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근대 자연법론 비판 -이성의 "분화와 통합" 개념을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기타(인문과학)
저자
조극훈 ( Keuk Hun Cho )
발행기관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간행물정보
인문학연구 2013년, 제24권 217~243쪽(총27쪽)
파일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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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문초록
    이 논문은 홉스와 로크의 경험론으로부터 칸트와 피히테의 독일관념론에 이르기까지 근대 사회정치 철학의 중요한 문제인 자연법에 관한 헤겔의 비판의 논리와 방법을 이성의 분화와 통합이라는 논리로 해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장에서는 헤겔의 예나 시대 저작인 피히테와 쉘링의 철학체계의 차이 , 믿음과 지식 등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헤겔 철학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발견하고자 하였다. 특히 ``시대의 분열``이 철학의 욕구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헤겔은 시대의 분열을 주관성과 객관성의 분열로 규정하고 두 규정의 통일의 역할을 하는 이성에 의해 이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철학의 과제는 시대의 분열을 극복하는 역할을 하는 이성의 논리와 방법을 규명하는 데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제3장에서는 근대 자연법의 두 형식인 경험주의적 자연법과 형식주의적 자연법에 대한 헤겔의 비판을 헤겔 사회철학의 핵심 개념인 ``인륜성`` 개념에 근거하여 규명하였다. 홉스와 로크의 경험주의적 자연법 비판과 칸트와 피히테의 형식주의적 자연법 비판을 통해서 근대 자연법의 두 형식의 문제는 그 원리와 방법이 보편적이지 못하고 자기 모순적이라는 점을 주목하였다. 제4장에서는 헤겔의 근대자연법 비판에 나타난 이성의 분화와 통일의 논리와 의미를 검토하였다. 이성의 분화와 통일의 논리는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의 사변적인 통일이라는 점에서 변증법적 사변적인 논리이며 그 의미는 헤겔의 사회 철학의 핵심 개념인 인륜성에 의해서 근대적 삶의 생생함과 총체성을 회복하는 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론 헤겔의 이성에 대한 반론도 존재한다. 이성은 현대사회에서는 통합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고 근대철학에서 분리되었던 이성의 규범성을 자연법 비판에 적용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이성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유효하다. 왜냐하면 근대 자연법에 대한 헤겔의 비판은 좀 더 좋은 삶을 위한 사회 철학적 방법과 비판적 사고에 기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문초록
    Using the notion of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of reason, this paper studies Hegel`s Critique of the Modern Natural, a crucial question to be asked of the modern social and political philosophy of such figures as Hobbes, Locke, Kant and Fichte, whose philosophies are more or less based on the idea of the absolute Sittlichkeit. The second section examines Hegel`s earlier Jena writings, Differenzschrift, Glauben und Wissen etc., trying to find out where Hegel`s philosophy is headed to. Hegelian philosophy is activated by ``Entzweiung der Zeit`` which needs to be sutured by reason which functions to unite subjectivity and objectivity into one. The third section examines two features (the empirical natural law and the formalistic natural law) of the modern natural law and Hegel`s critique of them, based on the crucial idea of his social philosophy, Sittlichkeit. This section also looks at the empirical critique of Hobbes Locke and the formalistic one of Kant and Fichte about the natural law, arguing that the problems of two forms of the modern natural law are not universal and self-contradictory. The fourth section explores the logic and significance of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of reason in Hegel`s critique of the modern natural law. Hegel`s logic is dialectical and speculative since Hegel tends to unite the subjective and the objective in speculative terms, and its significance lies in the desire to restore the vivid totality of the modern life by using the idea of the absolute Sittlichkeit, a crucial concept in Hegel`s social philosophy. There exist opposing arguments to Hegelian reason for its inability to resolve problems in the modern society and, further, for its having applied its normative terms to the critique of the modern natural law. But Hegelian reason is still valid for the resolution of diverse problems of the modern society. For Hegel`s critique of the modern natural law is believed to serve still as social philosophical method and critical thought for a better good human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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