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 예체능 > 미술
중소 산업디자인 기업을 위한 3D 프린팅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한지애 ( Jiae Han ) , 이진렬 ( Jinryeol Lee ) , 염상민 ( Sangmin Yeom ) , 김다솔 ( Dasol K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149~157페이지(총9페이지)
연구배경 다품종 소량 생산에 효과적인 3D 프린팅 기술의 확산으로 인해 대기업 중심의 대량생산 시스템체제에서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주도형 다품종 소량 생산시스템으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소규모의 산업디자인기업은 3D 프린팅의 산업적 가치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연구방법 3D 프린팅’ 관련 논문 56편에서 기업 수요조사를 위한 기초자료에 관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비즈니스 모델’ 관련 논문 12편에서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G지역 437개 디자인전문 기업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개 기업의 응답내용과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즈니스 모델 RAV와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문헌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의 산업적 특성, 산업디자인분야에서의 활용분야,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3D...
TAG 3D 프린팅, 비즈니스 모델, 산업디자인 기업, 프레임워크, 3D Printing, Business Model, Industrial Design Cooperate, Framework
대퇴 절단 장애인용 디지털 소켓 디자인 연구
권칠용 ( Chilyong Kwon ) , 고창용 ( Changyong Ko ) , 유제청 ( Jeicheong Ryu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139~147페이지(총9페이지)
연구배경 대퇴 절단 장애인을 위한 소켓은 수제작 공정으로 인해 소켓에 대한 사용 만족도 편차가 크다는 문제점과 소켓 제작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생산성의 문제점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제작 공정을 디지털 공정으로 대체하여 소켓의 제작 품질을 표준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소켓 스캔 데이터베이스 구축, 디지털 소켓 모델링 테스트, 사용성 평가의 세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켓 스캔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는 치수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디지털 소켓 모델링 테스트에서는 대퇴 절단 장애인 3명을 섭외하여 모델링 테스트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성 평가에서는 착용감에 대한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형상 편차 비교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소켓 스캔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는 특징 ...
TAG 대퇴절단, 디지털소켓, 데이터베이스, 템플릿모델, Femoral amputation, Digital socket, Database, Template model
우리나라 사용자, 환경, 기술이 반영된 커넥티드 자동차 사용자 시나리오 연구
김영윤 ( Youngyun K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129~13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본 연구는 IoT 기반 커넥티드 자동차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국내 제조기업의 보유 기술 및 우리나라 자동차 사용자, 환경, 기술과 부합하여 도출한 연구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IoT의 특징인 ‘다양한 연결 패턴 및 방식으로 구분 될 수 있는 IoT 타입의 정의’를 바탕으로 초기 시나리오제작하고, 이를 사용 환경(공공 및 개인 사용 환경)과 사용자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였다. 도출된 초기 시나리오에 대한 적용가능 기술을 각각의 시각화 된 시나리오에 대응하여 보다 현실적인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을 완성하였다. 연구결과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총 다섯 단계의 연구단계로 되어 있는데, 체계화된 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도출되는 커넥티드 자동차의 시나리오는 i)지역적, 문화적 특성이 반영, ii)기술의 현주소가 반영된 실현가능성이 적용 그리고 iii...
TAG 커넥티드 자동차, 사물인터넷, 시나리오, 사용자, 환경, 기술, 연결, Connected car, IoT, Internet of Things, Scenario, User, Environment, Technology, Connections
니팅머신의 사용 편의성을 위한 모바일 GUI 디자인 사용성 평가원칙 개발 연구: 커스터마이징 앱을 중심으로
안진욱 ( Jinwook Ahn ) , 장중식 ( Jungsik Jang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119~12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 수도 늘어나고 있고, 이에 사용자의 다양한 기호와 니즈를 반영한 니트 커스텀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늘어나는 커스터 마이징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쉬운 조작이 가능한 모바일 앱이 필요하고 모바일 앱을 디자인하기 위한 디자인 사용성 평가원칙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니팅머신과 모바일 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모바일 앱과 니팅머신의 정의를 알아보고, 모바일 앱을 디자인 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GUI 구성요소를 알아보았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얻은 전문가들의 GUI의 사용성 평가원칙들을 기반으로 커스텀 니팅 앱을 디자인 하기 위한 평가 원칙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사용성 평가 원칙을 기반으로 GUI 디자인 사용성 평가원칙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총 5개의 ...
TAG 니팅, 커스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GUI, 사용성, Knitting, Customizing, Mobile Applications, Usability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제안
하은영 ( Eunyeoung Ha ) , 유아현 ( A Hyeon Yu ) , 김별 ( Byeol Kim ) , 조광수 ( Kwangsoo Cho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109~117페이지(총9페이지)
연구배경 제품디자인의 역할이 확장됨에 따라 변화하는 디자인 패러다임에 맞춰 제품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첫째, 디자인 프로세스와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융합하여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재구성한다. 둘째, 재구성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제품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3개의 디자인 프로젝트에 적용한 후 문제점을 찾아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친다. 셋째, 유·무형의 디자인 결과물이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개념의 3STP 방법론을 제안한다. 연구결과 정보의 양을 기준으로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의 Discover와 Define단계 그리고 디자인 프로세스의 Planning, Research, Strategy 단계는 활동 영역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TAG 제품디자인, 교육,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디자인 프로세스, Product Design, Education, Double Diamond Model, Design Process
수직축풍력발전(VAWT)을 위한 블레이드 디자인 제안: 상어 비늘 구조를 활용한 생체모방한 블레이드 디자인 중심으로
임준빈 ( Joonbin Im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99~108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50KW 이하의 마이크로 풍력 발전을 60~80기를 동시에 운영한다면, 현존하는 상업용 1500~4000KW와 같은 전력을 생산할거라는 단순한 산술적 개념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마이크로 풍력발전은 상업용에 비해 소음이 적고 협소한 장소에 설치와 이동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위해 상업용에서 쓰이는 양력 방식의 수평축 풍력 발전이 비교적 효율이 높지만, 협소한 장소에 활용은 수직축 풍력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수직축 풍력발전을 위한 블레이드 디자인을 제안하게 되었다. 연구방법 수직축풍력발전(VAWT)에서 양력과 항력 블레이드의 장점과 단점을 통해 생체모방 블레이드 디자인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에 적합한 생체모방(Biomimicry)으로 개선 가능성 있는 자연물로부터 그 해결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제품 제작한 ...
