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연과학 > 과학교육 > 한국생물교육학회 >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을 위한 융합인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3D 카메라 만들기 -
분야 자연과학 > 과학교육
저자 김성원 ( Seong-won Kim ) , 박형용 ( Hyoung-yong Park ) , 김영수 ( Young-soo Kim )
발행기관 한국생물교육학회
간행물정보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2016년, 제44권 제4호, 633~645쪽(총13쪽)
파일형식 11801284.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4,800원
적립금 144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
중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연구 -
STEAM 초등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영문초록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 STEAM educational program for teaching scientifically gifted individuals who are equipped with `STEAM Literacy` required for a new era. `Making a 3D camera` was selected as the subject for the instruction. And researchers analyzed the current curriculum`s content which related to the selected subject by analyzing the textbooks and extracting related learning material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curriculum analysis, instructional materials for ten classroom sessions were developed. the program was related to the five sub topics-eye, camera, light, perspective, 3D technology. And the developed instructional materials include the lesson plans for each classes, classroom activities, 3D camera related handout, manuals for 3D image making tools, and video clips. The program was conducted at 19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scientifically gifted. Through a single group experiment, students` learning outcomes and opinions about the program was surveyed. Wilcoxon signed-rank test indicated that students develop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sub topic relevant knowledges (Z=3.84, p<.001). Survey of students` opinions on the STEAM classes showed that many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to the activities of interdisciplinary classes, such as the convergence of interdisciplinary learning courses. Through the `Making a 3D camera` STEAM educational program, students were able to connect various areas of knowledge to each other.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STEAM educational program, 3D camera, instructional material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목표와 대상자,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태,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프로그램과 과학프로그램,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과 집단상담, 향후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개선방안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수능후고3학생들을위한 체험설계프로그램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적용이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개발원칙과 교수학습자료,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모형과 과제
[영양교육] 초등학생 아침결식 예방을 위한 영양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회과학 청소년을 위한 신앙교육 프로그램개발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초등학생을 위한 인터넷문화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저소득층 중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고등학생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지역사회복지] 강남지역 교육 빈부격차 해소를 위한 저소득층 학생 영어 수업 프로그램 개발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문화-역사적 활동 이론(CHAT: Cultura...
3W 발문 전략 활용 생물 수업이 고등...
연구논문 : 학교 유형과 성에 따른 고...
< 수필 > : 아산호를 다녀와서
연구논문 : 창의적 과학문제 해결에서...
이 간행물 신규자료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탐구활동에 의...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TIMSS 2015 생명...
중등 과학교육에서 소집단을 활용한 ...
시각 개념을 다루는 중학교 과학 교과...
‘뼈와 근육’을 주제로 한 STEAM 프...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