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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지유형(UCT: User`s Cognition Type)을 고려한 디자인의 개념화 연구
분야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저자 정경희 ( Kyeong Hee Jung )
발행기관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간행물정보 한국과학예술포럼 2015년, 제22권 299~307쪽(총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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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선행연구 조사 결과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정의되어진 UI(User Interface), UX(UsereXperience) 등의 개념에 의해 제작되는 디자인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거나 학습효과를 제고하고 콘텐츠나 프로그램, 기기에 대한 수용의도를 확보하지만 사용자의 인지유형이나 수준을 구분하여 파악해 본결과 UI가 사용자의 인지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조사결과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의 UI나 UX의 개념이 사용자들의 인지구조 틀 밖에서 적용된 한계였음을 지적하고, 사용자의 인지구조 내에서 그 유형이나 수준을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이 정의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면서, 사용자 인지형태(UCT: User``s Cognition Type) 수준을 고려한 디자인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영문초록
This study is based on the findings that there is a positive effect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Metacognition. Recently, the educational contents by the development of the IT technology is provided on the technical platform. Therefore, Interaction will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between Metacognitive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Results of model studies are as follows. Metacognitive skills of learners by educational contents of the technical platform have significant direct·indirect effects on problem-solving skills. and Interaction has a significant full-mediated effects between Metacognitive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Therefore, utilizing the technical platform educational contents will be designed to enable interaction.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User`s Cognition Type(사용자 인지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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