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 예체능 > 기타(예체능)
전신이완 도수프로그램이 30대 여성의 중심체 골격 변위 및 요통 지수에 미치는 영향
임덕준 ( Lim Duk-joon ) , 임동호 ( Lim Dong-ho ) , 장완성 ( Chang Wan-song )  한국건강미용문화응용과학학회, 한국건강미용문화 응용과학회지 [2020] 제2권 제1호, 1~1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허리 만성 통증을 호소하는 성인여성 집단을 대상으로 주 3회, 8주간 전신이완 도수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신체형태, 중심체 골격 변위, 시각적 요통 지수(visual analogue scale: VAS)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허리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성인여성 요통 환자(36.8±3.6세)로 VAS가 평균 7 수준의 피험자 11명을 편의 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 및 판단 표본추출(judgment sampling)에 의하여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3회 8주간 전신이완 도수프로그램 적용 전, 2주 후, 4주 후, 6주 후, 8주 후, 그리고 10일 전과 후에 각각 7회를 반복 측정하였으며, 집단 내 사전검사에 대하여 각 시기별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G systematic relaxation program, spine vertebrae and pelvis shape, visual analogue scale, chronic low back pain
한국축제의 속성에 관한 연구
이원미 ( Lee Won Mee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53~64페이지(총12페이지)
축제는 축하하여 벌이는 잔치로서의 행위와 어떤 의례를 위해 행하는 기능을 함께 지니고 있는 지역의 행사로 매 해 900여개 정도의 축제가 한국에서 개최된다. 축제는 제의적 가치, 경제적 가치, 고유성의 가치, 역사적 가치, 관광의 가치, 문화 예술적 가치 그리고 지역이미지 개선의 가치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축제의 효과는 관광, 혹은 관광개발효과를 주요인으로 한 사회, 경제, 문화, 환경적 효과 측면으로 범주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축제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한국에서의 축제는 비슷하게 또는 다양하게 범람하다보니 정부에서는 지역축제의 통폐합과정을 거쳐 특화된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하여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축제’ 중 선행 연구된 연구물을 바탕으로 축제의 보편적인 속성을 밝혀보고자 ...
TAG 축제, 문화관광축제, 축제의 가치, 축제의효과, 축제의 속성, Festival, Cultural Tourism Festival, Value of Festival, Effect of Festival, Attribute of Festival
영상을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
서곡숙 ( Seo Kok-suk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41~52페이지(총12페이지)
영상산업은 높은 연관 효과와 시너지 효과로 새로운 세기의 첨단 고부가 가치 산업이자 차세대 산업, 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영상문화시대의 활성화를 위해서 영상 리터러시 교육과 인프라 조성이 필요하다. 첫째, 기존의 영상문화교육의 재구조화, 기업체·단체들과의 능동적인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영상물을 이해하는 리터러시 교육과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창작교육의 병행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당국이 영상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 저변을 확장해야 한다. 그래서 영상을 활용한 문화교육을 위해서는 영상문화교육의 당면 문제를 정리하고, 체계적인 제도화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TAG 영상산업, 영상문화 교육, 청소년, 리터러시 교육, 창작 교육, film industry, film culture education, youth, literacy education, creative education
승무 반주음악의 악곡구성 연구: 한영숙·이매방·장홍심류를 중심으로
박혜리나 ( Park Haerina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33~40페이지(총8페이지)
한영숙과 이매방 그리고 장홍심의 승무는 모두 반주음악으로 ‘대풍류’를 사용하지만 각자의 특색을 나타내며 승무를 발전시켰기에 반주음악의 구성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승무 반주음악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대풍류의 음악적 구성과 특징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그것과 비교해 각 류파별 승무의 반주악곡의 구성이 어떠한 특징과 차이점을 나타내는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비교 결과 세 류파 모두 지영희에 의해 전승된 대풍류를 반주음악으로 사용한다는 점과 가장 느린 악곡으로 시작하여 점차 빠르게 몰아간 다음 다시 느린 장단으로 마무리하는 전통음악의 보편적 짜임새를 보이는 공통점을 나타냈다. 그러나 악곡 구성에 있어 한영숙류는 지영희가 구성한 대풍류의 악곡 구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 이매방과 장홍심류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특히 장홍심류는 ...
