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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적인 것’을 둘러싼 조선과 일본의 시각 차이 연구 - 신민요와 지역 행진곡을 중심으로 -
이혜원 ( Lee Hyewon )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2021] 제52권 129~159페이지(총31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조선적인 것’을 둘러싼 조선과 일본의 상반된 시각에 대해 살펴보았다. 1930년대에 동시적으로 창작된 조선의 신민요와 일본의 지역 행진곡은 ‘조선적인 것’을 둘러싼 양국이 내세운 도구였다 할 수 있다. 신민요는 조선적인 것을 추구하기 위한 실천적 운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신민요는 다양한 주제를 노래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국토 및 명승과 관련한 신민요는 가장 조선적인 것을 노래했다. 이들은 우리가 발붙이고 살아가는 국토 및 역사적 인물을 가사 속에 그려냄으로써 조선인들에게 ‘조선적인 것’을 환기시킬 수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 동시기에 일본 정부의 주도 아래 일본인이 조선의 지역 노래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일본인의 조선 지역 행진곡은 일본의 내지연장주의를 선전하기 위한 도구였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지역 행진곡에 ‘애상의 조선’을 ...
TAG 신민요, 지역 행진곡, 지역 노래, 조선적인 것, 민요, 기생, 아리랑, Sinminyo, Local marches, Local songs, The meaning of, the Korean things, Folk song, kisaeng, Arirang
대한제국기 풍류계 가창곡의 음악적 특징과 향유 방식의 변화 - 1906년에 녹음된 악곡을 중심으로 -
권도희 ( Kwon Do Hee )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2021] 제52권 95~127페이지(총33페이지)
풍류계 음악처럼 악보로 전승되는 악곡들은 시간에 따른 음악적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이를 악보만으로는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음반의 음악 기록을 중심으로 약 100년 전의 음악을 분석해 보았다. 1906년에 미국 음반회사에 녹음된 풍류계 가창물을 분석한 결과 당시 가곡·가사·시조는 전근대 풍류와 현재의 풍류를 양식적으로 또 문화적으로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할 수 있었다. 1906년 녹음은 고도로 훈련된 가수가 반음을(“仲”와 “蕤”) 절묘하게 표현하고 있는 사실상의 마지막 사례이며, 노랫말의 가창 방식과 악구의 운용에서 동류 집단 간의 향유를 전제로 가창되었던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1906년 이후 음반이라는 공적 매체가 풍류를 수용하면서 그 음악 양식과 향유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가곡은 여창...
TAG 대한제국, 미국 음반, 1906, 가곡, 가사, 시조, 반음, 중려-유빈, 계면 편수대엽, 수양산가, the Korean Empire, Recordings of American record companies, 1906, Gagok, Gasa, Sijo, semitone, “仲” and “蕤”, Gyemyeon Pyeonsudaeyeob, Suyangsanga
유산 정학연 시집 이본고 (2) -추가 발굴 시집 2종을 중심으로-
김영진 ( Kim Youngjin )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2021] 제52권 65~94페이지(총30페이지)
酉山 丁學淵(1783~1859)의 저작 및 시집 이본들에 대해서 2016년에 논문으로 정리한 바 있다. 정학연은 1만 수에 가까운 많은 시들을 남겼다고 하나 많은 자료가 산실되었다. 2016년 논문에서는 정학연의 시집 중 특히 중요한 8종, 즉 『三倉館集』, 『酉山集』, 『雨選(雨村詩)』, 『酉山詩』, 『鮮音』, 『木石餘生集(표제: 酉山詩稿)』, 『近體詩選(酉山)』, 『心霞詩鈔』를 통해 약 1,200여 수의 작품이 남아 있음을 보고하였다. 창작 연대로 보자면 1802~08년 245수, 1823~28년 190수, 1829~30년 136수, 1830~32년 20여 수, 1832년 직후 시 약 20수(『심하시초』), 1840년 70수(매화시 30수와 회인시 40수, 작품 不傳), 1843~44년 174수(『선음』에만 실린 50여 수를 추가하면 2...
