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후학(陽明後學)의 치지격물함의(致知格物涵義)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이상동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3년, 제74권 151~178페이지(총28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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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논문은 王陽明의 致知格物의 本義와 이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와 내용을 검토하여 양명학의 실천공부에 있어서 핵심을 이루는 치지와 격물의 의미가 양명후학들 사이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전개되었는지를 왕양명과 王門의 주요 학파인 浙中과 泰州, 江右學派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왕양명은 일찍이 치지격물을 正心誠意와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致知格物을 致良知의 外向的인 工夫로서 간주하였으며, 致知란 良知心體를 회복하고 확충하는 공부이고, 格物은 客觀事物들 모두가 우리의 양지심체가 發한 도덕법칙에 合致되어 각자 올바름을 얻게 되는 것으로 看做한 바 있다. 그런데 이러한 陽明의 本義는 王學의 분화이후로 각 후학들에게 계승 되었으나, 그들이 이해한 왕양명의 義理에는 그들의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양지심체에 대한 이해는 공부인 치지격물의 의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었고, 그 결과 양명후학들의 이해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王門의 후학들은 양지심체 本然의 모습을 근거로 意念이 있는 事事物物에 나아가 그들을 바로잡아 모두가 善行과 善事를 표현하도록 함을 치지격물로 이해하기도 하고, 見在良知의 自然스러운 흐름을 강조하되 먼저 자신(身)을 바르게 하고 物을 바르게 하려는 成己成物의 형태를 주장하기도 하며, 또한 至善한 良知寂體(眞體)를 구하거나 그것으로 돌아가려는 모습을 치지 격물의 의미로 이해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렇게 보면, 양명후학들의 치지격물 涵義는 왕양명의 본의에 충실하려는 각 학파 학자의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서로 완전히 일치된 형태의 이해와 체득을 보여주지 못하는데, 이는 良知心體에 대한 각자의 이해 차이가 결국 치지격물의 공부에도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그러함을 알 수 있다.
    영문초록
    本文檢討王陽明之致知格物的本義, 立要考察關於此問題陽明後學的見解. 由此將呈顯陽明後學之致知格物的涵義. 所以本文首先檢討王陽明之致知格物義與浙中王門學者錢緖山和王龍溪之致知格物的主張, 進而又將考察泰州王門學者王心齋與王一菴對於致知格物的看法, 亦立檢討和分析江右王門學者섭雙江與羅念庵之致知格物見解. 以此將綜括地把握和導出王陽明與王門後學, 如何了解和體悟致知格物工夫. 王陽明以爲正心誠意與致知格物, 是致良知之主要兩大工夫; 正心誠意是致良知之內向工夫, 而致知格物是致良知之外向工夫, 然此兩者本是一事. 其中致知卽是恢復和擴充良知心體的工夫, 而格物是把客觀事物來合致良知本體之道德法則, 由此讓客觀的事事物物皆得其本來的理致與當宜. 通過王學分化以後, 王陽明的致知格物義, 傳衍了王門各學脈學派與學者們. 然而他們了解致知格物義上發生了不同看法.這是因各個王門後學對於陽明致知格物本義的理解與體會上, 發生了差異而來. 尤其是王門各學派學者們之了解良知心體的看法, 影響而引起了致知格物的工夫方面. 因此致知格物的理解和體得上, 亦發生了不同的看法和差異. 由此, 王門後學浙中泰州江右學者們, 了解不同的致知格物涵義卽大略分論爲以下幾點; 首先, 陽明後學浙中王門學者們認爲, 致知格物是一種從良知心體之本然面貌來格正事事物物, 而以此將表現善行與善事. 其次, 王門泰州學者們强調成己而成物的格物, 而這格物的涵義中包括見在良知之自然流行的性格. 因此他們以爲成己就是先自覺此見在良知之當下卽是而這良知的自然流行, 這也就是一種致知. 又他們認爲成己而成物是格物, 也就是致知, 因此致知格物是本來一事, 進而亦正己而正物的淮南格物卽是致知, 所以格物和致知兩者是一不能分二. 再次, 王門江右學派之學者섭雙江與羅念菴主張致知格物就是一種求寂或歸寂工夫, 這就是一種求未發良知寂體的工夫. 因爲他們以良知二分爲未發與已發, 而其中未發寂體是眞正和唯一之良知本體. 綜之, 陽明學之傳衍以後, 雖然有了許多王門諸子之努力而探究王陽明致知格物本義, 然而他們不能顯示同一的理解與體悟. 因爲其原因都在王門浙中泰州江右各派學者們理解的良知心體的不同看法. 換言之, 陽明後學對於良知心體的不同了解, 這自然地引起了致知格物工夫體悟上不同看法. 所以陽明學的傳衍中又出現各樣不同的致知格物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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