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르족의 정체성과 중국 국민통합의 괴리

분야
인문과학 > 한국사
저자
송한용
발행기관
호남사학회(구 전남사학회)
간행물정보
역사학연구(구 전남사학) 2013년, 제51권 123~158페이지(총36페이지)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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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신장위구르자치구는 중국에서 이른바 소수민족 문제가 가장 심각한 곳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소수민족은 위구르족으로 대표된다. 신장지역에서의 소수민족 문제는 위구르족과 중국 당국의 갈등을 의미한다. 2013년 여름에도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는 위구르족이 중국 지배에 저항하는 사건이 어김없이 일어나고 신장지역 주요 도시에서는 유혈충돌과 중국정부의 삼엄한 통제가 반복되었다. 왜 유달리 신장위구르자치지구에서 이러한 민족간 유혈충돌이 계속되고 있는 것인가?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위구르족의 정체성 형성과 표출에 주목하였다. 신장지역에 거주하는 민족집단은 중국의 한족과 역사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전혀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있고, 이미 19세기부터 1940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들은 이슬람과 투르크라는 정체성을 전제로 즉 모슬렘이지만 한화(漢化)되어 있는 회족을 제외한 집단의 분리독립을 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체성은 신중국의 민족식별공작을 거치면서 신장소수민족=위구르라는 등식이 성립하여 위구르의 주장과 문제는 곧 신장 소수민족의 주장과 문제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신장위구르의 분리독립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래 계속 유지하고 있는 하나의 중국, 즉 중화민족으로서의 국민통합 정책에 반하는 것으로 중국정부는 간주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정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 연대를 통하여 힘에 의한 제압을 추구하는 한편 중화민족으로서의 애국주의를 강조함으로써 국민통합을 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위구르족의 저항이 계속되고 때로는 폭력적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한족과는 정체성을 달리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이 아니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즉 위구르족의 정체성의 발현은 탈중화민족을 의미하는 것이고, 중화민족으로의 통합에 저항하는 것이라 하겠다.
    영문초록
    新疆維吾爾自治區可以說是中國少數民族問題最爲嚴重的地區. 這一少數民族主要以維吾爾族爲代表. 新疆地區的少數民族問題也就是指維吾爾族與中國政府之間的矛盾. 2013年的夏天, 在中國的新疆維吾爾自治區內再次發生了維吾爾族反抗中國統治的事件. 在新疆地區的主要城市裏流血事件與中國政府的鎭壓也此起彼伏, 反複出現. 爲何此類民族流血事件會不斷發生在新疆維吾爾自治區? 爲了對這一問題進行考察, 在本文中筆者將關注維吾爾族正體性的形成及其外在的呈現方式. 無論是在曆史上, 還是在文化上, 生活在新疆地區的民族與中國的漢族都有著逈異的正體性. 早在19世紀至20世紀40年代爲止維吾爾族一直進行過欲從中國獨立的活動. 他們追求的是盡管是同樣的穆斯林, 但被漢化的回族除外的, 以伊斯蘭與突厥爲正體的穆斯林的獨立. 在經曆新中國的民族識別工作之後, 形成了新疆少數民族=維吾爾族這一等式, 由此最終形成了維吾爾的主張與問題就是新疆少數民族的主張與問題認識. 中華人民共和國成立之後, 新疆維吾爾的獨立活動的仍持續不斷. 中國政府認爲這行爲是對大中國, 也就是作爲中華民族一員做出的反國民統合政策的行爲. 因此, 中國政府在聯合國內外力量對其進行武力鎭壓的同時, 還不斷對其强調中華民族的愛國主義精神, 以此促進民族統合. 盡管如此, 維吾爾族的反抗依然如故, 竝逐漸呈現出暴力傾向. 這是因爲他們自후與漢族的正體性相異, 且竝不認爲自己是中華民族. 也就是說, 維吾爾族正體性的發現意味著脫離中華民族, 是對中華民族統合的一種反抗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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