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비 ( Seul Bi Lee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203~230페이지(총28페이지)
This study aims to describe Korean connectives ‘-daga’ considering its aspectual meaning and verb constraint. Through searching ‘-daga’ in Korean modern novel corpus, we concluded that ‘-daga’s core meaning is ‘event transition’ and by its aspectual meaning, it has a verb constraint that only combines with ...
한서 ( Shu Han ) , 안정오 ( Cheung O An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2014] 제40권 311~334페이지(총24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
이인혜 ( In Hye Lee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231~266페이지(총36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
이정란 ( Jung Ran Lee ) , 이해영 ( Hai Young Lee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267~290페이지(총24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
이준호 ( Jun Ho Lee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291~311페이지(총21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
장현묵 ( Hyun Muk Jang ) , 정운규 ( Woon Gyu Jung ) , 김수연 ( Soo Yoon Kim ) , 이승연 ( Seung Yeon Lee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314~340페이지(총27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
전형길 ( Hyeoung Gil Jeon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2014] 제56권 341~373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 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 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 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