TAG 유산 정학연, 1783-1859, 기존 8종 중요 시집, 추가 발굴 2종, 『酉山詩集』, 『酉洛詩抄』, 2종 작품 목차, 정학연 생애, 교유시, 작품 연보, Yusan Chung Hakyeon 酉山 丁學淵, 1783-1859, 8 existing Collected poetry, Youshanshiji 酉山詩集, YouLuoshichao 酉洛詩抄, Chung Hakyeon’ life, intercourse peoms, chronicle of works
<한거십팔곡>의 형상화와 출처 갈등의 실상
손대현 ( Son Dae-hyun )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2021] 제52권 37~63페이지(총27페이지)
본고는 송암 권호문의 <한거십팔곡>을 대상으로 서술의 구조와 양상을 살피고 이를 유발한 출처(出處)의 구체적 실상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한거십팔곡>은 10연을 기준으로 1∼9연까지는 은거하기까지의 삶이, 11연∼19연까지는 은거 이후의 삶이 계기적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전자와 후자의 연은 서로 대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거십팔곡>은 이러한 계기적 서술과 각 연의 대응을 염두에 두고 창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송암은 20대부터 일관되게 향촌에 은거하며 학문을 궁구하고자 하였으며, 관물을 통해 도에 이르고자 하였다. 그는 출이 사대부의 소임이기에 이를 거부할 필요가 없다고 인식하였을 뿐 아니라 출과 처를 대립적으로 인식하지 않았으며, 20대부터 처의 대비항으로 출을 설정하여 다양한 작품에서 표현해 왔다. 따라서 <한거십팔곡>에서 드러나는...
TAG 권호문, 한거십팔곡, 계기적 서술, 대응, 출처, 관물, 대비항, Kwon Homun, Hangeosippalgok, continuous description, response, chulcheo, service-seclusion, kwanmul, contemplation, contrast
<도솔가(兜率歌)>의 주술(呪術) 방식에 대한 일고
박재민 ( Park Jae-min )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2021] 제52권 5~35페이지(총31페이지)
본고는 월명사의 <도솔가>의 배경설화를 살펴 이 노래가 지닌 주술 방식에 대해 논의한 결과물이다. 주지하다시피 이 작품은 하늘에 나타난 ‘두 개의 해’라는 변괴를 해결하기 위해 불린 노래이다. 배경 설화에 따르면 이 노래가 불리자 하늘의 변괴가 사라진다. 기존의 연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이 노래를 ‘주술성을 띤’의 대표적 노래로 간주하고, 주술의 연원을 <구지가> 등의 전통적 주술에서만 찾아 왔다. 주술의 매개 대상을 부른 후 명령하는 방식에 주목한 것이었다. 본고는 <도솔가>의 문면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 이 작품의 주술성은 <구지가> 식 주술 방식 외에 <혜성가> 식 재언명(再言明) 주술에 의해서도 성취되고 있다고 보았다. 즉 이 노래는, 하늘에 추가적으로 나타난 해는 ‘재앙이 닥치려는 불길한 조짐’이 아니라, ‘미륵불 이 하생하려는 길(吉)한 조짐...
TAG 도솔가, 혜성가, 혜성, 주술, 재언명, 월명사, 융천사, dosol-ga, hyeseong-ga, hyeseong, comet, incantation, rename, wolmyeongsa, yungcheonsa
동영상 및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생의 인식 -국어국문학 전공생의 학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박현진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2021] 제69권 385~417페이지(총33페이지)
이 연구는 4년제 대학 국어국문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동영상과 실시간 방식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비대면 방식 수업이 불가피한 상황과 학습자의 요구가 고려된 온라인 수업을 구상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인식 조사는 온라인 설문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구성은 기초 인적 조사와 수강 환경을 기초로 하며, 동영상과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 Anderson & Krathwohl(2001)의 인지과정 유형을 근거로 하여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조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방식 선택, 동영상과 실시간 방식의 적절한 비율과 이유로 나누어진다. 조사 결과 1) 학생들은 반복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 수업을 선호하였으며 교수와 소통할 수 없는 것을 동영상 수업의 가...
TAG 온라인 수업, 동영상 수업, 실시간 수업, 인식, 전공 수업, online class, asynchronous class, synchronous class, perception, a major class
외국인 유학생 발표 담화의 상호작용 능력
강현주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2021] 제69권 345~383페이지(총39페이지)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발표 담화를 분석하여 상호작용 능력을 측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발표 담화 분석 연구와 상호작용 능력 연구를 기반으로 외국인 유학생 8명의 발표 담화와 5명의 한국어 교육자들의 평가 결과를 Nvivo11이라는 질적연구분석 프로그램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주제 선정’, ‘수사적 구조’, ‘경계 표시’, ‘상호작용 유도’ 그리고 ‘전형적 표현’의 사용을 발표담화에서 확인해야 할 평가 요소로 선정하였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을 평가하는데 부정적인 요소로 ‘대본 읽기’와 한 가지 표현을 반복하여 사용하거나 청중의 참여를 전제로 하지 않은 ‘수사적 질문’의 사용이 지적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발표 담화 교육 내용에 다음과 같은 교...
