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뮤지컬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그 가운데 나타난 지역성과 세계화 사이의 역동성에 관한 고찰이다. 한국뮤지컬 최초로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뮤지컬 「명성황후」를 올려 화제가 되었던 극단 에이콤의 윤호진 연출은 두 번째 대형뮤지컬「영웅」을 제작하여 세계시장의 재공략에 나섰다. 본 연구는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열망과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극적 의미와 기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뮤지컬이 갖추어야 할 세계무대에서의 글로벌화 전략을 재검토하고자 한다. 「영웅」은 길지 않은 한국 뮤지컬의 역사 속에서 최초로 세계무대를 공략한 윤호진의 결단과 실험적 노력에 바탕을 둔 뮤지컬로서 한국 대중과 미디어의 큰 관심을 획득하였다. 「영웅」은 서사적역사화의 기법을 도입함으로서 역사 속 ‘영웅’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교훈적 의미를 강화하여 보편...
본 논문은 한국 뮤지컬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그 가운데 나타난 지역성과 세계화 사이의 역동성에 관한 고찰이다. 한국뮤지컬 최초로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뮤지컬 「명성황후」를 올려 화제가 되었던 극단 에이콤의 윤호진 연출은 두 번째 대형뮤지컬「영웅」을 제작하여 세계시장의 재공략에 나섰다. 본 연구는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열망과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극적 의미와 기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뮤지컬이 갖추어야 할 세계무대에서의 글로벌화 전략을 재검토하고자 한다. 「영웅」은 길지 않은 한국 뮤지컬의 역사 속에서 최초로 세계무대를 공략한 윤호진의 결단과 실험적 노력에 바탕을 둔 뮤지컬로서 한국 대중과 미디어의 큰 관심을 획득하였다. 「영웅」은 서사적역사화의 기법을 도입함으로서 역사 속 ‘영웅’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교훈적 의미를 강화하여 보편...
본 논문은 한국 뮤지컬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그 가운데 나타난 지역성과 세계화 사이의 역동성에 관한 고찰이다. 한국뮤지컬 최초로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뮤지컬 「명성황후」를 올려 화제가 되었던 극단 에이콤의 윤호진 연출은 두 번째 대형뮤지컬「영웅」을 제작하여 세계시장의 재공략에 나섰다. 본 연구는 「영웅」에 나타난 세계화에 대한 열망과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극적 의미와 기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뮤지컬이 갖추어야 할 세계무대에서의 글로벌화 전략을 재검토하고자 한다. 「영웅」은 길지 않은 한국 뮤지컬의 역사 속에서 최초로 세계무대를 공략한 윤호진의 결단과 실험적 노력에 바탕을 둔 뮤지컬로서 한국 대중과 미디어의 큰 관심을 획득하였다. 「영웅」은 서사적역사화의 기법을 도입함으로서 역사 속 ‘영웅’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교훈적 의미를 강화하여 보편...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논문은 중국계 캐나다 작가 에블린 라우의 자서전 『가출소녀』(Runaway, 1989)에 나타난 몸의 재현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자서전은 십대였던 라우가 가출 후 성매매와 약물, 알콜 중독으로 보낸 2년간을 바탕으로 집필되었는데,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주제로 캐나다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사실 『가출소녀』는 십대인 라우가 행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조명하고 있어, 피해자로서의 그녀의 위치를 부각시킨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배담론을 답습하여, 라우의 몸은 젠더와 인종/민족성으로 인해 타자화된다. 하지만, 이 작품을 단지 그 선정성을 악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서술로 비하하는 것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작가가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주체성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라...
본 연구는 일본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이행기에 있어 주요 5과목과 기능 4과목, 특별활동, 종합적인 학습시간 및 쉬는 시간의 동기부여의 변용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자는 초등학교 5학년 491명(남자 248명, 여자 243명), 초등학교 6학년 486명(남자 224명, 여자 262명), 중학교 1학년 464명(남자 228명, 여자 236명), 중학교 2학년 374명(남자 208명, 여자 166명), 총 1815명(남자 908명, 여자 907명)이며, 모두 일본 수도권의 국공립 초·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교과, 교과 외 시간의 선호도 및 학업에 관한 자기평가로 구성되었다. 교과의 취향과, 교과 외 시간의 취향의 득점(기술을 제외한 13시간)을 이용해 클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