TAG 승무, 대풍류, 한영숙, 이매방, 장홍심, Buddhist Dance, Daepungryu, Young-Sook Han, Mae-Bang Lee, Hong-Shim Chang
조선시대 연희 집단의 계통에 따른 성격과 음악 전승 양상
김미희 ( Kim Mi-hui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23~31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 연희 집단에 대한 음악 전승 양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연희를 담당했던 집단들의 성격을 경기 이남의 세습무계의 무부들인 화랑이 집단과 강습무계인 경기 이북의 재인, 재승 계통의 연희자로 나누어 그 성격을 고찰해 보고 또한, 조선 후기에 생겨난 다양한 연희집단의 음악이 오늘날 어떠한 음악으로 전승되고 있는지 그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조선 후기 연희집단인 사당패의 소리는 선소리 산타령으로 전승되고 있었으며, 절걸립패의 음악은 오늘날의 비나리와 회심곡으로 전승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풍각쟁이 패의 봉장취와 심방곡은 산조의 초기 형성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TAG 연희집단, 사당패, 선소리산타령, 고사소리, 유량예인집단, Yeonhui Group, Sadangpae, Seonsori Mountain Taryeong, Gosa Sori, and Yuryang Yein Group
A Study on Remote Instruction of Studio Art and Design Pedagogy
( Seo Sang-duck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11~22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 연희 집단에 대한 음악 전승 양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연희를 담당했던 집단들의 성격을 경기 이남의 세습무계의 무부들인 화랑이 집단과 강습무계인 경기 이북의 재인, 재승 계통의 연희자로 나누어 그 성격을 고찰해 보고 또한, 조선 후기에 생겨난 다양한 연희집단의 음악이 오늘날 어떠한 음악으로 전승되고 있는지 그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조선 후기 연희집단인 사당패의 소리는 선소리 산타령으로 전승되고 있었으며, 절걸립패의 음악은 오늘날의 비나리와 회심곡으로 전승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풍각쟁이 패의 봉장취와 심방곡은 산조의 초기 형성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TAG Online Art Studio, Remote Instructions, Virtual Classroom, Self-directed Learning, Tangible Pedagogy, COVID-19
Selling the Past and the Present Alike: Streaming Ballet for Live Audiences during Lockdown
( Arianna Maiorani )  국제문화&예술학회, 국제문화예술 [2020] 제1권 제2호, 1~9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시대 연희 집단에 대한 음악 전승 양상을 살펴보는 것으로 연희를 담당했던 집단들의 성격을 경기 이남의 세습무계의 무부들인 화랑이 집단과 강습무계인 경기 이북의 재인, 재승 계통의 연희자로 나누어 그 성격을 고찰해 보고 또한, 조선 후기에 생겨난 다양한 연희집단의 음악이 오늘날 어떠한 음악으로 전승되고 있는지 그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조선 후기 연희집단인 사당패의 소리는 선소리 산타령으로 전승되고 있었으며, 절걸립패의 음악은 오늘날의 비나리와 회심곡으로 전승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풍각쟁이 패의 봉장취와 심방곡은 산조의 초기 형성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TAG Covid-19, Ballet, Online, Streaming, Iive Performance
조선후기의 신발[鞋]과 한성부의 시전(市廛)
조영준 ( Young-jun Cho )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한국복식 [2020] 제44권 167~186페이지(총20페이지)
이 논문에서는 신발(鞋)이라는 품목의 취급을 중심으로, 조선후기 시전(市廛)의 유형, 위치, 행정구역, 조직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신발에 관한 조선후기의 인식은 중국 고대까지 연원을 소급하는 차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으며, 신발의 유형은 재료에 의거하여 세 가지로 구분되었다. 또한 그러한 세 유형의 신발마다 각기 시전이 지정되어 물품별 독점권이 행사되고 있었으며, 반제품의 공급처로서 창전(昌廛)도 운영되었다. 그런데 18~19세기의 시전 목록을 보면, 목혜전(木鞋廛)은 찾아보기 어렵고, 이전(履廛) 또는 혜전(鞋廛), 승혜전(繩鞋廛), 창전의 세 곳이 장기적으로 존속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위치에 관한 정보가 기술 사료 및 고지도를 통해 확인되며, 이전(혜전)과 창전의 경우에는 행정구역인 장통방의 계(契) 명칭에도 반영되었다. ...
TAG 이전, 혜전, 승혜전, 목혜전, 창전, shoes, shoe stores, merchant communities, districts in Seoul, commercial history
중국 명대(明代) 혜리(鞋履) 유물과 문헌기록
장위치우 ( Jiang Yuqiu )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한국복식 [2020] 제44권 109~166페이지(총58페이지)
이 논문은 이미 알려진 명나라 신발의 출토품과 전래품 분석을 통해, 남성용 신발 형태를 신코가 뾰족한 첨두혜(尖頭鞋)와 신코에 구름무늬 장식을 한 운두혜(雲頭鞋) 두 종류로 분류하였고, 여성용 신발의 형태는 밑창이 평평한 평저혜(平底鞋)와 밑창이 높은 고저혜(高底鞋) 두 종류로 분류하였다. 또한 구름무늬 장식이 있는 신코(雲頭)와 위로 들린 신코(翹頭)에 대하여 상세하게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외에도 명나라 전장(典章), 필기(筆記), 소설(小說) 등의 문헌을 정리하여 당시 명나라 사람들의 초상화와 비교함으로써, 당시 신발의 종류, 재료, 색상 등에 대한 특징을 요약하여 문화적인 해석을 더 하였다.
TAG 중국, 명나라, 운두혜, 雲頭鞋, 평저혜, 平底鞋, 고저혜, 高底鞋, Ming Dynasty, flat shoes, cloud-head shoes, pointed-head shoes, point and point-up shoes
조선 후기 남녀 습신의 세부 구성과 장식 연구 - 구(絇)·억(繶)·준(純)·기(綦) 중심 -
장인우 ( Inwoo Chang )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한국복식 [2020] 제44권 83~107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조선시대 기록자료와 실물자료를 분석하여 조선후기 흑리(黑履)와 온혜(溫鞋)의 구성과 그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록자료는 조선시대 관찬사료와 유학자들의 문집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물은 충북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된 김원택 일가 4인의 습신을 조사하였다. 기록을 통하여 조선시대 석(舃)ㆍ구(屨)ㆍ리(履)ㆍ혜(鞋)의 종류와 착용 그리고 구성인 구(絇)·억(繶)·준(純)·기(綦)의 성격을 파악하고, 실물인 남녀 습신의 구성을 구·억·준·기를 중심으로 조사ㆍ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남녀습신 모두에서 구ㆍ억ㆍ준ㆍ기의 기록에서의 구성과 근현대 혜의 구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자습신은 흑리의 구성 중심으로, 여자습신은 근현대 혜의 구성 중심으로, 이루어진 차이를 볼 수 있었다. 리는 구ㆍ억ㆍ준ㆍ기의 기본 구성이 기록과 일치하는 반면 혜는 ...
TAG 흑리, 黑履, , , , , , , , , , , , , heukli, black shoes 黑履, 온혜, onhae, 溫鞋, Ku, eok, jun, Ki, Yeon
  1  2  3  4  5  6  7  8  9  10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