TAG 상호작용 능력, 한국어 발표 담화, 담화적 관습,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 한국어 말하기 평가 구인, Nvivo11을 활용한 담화 분석, interactional competence, academic presentation, discourse practice, Korean language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 construct of Korean, speaking test, discourse analysis uisng Nvivo11
TV 광고의 청각 이미지 활용 양상 -1음절(어)를 중심으로-
김정우 ( Kim¸ Jung-woo )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2021] 제69권 309~343페이지(총35페이지)
본 연구는 TV 광고에서 활용되고 있는 청각 이미지의 활용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타 광고와 차별화되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쉽게 기억하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청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음절(어)로 이루어진 청각 이미지 생성 방법에 주목하였고, 이를 1음절(어)의 추출 방법, 1음절(어)의 의미적 활용, 1음절(어)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음절(어)의 추출 방법에서는 광고주 측 입장과 소비자 측 입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광고주 측 입장은 다시 상품명 및 기업명과 소비자에 대한 제안으로 세분화시켰다. 1음절(어)의 의미적 활용에서는 1개의 의미만을 담은 경우와 다중의 의미를 담은 경우가 있었으며, 1음절(어)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에서는 상품정...
TAG TV 광고, 청각 이미지, 1음절, , 추출 방법, 의미적 활용, 광고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광고 언어, TV Advertisement, Auditory Image, Extraction Method, Semantic Use, Advertising Communication Functiont, Advertising Language
근대 계몽기의 국어 교과서 『국문쳡경』에 대한 연구 -서지 사항과 내용 구성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은솔 ( Kim¸ Un-sol )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2021] 제69권 283~308페이지(총26페이지)
『국문쳡경』은 근대 계몽기에 간행된 국어 교과서 중 하나다. 저자인 한승곤은 국문을 배우기에 쉬운 교재가 필요하여 『국문쳡경』을 저술하였다고 밝혔다. 당시 대부분의 국어 교과서에서 학습 대상으로 삼은 것은 국한혼용문이었다. 이에 반해 _국문쳡경_은 한글 학습의 비중이 크다는 점과 순한글로 쓰인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국문쳡경』은 1906년에 일권 1907년에 이권이 출판되었으며, 1908년에는 일, 이권의 합집이 출판되었다. 세권의 『국문쳡경』은 언어 단위에 따라 학습 요소를 순차적으로 제시했다는 점과 각 과의 본문을 구성할 때 학습이 선행된 음절만을 본문에 사용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국문쳡경』 (1906)과 『국문쳡경』(1907)은 각각 ‘국문쳡경 일권’, ‘국문쳡경이권’으로 쓰였으나 내용에 연속성은 없다. 『...
TAG 국문첩경, 한승곤, 근대 계몽기, 국어교과서, 국어독본, 『Kookmoonchyubkyung』, Korean Shortcut, HanSeungGon, Korean textbook, Hangul learning matarial, the Enlightment Period
『현대 한국어 단어족 사전』 구축을 위한 시안
김양진 ( Kim¸ Ryang-jin )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2021] 제69권 247~282페이지(총36페이지)
이 논문은 『현대 한국어 단어족 사전』을 만들기에 앞서 이 사전의 거시구조를 어떻게 구성하고 그 실질적인 내용을 어떻게 편재할 것인지에 대한 시안을 마련해 본 것이다. 『현대 한국어 단어족 사전』은 현대 한국어를 대상으로 하는 단어족을 표제어로 하는 사전으로서 한국어의 단일어를 대상으로 하여 동일한 기원을 갖는 단어들을 단어족으로 묶어 한곳에 모아 배열함으로써 한국어의 개념체계를 구성하는 단위를 확인하기에 용이하게 하기 위한 분류 사전의 성격을 띤다. 2장에서는 전체 논의에 앞서 먼저 이 논문에서 말하는 ‘현대 한국어를 대상으로 하는 단어족(word family)’에 대해서 정의하고, 3장에서 『현대 한국어 단어족 사전』의 표제어가 될 ‘현대 한국어 단어족’의 표제어를 어떻게 목록화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알아본 뒤, 4장에서 궁극적으로 이 표제어 그룹을 사...
TAG 『현대 한국어 단어족 사전』, 사전의 거시 구조, 단어족, 어원, 분류 사전, Word-Family Dictionary of Modern Korean, macro-structure of dictionary, word family, etymology, classification diction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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