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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25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연주자 입장에서 본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작품 109 음조직에 관한 연구
김귀현 ( Kwi Hyun Kim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9권 180~236페이지(총57페이지)
이 글은 연주자 입장에서 본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작품109 음조직에 관한 연구이다. 1악장은 Vivace, ma non troppo, 2/4박자의 1주제와 Adagio espressivo, 3/4박자의 2주제로 짜여진 소나타 형식이고 총 99마디로 되어 있는데 필자가 아는 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악장 중 가장 짧은 악장이다. 제1주제와 제2주제가 겉으로 보기에는 판이하게 다른듯하나 음조직면에서 볼 때 기본적으로 같은 모티브(G#음→B음)의 다른 모습이다. 2악장도 특이하게 소나타형식인데 1악장과 음조직면에서 밀접한 관계가 있다. 3악장은 변주곡 형식으로 주제와 여섯 개의 개성이 뚜렷한 변주로 되어 있는데 여섯 번째 변주곡 마지막에 3악장의 변주곡 주제 16마디가 온전한 형태로 다시 돌아오는 구조이다. 3...
TAG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작품109, 주 모티브, 대칭, 대비, 파격과 균형, 소나타 형식, 변주곡 형식, Beethoven Piano Sonata op.109, main motiveG#→B, symmetry, contrast, balance, sonata form, variation form
학술논문 : 토글링 성부진행을 통한 무조적 4음군의 옥타토닉타워
안소영 ( So Yung Ah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8권 8~40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은 도셋과 스타인백의 옥타토닉타워를 발전시켜 7화음에서 뿐만 아니라 무조적 4음군집합으로 구성된 새로운 형태의 옥타토닉타워를 제시하였다. 필자는 먼저 도셋과 스타인백의 옥타토닉타워에서 나타나는 성부진행을 좀 더 이론적으로 체계화시켜 다른 음군에서도 구축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실리아노의 토글링성부진행을 옥타토닉타워에 적용할 수 있도록 4음군집합에 적절한 토글링성부진행을 새롭게 정의하였다. 이렇게 수정된 토글링성부진행을 통하여 구축된 필자의 옥타토닉타워는 7화음 이외에 서로 다른 4음군 집합류가 하나의 옥타토닉타워 안에서 결합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러한 옥타토닉타워를 스크리아빈의 피아노소나타 제9번에 적용함으로써 이 시스템이 무조음악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도구임을 증명하였다.
TAG 최대근접성부진행, 헥사토닉시스템, 옥타토닉시스템, 옥타토닉집합, 토글링성부진행, 토글링사이클, 옥타토닉타워, 동형그래프적 네트워크, 음정렬
학술논문 : 20세기 후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경향
박유미 ( Yoo Mi Par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8권 42~86페이지(총45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후반 음악에 나타난 새로운 조류들을 살피고 피아노 음악에서 그와 연관된 흐름을 연구하였다. 다원주의 양상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일반적 특징으로 거론되지만 그에 내재된 다양한 성격들을 세 가지 범주로 구성해 보았다. 그것은 포스트모더니즘 작곡가들이 가진 1)역사성 인식의 문제, 2)감각 중심적 음악으로의 방향, 3)사회와의 소통의 문제에 관한 것이다. 피아노음악에서도 이러한 특성들이 분명하게 관찰되고 21세기로 나아가는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역사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록버그의 인용음악, 조성으로의 회귀를 시도하는 음악들, 새로운 음색 탐구의 실험과 미니멀리즘 경향, 그리고 젭스키 등의 피아노 음악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참여 의식 및 대중음악적 요소들이 예시로 제시되었다. 20세기 후반의 이런 다양한 음악 경향들은 궁극적으로 ...
