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문과학 > 동양사 > 한국동양예술학회 > 동양예술
천연 염료를 이용한 모발 염색 연구
분야 인문과학 > 동양사
저자 오현주 ( Oh Hyun-ju ) , 정연자 ( Jung Yeon-ja )
발행기관 한국동양예술학회
간행물정보 동양예술 2017년, 제37권 164~184쪽(총21쪽)
파일형식 94300704.pdf [다운로드 무료 PDF 뷰어]
판매가격 5,600원
적립금 168원 (구매자료 3% 적립)
이 자료를
논문의 미리보기 2페이지를 PDF파일로 제공합니다.
 
연관 논문
연구논문 : 재활용 천연 염료를 이용한 모발의 염색성 시연
식물성(植物性) 천연(天然) 염료(染料)를 이용한 모발(毛髮) 염색(染色)에 관한(寬限) 연구(硏究)
연구논문 : 다색성 천연염료를 이용한 패턴염색에 관한 연구-매염제의 날염전처리를 중심으로-
견섬유의 정련을 활용한 천연염색 연구
감귤박 추출액을 이용한 천연염료로의 염색성 및 기능성 평가에 관한 연구
 
 
국문초록
과학기술의 발전은 모발 염색에 있어서도 염색하기 쉽고, 색이 오래 지속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한 많은 합성 염모제의 생산과 소비를 촉진시켰다. 그러나 염색 과정에서 야기되는 환경 오염 문제와 인체에 해가 되는 부작용의 문제가 대두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상의 이유로 천연 염모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천연 염료에 의한 모발 염색은 아직 대중화 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색상이 자연스럽고 시간이 지나 퇴색이 되더라도 부드러우면서 깊이감 있는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인체에도 유익한 천연 염료 중 모발 염색에 적합한 것이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천연 염료 중에서 모발 염색으로 가능한 다양한 색상을 찾아 미용 분야에 있어서 천연염료 실용화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시료 모발의 염색 결과 울금(Turmeric)과 오배자(Gallnut)는 노란 색으로 염색되었는데 울금은 비비드한 컬러의 노란색, 오배자는 덜 톤의 노란색으로 염색되었다. 꼭두서니(Madder)와 아선약(catechu)은 주황색을 띤 붉은 색으로 염색되었다. 아선약보다는 꼭두서니가 명도, 채도가 높은 비비드 톤의 주황색으로 염색되었다. 락(Lac)과 코치닐(cochineal)은 명도와 채도가 낮은 붉은 색을 띤 짙은 브라운 색으로 염색되었다. 연구 결과 천연염료는 다양한 톤과 색상으로 모발을 염색할 수 있었다. 앞으로 천연 염모제의 실용화를 위한 제품 개발 및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초록
As modern people become more interested in eco-friendly products, there has been a rising demand for hair coloring using natural dye for hair and scalp health. However, it’s been hard to find a study on natural dye-based hair coloring.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hair coloring using harmless natural dy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ground for the studies on the practical use of natural dyes in hair coloring for hair and scalp health. In terms of research methods, literature review and experiment were performed. The sample hair was bleached in two types (N5, N7) under Munsell’s gray scale depending on hair brightness and colored using natural dyes. For color measurement, color reader (CR-10 KONICA MINOLTA) and Ci 62 portable spectrophotometer were used, and the values acquired from five consecutive measurements were averaged and analyzed. In terms of natural dyes, turmeric, gallnut, madder, catechu, lac and cochineal were use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s: First, hair coloring using natural dyes revealed different color from synthetic dyes. Depending on dyes, very beautiful and deep soft color was created. Even though there were diverse differences in color and saturation depending on dyes, no big difference was found in brightness. Therefore, differences in tone occurred depending on saturation. Second, turmeric and gallnut were dyed in yellow. In N5, turmeric revealed deep yellow (1.9Y 6.0/10.3). In N7 as well, it showed deep yellow (0.2Y 5.4/9.1). In contract, gallnut was dyed in soft yellow in both N5 (0.3Y 5.8/5.2) and N7 (2.0Y 5.7/7.5). Third, madder and catechu were dyed in orange red. Madder was dyed in deep orange in both N5 (10YR 4.1/8.5) and N7 (10YR 4.1/8.5). Catechu was also dyed in deep orange in both N5 (1.3YR 3.9/7.0) and N7 (1.5YR 4.1/7.3). Madder was dyed in vivid orange which was slightly higher than catechu in terms of brightness and saturation. Fourth, lac and cochineal were dyed in reddish dark brown with low brightness and saturation. Lac was dyed in black stone in both N5 (8.2R 1.8/1.9) and N7 (9.1R 2.0/2.7). Natural dyes were able to color hair in diverse tones and colors. It appears that there should be further studies on product development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natural hair dyes.
 
 
천연염색, 모발 염모제, 천연 염료, 염색의 색차, Natural Dyeing, Hair Dye, Natural Dye, Color Difference of Dyeing
 
 
도움말
본 논문은 참고용 논문으로 수정 및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추천자료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 분류와 종류,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료)과 화학염료 비교,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 과제
[졸업][의류섬유] 양파외피 색소를 이용한 견(명주)섬유 염색에 관한 연구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분류,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식물염료염색)과 화학염료의 비교,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식물염료염색)의 과제
[화학실험] 천연염료와 매염제를 이용하여 천을 염색하는 실험[천연 염색과 무기 안료]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정의,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배경,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장점,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 이용, 식물염료 과제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의미,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배경,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 종류와 염색법,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천연염료염색) 실용화방안
[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전통염색]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 전통염색)의 유래와 종류, 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 전통염색)의 장점, 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 전통염색)의 분류와 염색방법, 천연염료염색(식물염료, 전통염색)의 미래 분석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천연염료]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과 한국적 사상,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분류와 염색방법, 전통염료(식물염료, 천연염료)와 화학염료의 비교,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의 이용과 실용화방향
[분산염료][산성염료][직접염료][식물염료][천연염료][합성염료][염색][염료]분산염료(분산염색), 산성염료(산성염색), 직접염료(직접염색), 식물염료(식물염색), 천연염료(천연염색), 합성염료(합성염색) 분석
[천연염색, 염색, 염료, 매염제] 천연염색의 정의, 천연염색의 종류, 천연염색의 역사와 천연염색의 염료, 천연염색의 매염제 및 천연염색의 방법에 관한 분석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간행물 인기자료
천연 염료를 이용한 모발 염색 연구
고대 음악사상 연구-신라향가를 중심...
한국 근대 기독교미술에 나타난 "토착...
전람회를 통해 본 한국 근·현대의 서...
추사(秋史)「불이선란도(不二禪蘭圖)」...
이 간행물 신규자료
고구려 서사문화(書寫文化)의 형성과 ...
`감성`의 측면으로 본 동서양의 공예...
주민 생활문화 기반의 마을 벽화 제작...
예술과정과 예술결과에 드러난 윤리성...
고개지(顧愷之) 전신론(傳神論)과 소...
저작권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 각 학회간에 저작권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HAPPY학술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