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点兒/些”句的語義語用模式
분야
어문학 > 중어중문학
저자
강춘화
발행기관
한국중국언어학회
간행물정보
중국언어연구 2013년, 제47권 89~112페이지(총24페이지)
파일형식
0c600956.pdf [무료 PDF 뷰어 다운로드]
  • ※ 본 자료는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구매가격
    6,400원
    적립금
    192원 (구매자료 3% 적립)
    이메일 발송  스크랩 하기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국문초록
    중국어의 ``A+点兒/些`` 형식은 사용 빈도가 높은 반면 한국인에게 중국어를 교학하 는 데 있어 난제가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은 ``A+点兒/些``의 의미 및 화용의 문제를 밝혀 그 구조를 명확히 한다면 중국어 교학에 실용적인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A+点兒/些``의 의미 및 화용적 특정을 분석한 후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해보았다. 먼저 ``A+点兒/些``구조의 의미적 특정을 살펴보면, ``A+点兒/些``의 의미는 ``点兒/些``의 기본 의미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으로 정도의미(程度意), ``비교의미(比較意)``, ``기원의 미(祈使意)``, ``동태의미(動態意)``를 가진다. 구체적으로. ``A+点兒/些``는 기본적으로 형용 사가 양과 폭에 적은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정도의미``를 가진다`` 또 평서문에서는 ``물 물비교의미(物物比較意)``, ``경과비교의미(歷時比較意)``, ``경험비교의미(經驗比較意)`` 동의 ``비교의미``를 가지며, 기원명령문(祈使句)에서는 기본 용법에서 파생(引申)되어 ``기원명 령의미``를 가지고, 서술어로 사용될 때는 ``동태의미``를 가진다. 다음으로 ````A+点兒/些`` 구조의 화용적 특정은 그 의미적 특정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첫째, 의미의 초점을 강조한다. 즉 ``A+点兒/些``에서 형용사는 문장에서 의미의 초점이 되는데, ``点/些``가 바로 이 초점을 부각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둘째, 어체(語體)의 성향을 나타내는데``点兒`` 의 경우 구어의 색채를 띠고 ``些``의 경우 서면어의 색채를 띤다. 셋째, 어기의 강약을 표현한다. 즉 ``点兒``을 사용하면 문장의 어기가 급 해지고,``些``를 사용하면 문장의 어기가 다소 완만해진다 넷째, 친근한 어기를 나타낸 다. 특히 `` A点兒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화자의 걱정과 염려를 나타내며 쌍방 관계의 친근함을 표현한다. 다섯째, 구체적인 언어 환경이나 뒤에 오는 조사에 따라 경과나 미경 과를 나타내는데, ``A点兒``의 경우 뒤에 ``着``가 오면 지속성을 가지며 아직 미연(未然)임을 나타내고, 뒤에 ``了``가 오면 이미 경과(己然)되었음올 나타낸다. 여섯째. 주관적 색채를 나타낸다. 특히 비교의 결과를 서술할 때 주관적 색채를 드러낼 수 있으며, ``A+点兒/些``로 사용될 때 화자가 싫어하거나 원하지 않는다는 비교적 강한 주관색채를 가진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