈後的生活變化作了分析. 這主要對三個方面作了說明. 第一, 說明了可以得無執著的精神上的快樂和喜悅. 第二, 說明了可以得未發和已發的均衡和調和. 第三, 說明了可以作道德的判斷和道德的行爲的合一.總之, 本論文針對良知的自家治愈進行了討論. 可見, 良知的自家治愈過程幷不依據于像基督敎那樣的上帝走自我修養的道, 而是相信內在的超越的良知來走自我修養的道. 這可以說沒有神的宗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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