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기타(예체능)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 한국과학예술포럼
스마트콘텐츠 현황분석을 통한 기본요소 추출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김경선 ( Gyoung Sun Kim ) , 박주용 ( Joo Young Park ) , 김이연 ( Yi Yeon Kim )
발행기관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간행물정보 한국과학예술포럼 2015년, 제21권 31~42쪽(총12쪽)
파일형식 2r500511.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4,200원
적립금 126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국내 게임의 글로벌 비즈니스 성공요인 분석 - ‘메이플스토리’사례를 중심으로
스마트사회에서 공공시설물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디자인요소 연구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 물환경관리 방안 및 정책기반 마련 연구
해외 인터넷전문은행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신)실버소외계층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UX 프레임워크 서비스디자인 연구 -
 
 
국문초록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는 창조경제의 핵심이 되는 기술중 하나로 기존산업과 기업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매개로 사용되어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와 더불어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 등 새로운 디바이스 부문까지 주목을 받으며 신시장 개척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더 나아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며 ICT기반의 사회를 더욱 곤고히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 중심의 하드웨어 개발이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함께 동시다발적으로 융합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에서 꼭 필요한 것이 OS인데, 선두주자 구글과 애플을 필두로관련 기업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 착수하였다· 이에 현 보고서(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디자인전문기술개발사업) 진행을 위해 소프트웨어 시장현황을 조사한 결과,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와 애플의 iOS가 전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으며, 후발주자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Web기반 OS, 유사 OS 등 을 출시하여 다양한 경로에서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OS를 기본으로 누구나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스마트콘텐츠 활용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콘텐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며 빠른 시장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시장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및 스마트분류체계에 따른 앱마켓(App Market) 분석, 현 콘텐츠시장 트랜드 분석을 실시하였고 스마트콘텐츠의 범용적 정의와 앱마켓에서 나타난 애플리케이션의 현황과 콘텐츠 시장현황을 비교하여 공통요소 5가지의 흐름을 파악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콘텐츠시장은 독립적이지만 서로의 연결고리를 가진 형태로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 예상하였으며 기존의 기술적 관점, 문화적 관점, 비즈니스적 관점, 소비자 관점에 사회적 관점을 포함한 다시점 관점에서의 분류체계와 개발이 이루어 져야 한다·
 
 
영문초록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is one of the technologies which represent the core value of the creative economy· It has served as a vehicle connecting the existing industry and corporate infrastructure, developing existing products and services and creating new products and services· In addition to the ICT, new devices including big data, mobile gadgets and wearable products are gaining a great attention sending an expectation for a new market-pioneering· Further, Internet of Things (IoT) is helping solidify the ICT-based social development connecting human-to-human, human-to-things and things-to-things· This means that the manufacturing-based hardware development needs to be achieved simultaneously with software development through convergence· The essential element the convergence between hardware and software is OS, for which world’s leading companies such as Google and Apple have launched an intense development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software· Against this backdrop, the status-quo of the software market has been examined for the study of the present report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rofessional Design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As a result, the software platform-based Google’s android and Apple’s iOS are dominant in the global market and late comers are trying to enter the market through various pathways by releasing web-based OS and similar OS to provide a new paradigm to the market· The present study is aimed at finding the way to utilize a smart content by which anyone can be a developer based on OS responding to such as social change, newly defining a smart content to be universally utilized and analyzing the market to deal with a rapid market change· The study method, scope and details are as follows: Literature investigation, Analysis on the app market according to a smart classification system, Trend analysis on the current content market, Identification of five common trends through comparison among the universal definition of smart content, the status-quo of application represented in the app market and content market situation· In conclusion, the smart content market is independent but is expected to develop in the form of a single organic body being connected each other· Therefore, the further classification system and development focus should be made in a way to see the area from multiple perspectives including a social point of view in terms of the existing technology, culture, business and consumers·
 
 
Smart Contents(스마트콘텐츠), Smart Contents Classification Table(스마트콘텐츠 분류체계), Market Analysis of Smart Contents(스마트콘텐츠 시장분석)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스마트폰을 통한 사회변화, 정보사회 변화, 특징, 기술 결정론, 사회 변동,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와 기본요소,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카운슬링,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선진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과제 분석
스마트폰 통한 사회변화, 정보사회 변화, 특징, 기술 결정론, 사회 변동, 전략,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인터넷과 경영]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만족 경영 기업 사례 조사(메가스터디, 코원, 롯데백화점)
[도시및지역경제론]행정수도이전시 바람직한 이전적지 활용방안 -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일대를 중심으로
[문화경제학] 게임시장의 동향과 트렌드-국내외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마케팅] SK 싸이월드 M&A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외국인 관광객의 문화관광기념품 구매...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소형공기청정기 ...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분석 연...
가정용 진드기 진공청소기 디자인에 ...
이론적 담론 접근에 의한 융합형 디자...
이 간행물 신규자료
19세기 서양 미술사에 있어서의 명화...
박람회 품질평가에 따른 시장세분화 ...
도심형 공공공간의 복합용도와 이용자...
패션과 예술의 융합으로 수용된 패션 ...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소통을 위한 인...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