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문학의 기원부터 오늘날까지 하나의 원형을 이루는 `대지모`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변형되어 나타나는 양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즉 특정한 상황에서 보편적인 원형이 어떻게 의미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는 지를 그 역동적인 과정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인류학자 오귀스탱 베르크 Augustin Berque에게서 따온 개념 `외쿠메네 Oecumene`, 즉 `인간 의 삶을 결정짓고, 인간이 자신의 사고와 물질적인 창의력을 펼치는 바탕으로서의 지리적 환경`이 아프리카 문화에서는 핵심적인데, 그 이유는 아프리카 문화는 그 자연적인 환경과 완전히 융합되었고 그런 지리학적인 특성이 또한 아프리카 문학의 기반을 이루기 때문이다. 이런 특성들이 작품 속에 발현되는 방식은 무엇보다 특정한 지역의 고유한 세계관을 반영하는 문화적인 상징, 즉 상징...
본 논문은 세네갈의 문학과 예술이 프랑스의 형식과 자신의 전통을 차용하는 방식을 조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식민지배의 역사와 맞물리며 발전해온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문학의 역사 속에서, 세네갈 문학사를 크게 네 단계의 시대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다. 세네갈 작가에 의해 프랑스어 아프리카 문학이 시작된 것은 1920년대로, 이때부터 1945년까지는 프랑스 식민 지배와의 "타협의 문학"이라 부를 수 있는 시대이다. 두 번째 시기는 2차 대전 이후부터, 식민주의를 비판하기 시작하고 강한 문화정체성을 표현하기 시작했던 시기로, 특히 2차 대전에서 프랑스 군대를 대신하여 나치와 싸운 세네갈 용병들이 새로운 세계관을 갖기 시작했고, 생고르, 세제르의 네그리튀드 운동이 일어나면서 더 힘을 얻어 세네갈이 60년에 독립할 때까지 이런 경향은 계속된다. 그러나 19...
<네그리튀드>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명의 창시자인 에메 세제르 Aime Cesaire, 레오폴 세다르 생고르 Leopold Sedar Senghor, 레옹 공트랑 다마스 Leon-Gontran Damas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제르와 다마스는 마르티니크에서 같은 고등학교를 다녔으며 이후 파리에서도 우정을 유지했고, 그곳에서 생고르를 만나 세 사람의 관계가 성립되었다. 특히 『에뛰디앙 누아르 L`etudiant noir 』 지를 통해 네그리튀드 운동이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인물 가운데, 다마스라는 인물에 대해 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그가 90세 이상을 살았던 두 사람에 비해 66세의 나이에 일찍 사망한 때문이며, 미국에서 교수로 있으며 생을 마친 이력에서 찾...
<네그리튀드>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명의 창시자인 에메 세제르 Aime Cesaire, 레오폴 세다르 생고르 Leopold Sedar Senghor, 레옹 공트랑 다마스 Leon-Gontran Damas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제르와 다마스는 마르티니크에서 같은 고등학교를 다녔으며 이후 파리에서도 우정을 유지했고, 그곳에서 생고르를 만나 세 사람의 관계가 성립되었다. 특히 『에뛰디앙 누아르 L`etudiant noir 』 지를 통해 네그리튀드 운동이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인물 가운데, 다마스라는 인물에 대해 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그가 90세 이상을 살았던 두 사람에 비해 66세의 나이에 일찍 사망한 때문이며, 미국에서 교수로 있으며 생을 마친 이력에서 찾...
장 자크 루소의 『고백록』 은 일반적으로 서구 최초의 자서 전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문학사에서의 독창적인 위치뿐 아니라 그 작품에 관련된 수많은 일화로도 유명하다. 이 책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긴 기간에 걸친 『고백록』 과 작가의 전기적 또는 역사적인 요소와의 비교를 통해서 작품 디테일의 진실성을 밝히는 사료적인 연구 단계를 넘어서, 텍스트 내부 적인 요소의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제론적인 접근, 한정된 에피소드의 문체적인 연구, 이 작가의 다른 작품과의 관계 또는 작가의 어떤 사상과의 관계 등이 그것이다. 본 논문은 『고백록』 의 총체적인 소개나 완전히 독창적인 것의 소개보다는, 루소의 자서전적 요소를 부각시키기 위한 『고백록』 의 중심 적인 면모들 중 하나를 다루려 한다. 그것은 독자 들에 대한 작가의 입장을 통해 이 작품을 해석해 보는 것...
장 자크 루소의 『고백록』 은 일반적으로 서구 최초의 자서 전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문학사에서의 독창적인 위치뿐 아니라 그 작품에 관련된 수많은 일화로도 유명하다. 이 책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긴 기간에 걸친 『고백록』 과 작가의 전기적 또는 역사적인 요소와의 비교를 통해서 작품 디테일의 진실성을 밝히는 사료적인 연구 단계를 넘어서, 텍스트 내부 적인 요소의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제론적인 접근, 한정된 에피소드의 문체적인 연구, 이 작가의 다른 작품과의 관계 또는 작가의 어떤 사상과의 관계 등이 그것이다. 본 논문은 『고백록』 의 총체적인 소개나 완전히 독창적인 것의 소개보다는, 루소의 자서전적 요소를 부각시키기 위한 『고백록』 의 중심 적인 면모들 중 하나를 다루려 한다. 그것은 독자 들에 대한 작가의 입장을 통해 이 작품을 해석해 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