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소무(文廟소舞)의 심미형상(審美形象)에 나타난 유가적(儒家的) 형식(形式)과 철학적의미(哲學的意味) -명(明),청대문묘소무보(淸代文廟소舞譜)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김용복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3년, 제73권 477~517페이지(총41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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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연구는 明·淸代의 文廟소舞譜를 비교분석하여 그 발전과정과 변이를 검토하고, 무보를 유형별로 나누어 기록된 형식을 통해 춤동작을 해석함으로써 표현하고자 하는 심미형상의 철학적 의미를 밝힌 것이다. 문묘일무의 춤동작은 철학적으로 형식화된 법도에 의해 함축된 형상으로 문헌에 기록되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문묘일무의 심미형상은 마음을 몸으로 담아내는 정신[心]과 육체[身]의 관계에서 분명해지는데, 여기에는 시종 ‘禮’에 대한 표현성이 전제된다. 문묘일무는 도덕적 주체로서 자신을 드러내어 마음에 각인된 본성을 몸과 통일체를 이룸으로써 形象美를 드러낸다. 특히 도덕적 주체로서의 완성된 인간을 몸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신과 하나 됨을 추구한다. 儒家의 문화 혹은 예술로서 신화적 요소가 내재된 문묘일무는 신을 맞이하는 제례의 장에서 웅장하고 성대함을 갖추어 거행함으로써 天人合一을 이루었다. 제의적 목적에서 시작된 춤은 이제 완성된 인간으로서 신의 뜻을 받들어 자신을 드러내고 자신을 바침으로써 신과 하나 되고, 나아가 타인을 감화하여 함께 신과 소통하는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문묘일무는 예의 형식을 통해 天人合一을 이루고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하는 문화로서 정치적·역사적으로 계승되어왔다. 문묘일무는 禮로 시작하여 禮로 끝난다. 그 내면에는 지극한 정성의 진실함과 공경이 있다. 문묘일무에서 춤은 道를 실은 美이며, 동작마다 절제의 미학을 강조 한다. 이는 예술적 측면 보다는 유가에서 강조하는 道를 우선적으로 내세운 것이다. 즉 天理를 내세우는 이성주의적 사고에 바탕한 예술인 것이다. 여기에는 춤을 춤으로써 道로부터 자연스럽게 벗어나 樂으로써 절제된 욕망을 긍정하는 감성주의적 사고가 저변에 깔려 있다. 그러나 일무에서 춤을 추는 마음은 본성을 굳건히 하고 신중함을 더하여 절제된 예로써 그 표현성을 형상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묘일무보는 그림무보 이외에 舞譜解를 기록하여 예에 벗어나지 않는 춤동작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明·淸代의 文廟소舞譜는 시대를 거듭 할수록 보완되고 발전되었으며 새롭게 제작되었으나, 그 내면에 담긴 철학적 의미는 예를 중심으로 신과 인간의 소통을 말하고 있다.
    영문초록
    本硏究是比較明淸的文廟소舞譜, 硏究其發展和轉變過程, 按照分類通過記錄在舞譜中的形式解釋舞蹈動作, 從而闡明其所要表現的審美形象的哲學意義。文廟소舞的舞蹈動作以根據哲學形式化的原則被濃縮的形象記錄在文獻中,具有象徵性意義。文廟소舞的審美形象在用身體來表現內心的精神(心)和肉體(身)的關系中更加明確, 這裏始終以對“禮”的表現性爲前提。文廟소舞體現作爲道德主體的自我, 使銘刻在心的本性與身體形成統一體, 顯示形象美。特別是通過身體來表現作爲道德主體的“完成的人”, 追求與神的合一。作爲儒家的一種文化或藝術, 包含神話要素的文廟소舞在迎神的祭禮中雄偉而盛大, 完成天人合一。爲了祭儀而開始的舞蹈, 現在包含著一種哲學意義,卽作爲一個“完成的人”接受神的旨意體現和奉獻自我, 與神合一, 感化他人共同與神溝通。文廟소舞作爲通過禮的形式完成天人合一, 貫通過去、現在、未來的文化, 在政治和歷史上得到繼承。文廟소舞始于禮而終于禮, 타包含著至誠的眞實和恭敬。文廟소舞中舞蹈是載道之美, 每一個動作都强調節制的美學。比藝術方面更提倡儒家所强調的道。卽以重視天理的理性主義思考爲基礎的藝術。這裏仍然存在著通過舞蹈自然地脫離道, 肯定以樂加以節制的欲望的感性主義思考。然而소舞中跳舞的心使本性更加堅强而愼重, 以被節制的禮完成其表現性的形象化。爲此, 文廟소舞除了圖形舞譜之外, 記錄舞譜解具體規定了不違背禮的舞蹈動作。明淸文廟소舞譜隨著時代的變遷逐步得到發展和完善, 而其包含的哲學意義依然是以禮爲中心完成神與人的溝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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