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아트에 있어 참여와 소통의 문제 -매체미술의 전개과정과 소통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김성연 ( Seongyoun Kim )
발행기관
한국영상미디어협회
간행물정보
예술과 미디어 2012년, 제11권 제1호, 135~147페이지(총13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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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논문은 비디오 아트가 지니고 있는 소통의 방 식을 작가, 텍스트 그리고 관객의 관점으로 분절하여 이해해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비디오 아트는 전통적인 미술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는 다른 커뮤니케이션의 회로를 갖기 때문이다. 즉, 회화와 사진, 영화와 같은 시각적 소통의 매체들은 작가와 작품 (텍스트) 그리고 관객이라는 소통의 층위를 고정함으로써 텍스트가 갖는 의미 역시 고정화하는 경향 이 강하다. 이에 반해 비디오 아트는 관객의``참여`` 를 이루어내어 작가, 작품, 관객의 층위를 유동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회로 자체를 일방 적인 전달로부터 이탈시켜 텍스트를 다채로운 의미로 확장시킨다. 그러므로 비디오 아트가 취하는 소통 전략은 다양한 발화와 다양한 주체성을 공존할 수 있게 하는 민주적 미디어의 가능성을 추동 한다.
    영문초록
    This thesis aims to understand the method of communication within video art through dividing them on the perspective of spectators because video art has different circuit of communication from traditional method of visual art communication. So to speak, the existing media such as painting, photograph, movie fixate significance of text by fixate the layer of communication so called artist, art work and spectator. On the other hand, video art extends text toward new significances by departing circuit of communication itself from one-way delivery through constructing the layers of artist, artwork and spectators flexibly. Therefore, the strategy of communication adopted by the video art is an impetus of possibility of democratic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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