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기타(예체능)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 한국과학예술포럼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색채디자인 전략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이향아 ( Hyang A Lee )
발행기관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간행물정보 한국과학예술포럼 2015년, 제22권 287~297쪽(총11쪽)
파일형식 2r500569.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4,100원
적립금 123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공공기관 교육용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디자인 전략 -
원격대학 e-Learning 콘텐츠의 색채 분석을 통한 색채 적용 기준 제시
스마트 러닝에서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앱 디자인 전략
스마트 러닝에서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앱 디자인 전략 -
초등학교 과학교과의 온라인 탐구형 콘텐츠 개발 -
 
 
국문초록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화기반의 시대에서 인간의 삶은 점점 더 강하게 온라인과 연계되고 있으며, 인간의 삶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왔다. 그리고 가장 전통적인 교육 분야 또한 온라인화 되어 가며, e-learning 콘텐츠가 사회 전반에서 일반화되었고, 상시학습, 개인별 맞춤 학습, 멀티미디어의 활용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어 더욱 발전이 기대되는 교육 형태로 자리하고 있다. e-learning은 전통적 교육과는 다른 비면대면이며, 혼자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해야 한다는 점, 모니터를 매개로 학습을 한다는 점 등의 다양한 특징들로 인해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각적 환경인 GUI의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GUI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색채는 1차적 인지요소이자 기억력과 긍정적 이미지 조성, 집중도 향상 등 효율적 학습 환경 조성에 활용이 가능한 중요한 요소로,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확실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지만, 그 중요도에 비해적용방법, 기준 등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e-learning에서 색채가 학습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과 중요성, 그리고 현재 제작되는 콘텐츠의 색채계획의 미흡한 부분과 기준 제시 등에 대해 선행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좀 더 구체화하여, 각 색채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그 사용의 적합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S사이버대학교에서 현재 사용 중인 e-learning 콘텐츠를, 7개 학부에서 대표성을 갖는 과목 20개씩(문화예술학부는 총15개 과목 개설) 총 135개 콘텐츠를 선정하여, 교과특성과 수강생 등을 고려하여 색채를 분석해 보고, 이때일반적 색채 심리와 인지론, 색채 특징 등을 근거로, 현재 수강 중인 학생 대상의 설문 등을 통해 색채의 적합성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이전 연구를 통해색채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교수자와 제작자의 색채 선택을 좀 더 쉽게 하였으나, 여전히 색채 선택에 있어서는 교과목 특징이나 수강생 중심의 환경 조성에 대한 기준이 부재한 상태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8가지 색채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분하고 분석함으로써, e-learning 콘텐츠 제작시 색채계획의 중요성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편안하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향후 과제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좀더 구체적인 배색 기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보이며, 콘텐츠 기획단계에서부터 교과목 특징과 수강생, 주제 등을 고려한 올바른 색채계획의 수립을 통해, 향후 제작되는 콘텐츠의 학습 효율성 향상이이루질 것이다.
 
 
영문초록
In digital age, mankind``s life style is more connected to online environment than ever and there have been some changes in paradigm. One of the most conservative area, the field of education, is also merging with online environment, and E-learning contents are becoming the norm of the society. With pros consisting of constant learning, personalized customized learning and utilization of multimedia, education field is expected to be developed into something more. Unlike traditional education system, importance of e-learning``s GUI is prominent due to characteristics like self-learning, learning through a monitor, etc. Among composing elements of GUI, color as the primary cognitive element is very important due to creation of memory and positive image, increase in concentration and effective in creating learning environment. It is also effective in transferr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and establishing an identity. However, even with its importance, the research regarding application methods and standards have been insufficient. Therefore, I have researched into various effects of color in e-learning, insufficient parts in color planning of contents and proposition of standards. In this research, each colors`` detailed effects in learning and suitability was studied. 135 e-learning contents that were being utilized at S cyber university were selected from 7 departments (20 contents each, 15 contents for cultural arts department) and analyzed for general color psychology, cognition and color characteristics through survey of students centered on suitability of color. Color guidelines were provided to simplify color selection by the teacher and the producer but there wasn``t any standards on color selection regarding characteristics of subject or creation of environment centered on students. This research classifies and analyzes contents centered on 8 kinds of color to suggest guidelines and importance of color planning during e-learning content production in order to provide comfortable and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 I hope that increase in learning effectiveness of contents to be produced is realized through establishment of correct color planning with considerations of subject``s characteristics, students and topic from the planning stage of contents.
 
 
e-Learning Contents(이러닝 콘텐츠), analysis of color(색채분석), Studying effective increase(학습효과 증진), Plan of color(색채계획)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사범][교과교육론]교수-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인터넷 활용 방안
자페성 장애아교육 자폐범주성 장애아동및 청소년의 학습성과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교사, 교원] 교사(교원)의 참교육 지침, 교사(교원)의 마음가짐, 교사(교원)의 학습강화를 위한 칭찬전략과 발문전략, 교사(교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T.E.T훈련, 교사(교원)의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법 분석
[여가학개론] 대구의 관광상품 활성화 전략
[대중문화]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비디오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신규 카지노 호텔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학생 및 직장인 대상 친환경 아침식사 제공 사업계획서
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매체별 특성 연구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및 카지노 업계 현황 분석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외국인 관광객의 문화관광기념품 구매...
에코디자인이 적용된 소형공기청정기 ...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분석 연...
가정용 진드기 진공청소기 디자인에 ...
이론적 담론 접근에 의한 융합형 디자...
이 간행물 신규자료
19세기 서양 미술사에 있어서의 명화...
박람회 품질평가에 따른 시장세분화 ...
도심형 공공공간의 복합용도와 이용자...
패션과 예술의 융합으로 수용된 패션 ...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소통을 위한 인...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