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 목적(牧笛), 철완아톰(鐵腕アトム) 영상미학 연구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최돈일 ( Donill Choi )
발행기관
한국영상미디어협회
간행물정보
예술과 미디어 2011년, 제10권 제1호, 101~114페이지(총14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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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본 연구는 동아시아적인 애니메이션특징을 형성 하기 시작한 1960년대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적 인 애니메이션인 한국의 ``홍길동``과 중국의 ``피 리 부는 목동(牧笛)`` 일본의 ``철완아톰(鐵腕アト ム)``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작품에 반영된 타(他)와 물(物)까지도 나(我) 와 동일시하는 동양적인 휴머니즘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영상표현에 있어서도 해학적 리얼리즘과 동양적 공간연출 미학 그리고 독창적인 표현기법은 서구애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되는 동아시아 적인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영문초록
    This study focuses on the period of the 1960s, which the East Asian animation characteristics started to form. This study analyzes the representing animations of Korea, China and Japan, which are , , and the . According to the study, Oriental humanism, which is the concept of one`s own body equating with other objects can be found. Also, in terms of the visual image expression, humorous realism, Oriental spacial directing esthetics, and creative expressing techniques` development are differentiated compared to Western animation. These three animations represent unique East Asian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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