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예체능 > 연극영화 > 한국연극학회 > 한국연극학
송영과 동양극장 연극
분야 예체능 > 연극영화
저자 김남석 ( Kim Nam Seok )
발행기관 한국연극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연극학 2017년, 제63권 5~31쪽(총27쪽)
파일형식 0b200829.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6,200원
적립금 186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동양극장과 <김옥균전>의 위치 ― 1940년 <김옥균(전)>을 통해 본 청춘좌의 부상 전략과 대내외 정황을 중심으로 ―
1940년대 동양극장의 사적 전개와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동양극장의 창립 배경과 경영상의 특징 연구 -
동아일보사 주최 연극경연대회와 신극의 향방 -
1930~40년대 대중극단사 연구의 최전선 - 김남석, 『조선 대중극의 용광로 동양극장』 1·2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8)
 
 
국문초록
동양극장은 공연 레퍼토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전속작가 제도를 시행했다. 전속작가들은 동양극장과 계약을 맺고 1개월에 1편 가량의 창작품을 제출해야 했다. 실제로 동양극장에는 7명 정도의 극작가를 전속작가로 두고 있었는데, 그 중에서 송영은 다소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는 전속작가였다. 왜냐하면 그는 여러 차례 탈퇴와 가입을 반복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의 탈퇴 중에는 극단에 대한 심각한 이적 행위로 여겨지는 사례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동양극장은 여러 가지 이유로 송영을 계속 영입했고, 송영 역시 동양극장의 의사를 수용하여 단속적으로 극작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송영은 동양극장에서 여성 소재 연극의 창작과 공연에 주력했는데, 본 연구는 그러한 그의 행적과 작품을 중심으로 일련의 작품 계보를 논의하고 그 의미를 추적했다. 송영의 활동은 동양극장 공연 레퍼토리의 활성화와 재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였다.
 
 
영문초록
Dongyanggeukjang has implemented a system in which a writer resides in order to secure a performance repertoire. The exclusive artists who reside in the theater had to sign a contract with the Dongyanggeukjang to submit more than one piece per month. In fact, Dongyanggeukjang had about 7 writers as its writers. Among them, Songyeong was a former writer who took a somewhat unusual position. Because he repeatedly withdraws and joins the Dongyanggeukjang. Moreover, one example of his withdrawal is considered a very serious betrayal against Dongyanggeukjang. However, Dongyanggeukjang continued to recruit Songyeong according to its own needs, and Songyeong also accepted the doctrine of Dongyanggeukjang and developed discretely activities in a discontinuous manner. And Songyeong contributed decisively to the revitalization and revival of the Dongyanggeukjang performance repertoire.
 
 
동양극장, 호화선, 청춘좌, 송영, 레퍼토리, Dongyanggeukjang, Cheongchunjwa, Hohwaseon, Songyeong, repertoire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연극의 이해] 동양연극이 세계연극 사에 미친 영향
문학의 이해,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 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 (공연과 관련된 기본 정보-작품명, 연출, 공연일시와 극장명 등-, 무대와 극장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느낌, 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연극적 세계에 대한 탐사 극장주의
문학의이해2공통)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옥탑방고양이-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00
[현대연극] 극장주의 연구
문학의이해2공통)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라보엠-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0k
(문학의 이해, 공통) 1.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 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 (공연과 관련된 기본 정보-작품명, 연출, 공연일시와 극장명 등-, 무대와 극장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느낌, 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연극의 이해] 동양연극이 세계연극 사에 미친 영향
사업계획을 위한 문화활동 소극장 연극감상
현대연극 또는 대중매체 속에서 극장주의 이론들은 어떻게 변화 적용되어가고 있는가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외국 연극 및 공연 이론 : 이상적 연...
폭식증 환자의 연극치료 사례
연극 안의 배우, 배우의 몸 - 이경성...
논문 : 샌포드 마이즈너(Sanford Meis...
여섯조각이야기의 양적 분석을 위한 ...
이 간행물 신규자료
송영과 동양극장 연극
계몽기획으로서의 현대극
좌표이탈의 (불)가능성에 대한 우화 -...
1910년대 경성 북촌 조선인 극장가의 ...
징가로 극단의 기마극에서 나타나는 ...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