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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슈파타 학파와 그리스도교 수도승의 음식규정에 대한 고찰
분야 인문과학 > 동양철학
저자 박문성 ( Moon Seong Park )
발행기관 인도철학회
간행물정보 인도철학 2014년, 제42권 135~162쪽(총2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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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동서양을 막론하고 출가 수행자들은 입문과정 수행처 음식과 관련된 엄격한 규정을 따랐다. 그것들은 세속을 떠나 절제의 삶을 사는 수행자가 해탈(解脫)과 구원(救援)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음식규정을 예로 들면, 불살생 감관의 억제 고행의 삶을 추구하는 인도 수행자들은 탁발을 생계수단으로 했다. 그들은 매일 아침 탁발을 나가서, 타인에 의해 요리된 음식을 발우에 받아서, 정오까지 먹어야만 했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탁발 특정음식 금지 절식(節食) 등의 규정을 따랐다. 한편, 청빈 정결 순명이라는 복음적 권고를 따르는 그리스도교 수도승들은 정주생활을 하였다. 그들은 공동체를 이루고 수도원에 정주하면서, 서로를 위해 요리와 식탁 봉사를 하였으며, 정해진 시간에 식당에서 공동식사를 하였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행자에게 먹고 마시는 행위는 단순히 허기를 채우거나 맛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극기와 절제를 통한 수행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따라서 수행자가 음식의 맛에 대해 집착을 하거나 과식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경계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구체적 음식규정에서 요리하는 주체 허용되거나 금지된 음식 식사 시간과 태도 등은 차이점을 갖는다. 그것은 그들이 추구하는 수행법의 차이, 그리고 시대 지역적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음식규정에 대한 고찰은 수행자의 수행법과 삶을 이해하는 관건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논문은 동서양에서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인도 쉬바교의 파슈파타 학파와 그리스도교 수도승의 음식규정에 대한비교 고찰을 통해, 양자의 삶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영문초록
to overeat the food. However,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such as the character of the food which was allowed or forbidden, the way in which it was prepared, the meal times for a day, or the attitude of eating by following the specific rule of the food. It was caused by the differences in the way of religious practice and differences in time and region of monks. Therefore, a study on the rule of food may be the key to understand the life style and the way of religious practise of a specific group of monks. In such perspective, I will try to get an overview of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rule of food between Pasupata and Christian monachus, who worked in a similar time in the East and West.
 
 
파슈파타 학파, 그리스도교 수도승, 음식규정, 탁발, 정주, Pasupata, Christian monachus, the rule of food, alms,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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