TAG 블레이드 디자인, 수직축풍력발전, 생체모방디자인, 환경친화 에너지, VAWT, Blade design, Biomimcry, Clean Energy
근미래 스마트홈 환경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기억해야 할 사용자의 취향 정보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소정 ( So Jeong Kim ) , 연명흠 ( Myeong-heum Yeoun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85~97페이지(총13페이지)
연구배경 인공지능 서비스는 우리의 일상을 돕기 위해 스마트홈 환경에서 스마트 스피커의 형태로 다양한 개인 맞춤 추천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개인 정보의 활용이 필요하고 사용자는 수집에 대한 우려를 느낀다. 이 AI의 양면성은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불쾌감을 주기도 한다. 본 연구는 근미래 스마트홈 환경에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기억해야 할 사용자 측면에서의 취향 정보 요인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근미래에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사용하는 상황과 사용자가 기억했으면 하는 취향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FGI와 Affinity Diagram을 하였다. 이 결과가 적합한지 살펴보고 어떤 정보 항목의 기억을 원하는지 각 취향 정보 간의 중요도 차이를 파악하고 변수에 의한 차이를 정량적으로 확인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정성적인 결과...
TAG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스마트홈, 개인 비서, 취향 기억, 프라이버시, Convers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Smart Home, Remember Taste, Privacy
산업집적 단지와 정주여건을 중심으로 사회기반에서 디자인역할과 발전방향
강필현 ( Philhyun Kang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71~84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자본주의사회에서 디자인 분야는 시장가치창출에서, 지역사회의 산업과 경제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기 시키는 역할로 확장해야 한다. 대한민국 정부가 그 동안 추진해온 산업과 사회기반 구축 및 발전정책을 분석하여, 디자인 분야의 역할을 고찰해야 향후 지역디자인산업이 지역사회의 진보에 참여 할 수 있다. 연구방법 첫 번째 산업기반은 산업혁명이후 선진국과 대한민국정부가 조성한 산업집적 단지관련 연구 자료들과 법령들을 조사ㆍ비교하여, 지역사회의 관계가치와 파생되는 문제유형 들에 대해 디자인 분야와 연계되는 역할을 정의하였다. 두 번째 도시의 생성과 발전과정에 정주기반의 기능에 대한 문헌들과 산업혁명이후 생성된 도시의 쇠퇴와 발전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유발한 문제들을 조사하여. 디자인 분야의 관련된 역할과 방법을 고찰하였다. 세번째 사회의 진보과정에서 사회적 경제...
TAG 도시재생, 산업단지, 정주여건, 공유가치, 지역디자인, Urban regeneration, Industrial complex, Settlement Conditions, Shared value, Regional Design
정서적 안정 요소 기반의 반려 디바이스의 핵심 기능 연구: 여성 액티브 시니어를 중심으로
박주혜 ( Joohye Park ) , 선섭희 ( Suphee Sun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61~70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과 더불어 경제 활동이 활발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자로 자리 잡았다. 현재 이들 중 남성보다 여성에게 정서적 안정이 결여되는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반려 동물과 식물을 키우면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도 한다. 시장에서는 이들을 위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반려 산업’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점차적 사회생활에서의 고립이 사회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는 정서적 안정 요소의 결여를 예방하기 위해 ‘여성 액티브시니어의 정서 안정을 위한 새로운 반려 디바이스’ 개발 시 반영해야 할 핵심 기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문헌 조사를 통해 기존 반려 디바이스 개발 사례의 유형과 기능을 파악하고 액티브 시니어의 정서적 측면에 대해 이해하였으며 반려동식물을 통해 정...
TAG 액티브 시니어, 정서적 안정, 반려동물, 반려식물, 반려 디바이스, Active Senior, Emotional Stability, Companion Animal, Companion Plants, Companion Device
중년여성을 위한 슬립테크 디바이스 방향성 연구: 디바이스 유형과 기능 선호 요소를 중심으로
박소현 ( Sohyun Park ) , 선섭희 ( Suphee Sun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2020] 제14권 제4호, 51~60페이지(총10페이지)
연구배경 과거에는 잠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수면에 부정적이 었던 반면에 최근에는 웰빙(Wellness), 워라밸(Work-life balance)과 같은 단어가 등장할 만큼 건강과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수면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중년여성의 경우 갱년기, 폐경을 겪으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수면장애에 노출되기 쉬워 남성보다 수면장애 발병률이 높으며, 다른 연령층보다 수면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적인 변화 이외에 수면장애 요인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된 경제활동을 하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수면 디바이스의 선호하는 기능적 요소를 도출하여 수면디바이스 개발을 진행할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슬립테크(sleep tech)를 활용한 제품의 사례를...
TAG 수면 제품, 선호 요소, 슬립테크, 슬리포노믹스, 중년여성, Sleeping Product, Preference Element, Sleep Tech, Sleeponomics, Middle-Aged Women
  1  2  3  4  5  6  7  8  9  10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