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서양철학 > 동양철학연구회 > 동양철학연구
고대철학의 존재론에 관한 연구 -플라톤과 노자(老子)의 현상학적 해석을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서양철학
저자 이창욱 ( Chang Uk Lee )
발행기관 동양철학연구회
간행물정보 동양철학연구 2016년, 제86권 233~263쪽(총31쪽)
파일형식 06501308.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100원
적립금 183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도상학과 판화 -뒤러의 <멜랑콜리1>속의 도상의 의미와 해석-
영화에서 빛의 현상학, 그 나타남에 관한 연구
개인윤리와 정치윤리의 합일이 의미하는 것 - 플라톤과 니체의 경우
셸링 자연철학의 르네상스 - 독일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본 최근의 연구동향
도가 문예 비평의 해석학적 방법 - 장자, 유협과 노자를 중심으로
 
 
국문초록
이 논문은 플라톤과 노자의 존재론에 관한 사유가 어떠한 의식의 흐름에 따라 전개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들은 변화하고 생성, 소멸하는 현상계에서 만물의 근원 내지는 본원이 되며 항구적이고 초월적 실재인 이데아와 도(道)를 주장한다. 이러한 이데아와도는 표면적인 측면에서 의식의 흐름은 비슷하지만 비가시적이며 우리의 인식가능 근거에서 사유할 수 없는 객관적 관념론으로 전개된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체가 없는 플라톤의 이데아를 비판하며 현상계에서 존재의 근원을 찾으려 하였다. 이러한 초월적 실재에 관한 해석은 후설이 창시한 절대적이며 명증적인 순수의식을 추구하는 현상학에 적용하여 해석한 결과 두 철학자는 에포케(판단중지)의 대상으로 초월적 실재에 대한 의식의 내재적(초월론적 환원)영역의 환원으로 귀결되지 못하였다. 플라톤은 감각세계와 양분된 불변의 세계를 주장하고 현상계를 이데아의 모상(模像)으로 규정하므로 현상학(嚴密性)의 이념에 부합하지 못하며 노자는 초월적 실재(超在)와 내재적(內在)영역 사이에 환원(還元)되기 어려운 불가지(不可知)로 귀결된다. 그러나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부동의 원동자’와 더불어 중세신학의 발전에 영향을 주어 유신론(有神論)으로 계승, 발전되었으며 19세기 후반 과학적 탐구를 추구한 실증주의와 더불어 오늘날 유물론과 유신론의 방향으로 이분화되었으며 노자의 존재론은 일찍이 초자연적인 신을 배제(無神論)한 중국세계관의 특징을 반영하며 철리론(哲理論)으로 계승되어 중국철학사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영문초록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at Plato’s and Lao Tzu’s ideas about ontology proceeded depending on which flows of consciousness are. They claim Ideas and Tao (道) that are sources or essences of everything in the phenomena of changing, becoming, and perishing, and that are permanent and transcendental realities. These Ideas and Tao proceed as objective idealisms that resemble those flows of consciousness in the surface aspects but are invisible and cannot be thought in the basis of our knowability. For example, Aristotle criticized Plato’s Ideas that have no realities, and he tried to find the source of beings in the phenomena. This interpretation on the transcendental reality, as a result of interpreting by applying to phenomenology that seeks absolute and evident pure consciousness which was founded by Husserl, is that two philosophers were not concluded to reduction of consciousness’s internal (transcendental reduction) realm of the transcendental reality to epoche(stop of judgment). Since Plato claims unchangeable realm that is divided with sensible realm, and he defines the phenomena as the copies(模像) of Ideas, he does not correspond to the ideology of phenomenology(現象學), and Lao Tzu is concluded to the unknowability(不可知) that is difficult to be reduced(還元) between the transcendental reality(實在) and the internal (內在) realm. However, Plato influenced on the development of middle-age theology, along with Aristotle’s ‘unmoved mover’, and it is succeeded and developed by theism(有神論), and they are dichotomized as the directions of materialism and theism today, along with positivism that seek the scientific investigations in the late 19thcentury,and Lao Tzu’s ontology was already succeeded by theory of philosophical principles(哲理論)reflect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world view that excludes supernatural God(無神論), and it greatly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플라톤, 노자, 후설, 현상학, Plato, Lao Tzu, Edmund Husserl, Phenomenology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미학, 노자, 칸트, 니체, 헤겔, 아도르노, 카프카, 부정의 미학, 사상가] 미학의 의의와 노자의 미학, 칸트의 미학, 니체의 미학, 헤겔의 미학, 아도르노의 미학, 카프카의 부정의 미학 및 사상가의 미학 평가 고찰
[노자][정치론][소주천][도덕경][스포츠]노자의 사상, 노자의 생애, 노자의 전설, 노자의 정치론, 노자 소주천, 노자 도덕경, 노자와 스포츠
태권도교육철학의 개념과 내용에 관한 고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동서양(동양과 서양) 교육,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자연관, 환경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국가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신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환경관, 자연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과 신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과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가치관, 친구관
[동양][동양 동양학][동양 묵자사상][동양 노장사상][동양 미술][동양 한국화][동양 무도]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동양학, 동양의 묵자사상, 동양의 노장사상, 동양의 미술, 동양의 한국화, 동양의 무도 분석
[중국의 역사] 중국의 종교 연구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일반논문 : 성호좌파 성리설의 전개와...
중국철학 : 역의 음양론(陰陽論)과 서예...
기획논문 : 삼봉(三峰) 정도전(鄭道傳...
특집논문 : 탈근대성에 대한 동양철학...
부록 - 1990년도 동양철학전공 박사학...
이 간행물 신규자료
동아시아 공덕ㆍ사덕 담론과 근대 주...
야마가 소코[山鹿素行]의 『중용』 해...
맹자 성선의 의미에 대한 연구 ― 본...
순자사상의 분합(分合)논리
『예기(禮記)』 제례관(祭禮觀)에 나타...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