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기타(예체능)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 한국과학예술포럼
공간디자인 가치 인지 모형 개발 연구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안민선 ( Min Sun Ahn )
발행기관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간행물정보 한국과학예술포럼 2015년, 제21권 225~237쪽(총13쪽)
파일형식 2r500526.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4,300원
적립금 129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브랜드 공간 디자인의 업사이클링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창의적 사고를 위한 공간디자인역사 교육방법
커뮤니티 비즈니스 디자인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서울시 낙후상권을 중심으로 -
NCS 실내디자인 과목의 ‘주거공간 계획하기’ 단원에서 3차원 스케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브랜드자산의 가치평가 모형과 평가지수 개발 -
 
 
국문초록
공간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창작되고 인지되는 융합적 특성을 지녔다· 공간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개인의 배경지식에 따라 복합적이면서도 차별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동일한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이에 대한 의미와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게 평가된다· 이로 인한 인지적 갈등은 공간디자인의 기획과 개발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간디자인의 인지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인지 관련 이론 고찰을 통한 인간의 인지적 특성을 분석하여 공간디자인의 가치및 인지적 특성을 반영한 ‘공간디자인 가치 인지 모형’을 개발하는 융복합 연구에 있다· 이를 통해 공간디자인 가치 인식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가능하며, 사람들 사이의 상이한 인지 내용이 유발된 원인분석도 가능해진다· 연구내용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간디자인은 사용자이자 해석자인 인간을 통해 공간디자인 인지 요소들에 대해 1) 정보입력, 2) 정보처리, 3) 정보생성의 3단계를 거쳐 인지된다· ‘정보입력’ 단계에서 인간은 시각을 통해 일상과 다른 이질을 발견하게 되고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게 되며, 오감을 통해 공간을 지각하게 된다· ‘정보처리’ 단계에서는 표상, 개념, 범주, 추론을 통해 디자인의 목적, 기능, 사용성 등을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게 된다· 또한 추론, 상상이 함께 작용하여 공간디자인에 대한 직관적인 해석이 이루어진다· 이들 단계는 순차적 혹은 병렬적으로 나타난다· ‘정보생성’ 단계에서 일련의 경험은 기억되고 학습되어 공간디자인에 대한 가치판단이 이루어지게 되고 이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공간디자인 가치 인지 모형은 공간디자인의 가치가 인지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디자인 관련 지식, 공간디자인 프로그램, 대지 조건, 조형적 표현, 공간디자인 대상요소 등의 항목의 하위 구성 요소들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각 요소들 간의 관계성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 모형을 통해 긍정적인 가치 평가를 받은 항목과 평가에 영향을 미친 항목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확인이 가능하며, 전체적인 인지 과정의 흐름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불어, 개별 사용자들에 의한 상이한 가치 평가의 내용을 객관적이며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며, 상이한 인지 해석이 발생하는 근원적인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공간디자인 가치 인지 모형’은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공간디자인 인지 연구 및 디자인 인지 갈등 연구에 있어 기반 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영문초록
The space design is a multidisciplinary area, which is created and recognized based on the expertise of diverse field· The differential recognition process for the space design by a personal background makes the design evaluated differently in its implicit meaning and value· Moreover, this cognitive conflicts raise ineffectiveness in planning and developing the space design· To resolve this cognitive conflicts among individuals, it demands the introduction of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research of the cognitive process· The principal objective of this study is developing the ‘value cognition system model of the space design’ in a convergence research through an analysis of contemporary cognition theories· The results and conclusion are as follows; The space design is recognized by individuals as users, through three steps, namely 1) Input, 2) Process, and 3) Output step· In the “Input” step, individuals detect differences from the routine by visual way· Getting to pay attention, they recognize the space through the human senses· In the “Process” step, individuals understand the objective, functionality, and usability of the space design logically and instinctively through the processes of symbolization, conception, categorization, inference and imagination· In the “Output” step, as a series of experiences are memorized and learned, individuals judge the value of the space design expressing positive or negative attitude· The model provides ways to identify the categories working on the cognitive process of the space design, such as related knowledge, space programs, site conditions, formative expressions, and space design objectives and so on· This model also supports recognizing the components of those categories and making their relationships concretely· Furthermore, this model helps analyzing the details of evaluation gap from individuals on the space design objectively and systematically and also makes it possible to define the causative origin involved with differential recognition·
 
 
Space Design(공간디자인), Space Design Value(공간디자인 가치), Cognitive System Model(인지 모형)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교수 매체의 개념, 교수 매체의 선정, 미디어 교육
[마케팅 조사]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이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지식경영 레포트
[외식산업] 전통음식 마케팅전략
[사업계획서]기초화장품기업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외국인 관광객의 문화관광기념품 구매...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소형공기청정기 ...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분석 연...
가정용 진드기 진공청소기 디자인에 ...
이론적 담론 접근에 의한 융합형 디자...
이 간행물 신규자료
19세기 서양 미술사에 있어서의 명화...
박람회 품질평가에 따른 시장세분화 ...
도심형 공공공간의 복합용도와 이용자...
패션과 예술의 융합으로 수용된 패션 ...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소통을 위한 인...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