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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가로 극단의 기마극에서 나타나는 동양적 요소 - 연극 <쉬메르>, <일식>, <트립티크>, <룽따>를 중심으로 -
분야 예체능 > 연극영화
저자 임재일 ( Lim Jaeil )
발행기관 한국연극학회
간행물정보 한국연극학 2017년, 제63권 65~94쪽(총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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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기마극은 다소 낯선 분야이다. 이것은 `기마`라는 명칭이 말을 이용한 스포츠, 군대의 제식부대, 서커스 등지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으나, 아직 학문적 논의도 전개되지 않았고, 과연 어떤 것을 기마극으로 부를지에 대한 개념이나 기준도 모호하다. 프랑스 징가로 극단은 1985년 창단 이후, 말을 활용한 일련의 극을 선보였다. 이 극단은 기존의 서커스 극단과 달리 기술 위주의 역동적이고 스펙터클한 요소를 배제한 채 인간과 말이 춤을 추거나 사랑을 나누는 등 신비스런 장면을 연출하였다. 이 극단을 창단한 바르타바스는 기존의 극과 구별하기 위해 자신의 극을 `기마극`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는 그의 공연에서 배우, 음악, 무용과 무대연출의 독창적인 요소와 함께 말이 주도적인 분위기를 잡아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말이 단순한 조역자가 아니라 공연에서 주연배우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극단은 이러한 독특함으로 인해 매해 수십 만 명의 관객이 관람할 만큼 세계적인 극단으로 거듭나게 된다. 징가로 극단은 1990년대 중반이후 인도, 한국, 티베트 등 동양을 테마로 한 일련의 작품을 선보이는데, 이 극단이 동양 문화에 관심을 가진 배경과 작품에서 나타나는 동양 문화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더불어 징가로 극단의 기마극이 기존의 서커스와 다르다면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는지, 또는 이 극단만의 독특한 공연양식이 어떻게 무대화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겠다.
 
 
영문초록
Horseback riding play is a bit unfamiliar area. There have been no academic discussions, and it is also ambiguous which one should be called horseback riding play. It is because the name `horseback riding` is mainly used for sports or circus using horse. Contrary to the existing circus troupes, Zingaro Troupe of France mainly presents mysterious scenes mingled with human and horse by excluding dynamic and spectacle elements. Bartabas who founded Zingaro Troupe classifies his play into `horseback riding play` to differentiate it from the existing plays because his performance mainly focuses on acting of horse and actor, stage direction harmonized with live music and dance, and dramatic direction with the mediation of horse. Since the middle of the 1990s, Zingaro Troupe has showed a series of works under the theme of the Orient such as India, Korea, and Tibet.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background reason why this troupe started having interest in Oriental culture, and also how the Oriental culture is expressed in works. Moreover, it would be also important to understand how the horseback riding play of Zingaro Troupe could be differentiated from the existing circuses or how the unique performance style of this troupe would be staged.
 
 
기마극, 징가로 극단, 바르타바스, 서커스, 동양 문화, Horseback Riding Play, Zingaro Troupe, Bartabas, Circus, Oriental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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