TAG 20세기 후반 음악, 피아노음악, 포스트모더니즘, Late 20th century music, piano music, postmodernism
학술논문 : 헨델의 오라토리오 《벨사살》의 조성 분석
이보경 ( Bo Kyong L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8권 88~116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헨델의 오라토리오 《벨사살》을 분석한 것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세 민족, 즉 바빌론, 페르시아,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운명과 각 민족이 노래하는 합창의 조성 사이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벨사살》에서 합창의 조성은 극의 전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헨델이 오라토리오에서 가장 혁신적으로 다룬 부분은 합창이다. 이 작품에는 모두 15개의 합창곡이 연주되는데, 각 합창은 세 민족 중 어느 한 민족을 대변한다. 바빌론 민족은 이스라엘 민족을 포로로 사로잡았지만, 페르시아의 왕자인 고레스와 그가 이끄는 군대에 의해 멸망한다. 한편 고레스는 이스라엘 민족들을 해방시켜주고, 예루살렘에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할 것을 약속한다. 《벨사살》에서 합창의 조성과 조성 배열은 이 작품의 주제이기도 한 세 민족의 운명을 암시한다. 특별히 바빌론 민족과 이스라...
TAG 헨델, 오라토리오, 벨사살, 조성 배열, Handel, Oratorio, Belshazzar, Tonal arrangement
학술논문 : 음악적 판타지에 관한 소고
박윤경 ( Yoon Kyung Par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8권 118~142페이지(총25페이지)
본 논문은 음악적 판타지에 관한 논의들을 16세기 후반-18세기 전반의 음악 논서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16세기에 등장한 음악적 판타지 장르는 개념적으로는 문학과 시각 예술에서의 판타지 개념으로부터 영향받았으며, 음악적으로는 대위법이나 즉흥연주와 연관하여 언급되곤 하였다. 음악 논서들 상의 판타지에 관한 논의들은 감정의 표현과 소통, 이를 위한 대위법 규칙으로부터의 일탈이 예술적 가치를 얻게 되는 과정 속에서 예술적 자유와 판타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을 반영한다. 이 예술적 자유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그 자유를 규정하는 규칙과 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시기 논서들 상 판타지란 한편으로는 작곡가의 재능 (기존의 작곡 규칙인 대위법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자유)를, 다른 한편으로는 즉흥성 (그러한 규칙과 관행에 근거한 기대감에 역행...
TAG 음악적 판타지, 판타지아, 대위법, 즉흥연주, 예술적 자유, 바로크 음악, Musical fantasy, Fantasia. Counterpoint, Improvisation, Artistic License, Baroque music
학술논문 : 한국합창음악에 나타난 국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민인기 ( In Gi Mi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2] 제18권 144~191페이지(총48페이지)
본 논문은 한국합창음악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우리 전통의 국악적인 요소가 서양음악의 장르(Genre)인 ``합창(Choral Music)``과 어떻게 어울려져 나타나고 또한 표현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합창작품 속에서 서양음악의 기본적인 요소인 선율, 리듬, 그리고 화성들과 한국음악의 국악적인 요소들이 결합할 때, 작곡가들은 한국작곡가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예술적 요소로서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또한 연주자는 이들 작품을 연주할 때 합창음악의 특성을 살려가면서 한국음악적인 효과와 울림을 만들어 작곡자와 청중이 공감하는 연주를 어떻게 해낼 것인지에 대하여 본 논문을 통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예제로 사용한 합창작품들은 생존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한국적 합창작품을 많이 작곡한 나인용(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명예교수)...
TAG 한국합창음악, 한국적 음악어법, 한국적 화성 및 색채, 나인용, 박정선, 이건용, 시김새, 농현, 弄絃, 추성, 推聲, 퇴성, 退聲, 전성, 轉聲, 오선보, 五線譜와 정간보, 井間譜, Korean Choral Music, Korean Music Usage, Korean Traditional Harmony and Timbre
학술논문 : 버드 음악의 선법적,조성적 특성
이영민 ( Young Min L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1] 제17권 8~33페이지(총26페이지)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음악은 선법 체계 안에서 논의되지만 일부 학자들은 르네상스 작품에 내포된 조성적인 특징을 부각시키려는 노력을 보인다. 자를리노가 장·단조의 기초적인 개념을 언급했고 반키에리는 1605년 ``교회 조``의 개념을 제시했으므로 초보적인 조성성이 르네상스 말기의 작품에 나타날 수 있다는 견해는 지지를 받는다. 특히 영국 음악은 르네상스 초기부터 조성적인 성향으로 주목을 받아왔으며 영국 음악의 조성적 특성은 여러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왔다. 모리스, 윈팔, 앤드류스, 오웬스, 할리 등은 1600년경의 영국 음악에 나타나는 조성적 측면을 강조한 주요 학자들로 그 중 앤드류스와 할리는 버드 음악만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그러나 학자들의 논의는 선법의 범주를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고 대부분 선법과 조성의 이중적인 기준을 적용하였다. 앤드류스가 분...
