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동양철학 > 퇴계학연구원 > 퇴계학보
다산 정약용의 「미원은사가(薇源隱士歌)」 고찰 -도연명 「도화원시(桃花源詩)」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분야 인문과학 > 동양철학
저자 김은미 ( Eun-mi Kim )
발행기관 퇴계학연구원
간행물정보 퇴계학보 2016년, 제139권 117~146쪽(총30쪽)
파일형식 00802599.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000원
적립금 180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 특집 : 세계문학에 나타난 유토피아적 상상 > ; "대동(大同)"과 "도화원(桃花源)"이후 유토피아는 어떻게 재현되는가 -격비(格非)의 「인면도화(人面桃花)」에 대한 일고(一考)
『삼국유사(三國遺事)』 <도화녀(桃花女) 비형랑(鼻荊郞)>의 신화적 특징과 그 의미
『북상기(北廂記)』의 곡문(曲文)에 나타난 글쓰기 특징 -김성탄 비평본 『서상기(西廂記)』와 『도화선(桃花扇)』의 비교를 중심으로-
〈도화녀(桃花女) 비형랑(鼻荊郞)〉 텍스트의 적층구조와 진지왕ㆍ도화녀ㆍ비형랑 관련 설화의 결합원리 -
≪도화선(桃花扇)≫의 이념적 지향
 
 
국문초록
1801년 다산이 장기 유배기에 지은 「미원은사가」는 미원이라는 지역에 사는 심옹의 삶을 중심으로 다산이 생각하는 이상적 세계를 그려낸 작품이다. 이것은 동아시아 문학의 대표적 이상향인 「도화원시」속 무릉도원과 비교할 만하다. 두 작품의 이상세계는 모두 농업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도화원시」 속 이상세계가 농경사회의 포괄상을 그리고 있는 데 비해, 「미원은사가」 속 농업사회는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그려지는 구체상이다. 「도화원시」의 농경사회가 아련한 이상적 공간이라면 「미원은사가」 속 농업사회는 보다 선명한 현실적 생활의 공간이었다. 두 작품은 시간성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도화원시」에는 시간 개념이 잘 드러나지 않거나 아예 드러나지 않는 데 비해, 「미원은사가」는 현실에 기반한 시간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이상세계와 화자 사이의 거리로 설명된다. 「도화원시」 속 이상세계는 신비로운 곳이면서 현실세계와 단절된 곳이어서 화자가 편입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에 비해 「미원은사가」의 이상세계는 화자가 진입할 수도 있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상세계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런 차이는 각 작품의 화자가 처한 현실 정치와의 거리로 설명할 수 있다. 「도화원시」의 화자는 은연 중에 무정부주의적 지향을 드러낸다. 그에게 현실 정치와 이상세계는 병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미원은사가」 속 이상세계는 宦路와 이상세계의 삶이 공존하는 중에 선택된 하나의 선택지이다. 현실 정치와 이상세계의 양립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화원시」의 이상세계는 현실 부정의 이상향으로 볼 수 있다. 反의 이상향인 것이다. 그러나 「미원은사가」는 현실 부정에서 출발하여 이상향을 꿈꾸기는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부정을 넘어서는 새로운 이상향을 제시한다. 反현실을 넘어서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젖힌 合의 이상향으로, 合은 다시 새로운 正이 된다. 신비로운 이상세계를 그려내는 데 머문 「도화원시」와 달리, 「미원은사가」는 현실에 기반한 다산의 경세 지향을 드러내고 있다. 「미원은사가」의 이상세계는 처음에 부인했던 현실의 진화형이자 개선형이며, 현실 정치와 어떻게든 연결되어 있는 실현 가능의 세계인 것이다.
 
 
영문초록
「Miwoneunsaga」, which Dasan created in 1801 during his long period of exile, describes Dasan``s ideal world centering around an region called Miwon. This is comparable with Wuling Taoyuan (武陵桃源-Land of Peach Blooms) in 「Taohuayuanshi」, which is representative Utopia in East Asian literature. The ideal worlds in the two works are both based on agricultural society. While the ideal world in 「Taohuayuanshi」 depicts a comprehensive image of agricultural society, however, that in 「Miwoneunsaga」 depicts a specific image that is more realistic and practical. That is, if the agricultural society in 「Taohuayuanshi」 is a hazy ideal space, that in 「Miwoneunsaga」 is a space of more vivid and real life. The two works al-so show a difference in temporality. The concept of time is revealed hardly or not at all in 「Taohuayuanshi」, but the flow of time through the realities is observed in 「Miwoneunsaga」. This difference is explained by the distance between the ideal world and the speaker. The ideal world in 「Taohuayuanshi」, is a mystic realm disconnected from the real world, and therefore, there is no possibility for the speaker to be involved in it. In contrast, the ideal world in 「Miwoneunsaga」 is described as an open space that the speaker may join. That is, the speaker is likely to be incorporated into the world. This difference may be approached through the speaker``s political situation in each work. The speaker in 「Taohuayuanshi」 implicitly pursues anarchism. To him, real politics and the ideal world cannot go in parallel with each other. The ideal world in 「Miwoneunsaga」 is, however, a choice between government service (官路) and an ideal world, suggesting compatibility between real politics and an ideal world. In this sense, the ideal world of 「Taohuayuanshi」 is Utopia that denies the reality. In other words, it is Utopia of antithesis (反). 「Miwoneunsaga」 also starts from denying the reality and dreams of Utopia, but it does not stop there but suggests new Utopia beyond the denial. That is, it is Utopia of synthesis (合) that opens a new horizon beyond the reality of antithesis (反), and again, synthesis (合) becomes new thesis (正). Different from 「Taohuayuanshi」 that merely depicts a mystic ideal world, 「Miwoneunsaga」 introduces an ideal world that is an evolved and advanced form of the reality, which was denied at the beginning, and is a realizable world that is somehow connected to real politics.
 
 
다산, 정약용, 미원은사가, 도화원시, 이상향, 이상세계, 현실정치, Dasan, Jeong Yak-yong, Miwoneunsaga, Taohuayuanshi, Utopia, ideal world, real politics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중국철학사 정리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여성학]여성주의 유토피아한 논의
문체 구성요소, 문체와 문체반정, 산문 문체론, 문예문 문체론, 동문선,다산정약용 송의 문체, 이규보 론(論),한문문류 잠(箴),김유정소설 문체
[문학] 다시 읽는 한국시
[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한국유교연구 100년
다시 읽는 한국시-이어령
조선의 회화 레포트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특집 : 퇴계학에 있어서의 자연관과 ...
특집 : 퇴계학에 있어서의 자연관과 ...
특집 ② : 현대세계와 유학 ; 중국역...
특집 : - 주제발표 3 - 퇴계선생탄생 ...
연재 (連載) : 퇴도제자열전 (退陶弟子列...
이 간행물 신규자료
동아시아 삼국에서의 한국유학 연구동...
우담(愚潭) 정시한(丁時翰)의 『사칠...
퇴계사상의 종교성에 관하여
퇴계 이황의`감성철학` ― `청량산`의...
黎貴惇(레뀌돈)의 『서경연의(書經衍...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