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의 미학적 해석 -안악3호분과 덕흥리 고분, 무용총 벽화의 인물풍속도를 중심으로-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임두빈 ( Doobin Im )
발행기관
한국영상미디어협회
간행물정보
예술과 미디어 2012년, 제11권 제1호, 7~20페이지(총14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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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고구려 고분벽화(高句麗 古墳壁畵)는 이제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으나. 정작 미학적(美 學的) 차원의 연구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이로 인해 필자(筆者)는 미학적 차원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 각하여 본고를 쓰게 되었다. 본고에서 연구대상으로 한 것은 안악3호분(安岳3號墳)과 덕흥리 고분(德興 里古墳), 무용총(舞踊塚) 벽화의 인물풍속도(人物風 俗圖)이다. 이들 고분은 인물풍속도의 규모와 풍부 한 내용으로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의 미학적 특징들을 밝히는데 충분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들 고분벽화에서 본 미학적 특징들은 거의 모든 고구 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 는 특징이기도 하다. 연구결과 고구려 고분벽화 인 물풍속도의 미학적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 지 요소로 분류 할 수 있었다. ① 대상(對象)의 평 면화(平面化), ② 원근법(遠近法)의 배제(排除), ③ 나열형(羅列形)의 구성, ④ 자유로운 색채사용, ⑤ 인물화(人物畵)의 비개성적(非個性的) 이상화 (理想化), ⑥ 공간확장적(空間擴張的) 화면 구성.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첨가한다면 ``개방적인 선묘 (線描)``를 말할 수가 있겠는데 이것은 특정한 고 분벽화에서만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고구려 고분벽 화의 전체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는 없겠다. 이상의 요소들이 고구려 고분벽화 인물풍속도의 미학적 특 징들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부분적 으로 조선시대의 민화(民畵)에 까지 계승되어 왔으 며, 현대회화에서도 새롭게 적용되어 한국적 회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틀의 하나가 되고 있다.
    영문초록
    The painted murals of Goguryeo ancient tombs have been studied from various aspects. However, the research has almost never specialized on the aesthetic dimension. For this reason the writer came to write this piece with the belief that a study on the aes thetic dimension is needed. The subject of this writing is the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of the murals in Anak Tomb No. 3, Dokhungri Tomb and Dance Tomb. Through the scale and rich content of the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these ancient tombs reveal more than enough about the aesthetic features of the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of Goguryeo ancient tomb murals. The aesthetic features seen in these ancient tomb murals are equally applicable to almost all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of Gogoryeo ancient tomb murals. According to this study, the aesthetic features of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of Goguryeo ancient tomb murals may be summarized by the following six elements: 1) flattened (two dimensional ) objects, 2) exclusion of perspective, 3) composed list form, 4) liberal use of color, 5) non-individualistic, idealized portraits 6) extended spatial surface composition. These elements may be regarded as the aesthetic features of portraits and genre paintings of Goguryeo ancient tomb murals. While these elements partially succeeded into Joseon Dynasty folk painting, they have also been newly adapted into modern painting as an important foundation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pa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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