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정치사상
분야
사회과학 > 교육
저자
이경무 ( Kyoung Moo Lee )
발행기관
한국윤리교육학회
간행물정보
윤리교육연구 2013년, 제29권 455~474페이지(총20페이지)
파일형식
2e500395.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묵학 십론이 묵자로부터 전승되었다고 할 때, 그것은 전체적으로 묵자 도덕 정치론의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묵자는 치란(治亂)의 도(道)로 제시한 겸상애 교상리를 행위 규칙으로 삼고, 삼표와 고 그리고 천귀를 통해 그 규칙을 정당화한 다음, 비공, 상동과 상현 그리고 절용 등을 그 규칙의 적용 및 시행 방법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체계와 내용을 묵학 십론을 중심으로 밝히고 있다. 먼저 묵자와 묵가를 살펴봄으로써 이후에 전개될 논의의 배경을 마련한데 이어, 천하의 혼란을 다스리기 위한 처방으로 제시된 겸상애 교상리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겸상애는 이해타산과 결부된 ‘비정감적 의지’로부터 확립해야 하는 행위 규칙으로서 ‘냉정한 원칙’을 가리키고, 교상리는 자타의 이해타산 관계에서 지켜야 하는 행위 규칙으로서 옳고[義] 바른[正] 이로움의 추구를 가리킨다. 이때 겸상애 교상리는 둘 모두 첫째, 공동체 전체의 공공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부분적 특수성을 배제하지 않아야 하고 둘째, 공동체 구성원 간 상호 호혜성과 호혜의 공정성을 지켜야 한다. 다음으로 겸상애 교상리를 행위 규칙으로 주장할 수 있는 정당와의 근거를 살펴보았다. 묵자는 겸상애 교상리를 삼표의 표준에 의해 행위 규칙으로 정당화 하고, 그 안에서 다시 천지(天志)의 고(故)에 의해 그 옳음을 절대화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겸상애 교상리의 적용과 시행 방법을 살펴보았다. 천하의 혼란(해악)에 행위 규칙을 직접 적용한 것이 비공인데, 이는 실제로는 나라간의 전쟁[攻]을 물론 집안간의 공격[簒]이나 사람 간의 침해[賊]까지를 포괄하고 있다. 행위 규칙을 정치 사회 제도에 적용하여 시행한 것이 상동과 상현인데, 상동은 위와 화동한다는 것이지만 그 본의는 천하의 의와 백성의 뜻에 부합하는 데 있었고, 상현은 현명한 사람을 존중하는 것으로 당시 능력 본위와 기회 평등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행위 규칙을 경제적 물질적 재화에 적용하여 시행한 것이 절용인데, 그것의 취지는 쓸데없는 소비를 줄인다는 것인데 그 이면에는 재화의 분배나 백성의 복지 문제가 암암리 암시되고 있었다.
    영문초록
    If the essays which are the core of the book Mozi were written down from a common oral tradition which may go back to the discourses of Mozi himself, they maybe framed a moral-political theory. That means; Mozi asserted ``Concern For Everyone`` that means ``mutual love`` and ``mutual benefit`` as a way to govern the political chaos, and vindicated that as the moral and political principle according to ``the three tests of argument`` and by ``the reason``. Than, he advocated the ``Rejection of Aggression`` to deal with the political chaos directly, and the ``Conforming Upwards`` and the ``Elevation of Worth`` as the ways of application and enforcement of the principle to the political structure, and the ``Thrift in Expenditure`` as a rule of national economy.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