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영화에서 입체영상의 관객 선호도 연구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강민구 ( Mingu Kang ) , 정진헌 ( Jeanhun Chung )
발행기관
한국영상미디어협회
간행물정보
예술과 미디어 2012년, 제11권 제2호, 89~99페이지(총11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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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시작된 입체영상 기 술은 많은 산업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부가가치 또한 매우 클 것으로 보이며, 곧 입체영상 콘텐츠 시대를 열 것이라는 예측이다. 본 논문은 입체영상이라는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으로 야기된 시장수요의 변화양상을 알아보고, 그것을 체험하는 영화 소비자에 대한 탐색이다. 아울러 영화 관람자에게 선호 영화의 기준과 영화 선정의 동기에 입체영상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 이 있다. 최근 국내 영화계를 뒤흔든 3D 영화와 관련하여 서 입체영상에 대한 기대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관객들이 입체영상에 대한 기대로 3D 영화를 관람하였고, 관람 이후 3D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흥미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는 것을 보 여주고 있다. 이것은 영화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입체영상의 다양한 시장성이 있음을 뜻한다.
    영문초록
    As digital technology develops, stereoscopic technology also achieves its advances in recent years and brings the value-added effects to other industries taking advantage of its visual effects. This research focuses on how stereoscopic technology affects to market demands and consumers. In addition, this research also includes effect of stereoscopic technology in the choice of movies for the audiences. Recently, stereoscopic technology that rocked the domestic film industry brings expectation of 3D movie, as well. Lots of audiences have watched 3D movies and after that, it is turned out that expectation of 3D movies are greater than certain level. Lots of 3D movies have been released and watched with a lot of interest and this reveals that stereoscopic technology can be possibly applied to other industry fields besides film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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