TAG 다성음악, 버드, 르네상스 폴리포니, 선법, 윌리엄 버드, , 초기 음악, polyphony, Byrd, Renaissance polyphony, mode, William Byrd, key, early music
학술논문 : 헨델의 영국 오라토리오에 사용된 나폴리 6화음의 극적 의미
이보경 ( Bo Kyong L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1] 제17권 34~64페이지(총31페이지)
헨델의 오라토리오에서 나폴리 6화음은 결정적인 순간에 등장하여, 극이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나폴리 6화음이 제시되는 극적 맥락은 비극적 사랑의 표현, 고난의 표현, 그리고 이상 세계에 대한 표현 등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아시스와 갈라테아》, 《세멜레》, 《알렉산더 발루스》에서 나폴리 6화음은 비극적 사랑의 순간들과 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때, 나폴리 6화음은 연인들의 음악에 한정되어 나타난다. 《알렉산더의 향연》, 《요셉과 그의 형제들》, 《수잔나》에서 나폴리 6화음은 등장인물들의 고난과 연계된다. 《알렉산더의 향연》에서는 전쟁터에서 죽어간 이름 모를 병사들을 떠올리게 하는 음악적 장치의 일부로 사용되었고, 《요셉과 그의 형제들》에서는 요셉의 형들이 지난 날 저지른 잘못에 대해 ...
TAG 헨델, 영국 오라토리오, 나폴리 6화음, George Frideric Handel, the English Oratorio, Neapolitan 6th chord
학술논문 : 피아노 음악에서 나타난 유년(Childhood) 모티브 연구; 슈만의 ≪어린이 정경≫을 중심으로
우혜언 ( Uh Hye E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1] 제17권 66~106페이지(총41페이지)
본 논문은 시대를 달리하면서 꾸준하게 피아노 음악에 등장하고 있는 유년모티브의 특징과 그 매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시도에서 출발한다. 유년모티브는 각 시대의 의식적 패러다임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하고 있으며, 어른 세계와 구별되는 독자적인 공간성, 되돌아 갈 수 없는 유년 시절에 대한 동경, 그리고 이 모티브가 가지는 시간성 등을 고유한 가치로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유년모티브는 어린이가 아닌 어른들을 위한 미적 대상으로 존재해왔으며, 바로 이 독특한 매력들이 문화예술 작품들에서 유년모티브가 끊임없이 사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음악예술 분야에서 유년모티브는 특히 피아노 작품들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음악사적으로 볼 때 슈만의 ≪어린이 정경≫이 바로 그 대표적 작품이자 모범이 되는 작품이다. ≪어린이 ...
TAG 유년, 로베르트 슈만, 클라라 슈만, 어린이 정경, 낭만주의, 장 폴, Kindheit, Childhood, Robert Schumann, Clara Schumann, Kinderszenen, Romantic, Jean Paul
학술논문 : 힌데미트(Paul Hindemith)의 화성 이론 고찰
신영선 ( Young Sun Shi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1] 제17권 108~140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에서 분석한 파울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의 바이올린 협주곡(1939)은 그의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반영하는 작품이다. 본 논문은 20세기에 전통과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요소들을 흡수한 신고전주의자 힌데미트가 특히 형식, 화음, 조성 등에 의한 주제 전개 면에서 전통의 어떤 부분을 계승했으며, 전통과 비교되는 어떤 새로운 것을 도입했는지를 그의 새로운 화성이론에 적용된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보았다. 힌데미트가 저술한 『작곡지침서』(1937)에 잘 설명되어져 있는 그의 화성이론은 근본적으로 자연 배음렬로부터 유추된 원리이다. 하나의 기본음에 대한 자연 배음렬의 비례관계를 토대로 열 한 개의 반음들이 갖는 음 관계성을 서열화 한 <제1음렬>은 전통 조성음악에서 "음계"의 개념과 그 맥을...
TAG 힌데미트, 합성음, 근음, 조성적 중심음, Paul Hindemith, combination tone, Interval Root, tonic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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