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AND 간행물명 : 교육정보미디어연구71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가상현실 기반 지능형 원격검침 인프라 훈련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경험 평가 사례연구
유지원 ( Ji Won You ) , 박기현 ( Ki Hyun Park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779~803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기술훈련 분야에서의 가상현실 기반 훈련 콘텐츠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한 사례 연구이다. 사례는 전력분야의 AMI(지능형 원격검침 인프라) 유지보수 기술훈련을 위해 개발된 몰입형 가상현실 기반 훈련 콘텐츠로, HTC Vive와 립모션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기반의 콘텐츠이다. 사용자 평가를 위해 A대학의 관련 전공학과에서 사용자를 모집하였다. 내용 분석을 토대로 핵심 과제 2개를 선정하고, 사용자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였다. 이후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평가하고, 사용자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가상현실 기반 훈련 콘텐츠 개발에 시사점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요 과제수행에 대한 관찰로 수행된 형성평가를 통해 전반적으로 사용에 어려움이 없었으며...
TAG 가상현실 기반 훈련 콘텐츠, 사용자 경험 평가, 사례 연구, Virtual reality training contents, user experience evaluation, case study
팀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협력적 조절의 매개효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공유정신모형, 만족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지현 ( Ji Hyun Lee ) , 임규연 ( Kyu Yon Lim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805~831페이지(총27페이지)
최근 협력학습이 강조되는 추세에 따라 개인학습맥락에서의 변인을 협력학습맥락으로 확장하여 이해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조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협력적 조절(협력적 자기조절, 타인조절)이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과제관련 공유정신모형, 팀원관련 공유정신모형, 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규명하여,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위해 처방해야할 교수설계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학강의의 수강생 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 자기조절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과제관련 공유정신모형 간의 관계,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인조절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였다. 이를...
TAG 팀 프로젝트기반학습,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조절, 타인조절, 공유정신모형, 만족도, team project-based learning, self-efficacy for group work, self-regulation in collaborative context, other regulation, shared mental model, satisfaction
대학수업에 적용된 플립드 러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탐색
정한호 ( Hanho Jeo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833~864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는 플립드 러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영향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플립드 러닝에 대한 만족도를 탐색한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전의 관련학습경험(Prior Learning Experience, PLE), 개별화된 학습 환경(Personalized Learning Climate, PLC),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PQ),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 PV)를 만족도(Satisfaction, SAT)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관련학습경험과 개별화된 학습환경을 외생변인,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를 매개변인으로 설정하고, 외생변인이 매개변인을 통해 만...
TAG 대학수업, 플립드 러닝. 만족도, 개별화된 학습환경, College classes, flipped learning. satisfaction, personalized learning environment
대리적 상호작용 교수 전략이 온라인 토론 참여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강성희 ( Seonghee Kang ) , 이영주 ( Youngju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441~457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타인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대리적 상호작용이 온라인 토론의 양적, 질적 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온라인 토론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텍스트와 비디오 방식의 대리적 상호작용을 구분하여 설계 시사점을 도출,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생 79명이었고, 텍스트 방식의 대리적 상호작용, 비디오 방식의 대리적 상호작용 및 통제 집단 세 집단으로 무선 할당하였다. 토론 참여도 측정은 토론 글을 토론 글 작성 횟수와 유의미한 참여 점수를 평가하였고, 토론 만족도의 측정은 실험 종료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토론 참여와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토론 양적 참여도인 토론 글 작성 횟수에는 집단별로 차이가 없었지만 토론의 질적 참여도에서 텍스트 매체...
TAG 대리적 상호작용, 온라인 토론, 유의미 참여도, 토론 만족도, Vicarious interaction, Online discussion, Meaningful participation, Discussion satisfaction
VR, AR, MR 기반 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유명현 ( Myunghyun Yoo ) , 김재현 ( Jaehyun Kim ) , 구요한 ( Yohan Koo ) , 송지훈 ( Ji Hoon So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459~488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실시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반 학습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 2008년에서 2018년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 33편을 선정하고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VR, AR, MR 기반 학습의 학습 성과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 VR기반 학습, AR 기반 학습, MR 기반 학습 별 개별 효과 크기, 조절변인(교육효과 분류, 교육과정 형태, 학습 대상자 연령, 학습 집단 규모, 실험 설계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VR, AR, MR 기반 학습의 학습 성과에 대한 전체 효과 크기는 .873으로 나타났으며 효과 크기가 크다고 해석될 수 있다. VR, AR, MR 기반 학습의 개별 효...
TAG VR 기반 학습, AR 기반 학습, MR 기반 학습, 메타분석, VR-based Learning, AR-based Learning, MR-based Learning, Meta-analysis
대학 수업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기반 교수자 대시보드 개발
신종호 ( Jong-ho Shin ) , 최재원 ( Jae-won Choi ) , 박수영 ( Su-yeong Park ) , 오상희 ( Sang-hee Oh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489~515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기존 대시보드의 제한점과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대학에서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기반의 교수자용 대시보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교수학습에 필요한 정보의 선별 및 범주화, 온ㆍ오프라인 혼합 수업 환경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소스 수집과 가공 방법 선정, 둘째, 프로토타입 개발 및 사용성 평가, 셋째, 개발된 대시보드 어플리케이션의 LMS 통합 적용 및 2회에 걸친 교수자 심층면담을 통한 사용성 평가 및 의견 수렴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단계에 따라 17개의 데이터 항목을 ‘수업 중’, ‘수업과정’의 2단계로 구분한 최종 대시보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대시보드는 수강생 현황, 과거 학업이력, 교수자의...
TAG 학습분석, 대시보드, 학습관리시스템, 대학교육, learning analytics, dashboard, learning management system, higher education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대시보드 개발 및 적용
유미나 ( Mina Yoo ) , 진성희 ( Sung-hee Jin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517~542페이지(총26페이지)
온라인 토론이 면대면 토론학습에 비해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는 비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학습자들의 의견을 읽고 상호작용함으로써 토론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토론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참여도와 상호작용 현황을 시각물로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 개발은 설계ㆍ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참여도 대시보드는 토론 게시글 수(37%), 댓글 및 답글 수(28%), 읽은 글의 수(13%), 게시글의 길이(9%), 접속 시간의 규칙성(5%), 접속횟수(4%), 접속시간(4%)의 여섯 개의 대표변인과 가중치를 활용하여 막대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TAG 온라인 토론, 참여도, 상호작용, 참여 촉진, 대시보드, online discussion, participation, interaction, participation enhancement, dashboard
생성적 대학강의에서의 자기조절학습, 인지부하와 학업성취도 분석
오선아 ( Sun A Oh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543~567페이지(총25페이지)
이 연구는 대학강의에 생성적 학습전략을 적용하여 자기조절학습, 인지부하 그리고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다. 전체 134명의 학생자료가 분석되었고 학생들은 생성학습 전에 자기조절학습과 사전지식 검사를 실시했다. 학생들은 1개의 비교집단과 4개의 실험집단에 배치되었는데 실험집단은 문제제공 집단, 문제생성 집단, 개념도제공 집단 그리고 개념도생성 집단이었다. 비교집단은 강의로 구성되었다. 모든 집단의 학생들은 같은 학습내용과 자료로 학습하였고, 실험집단의 생성학습 전략만 다르게 제공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에서 인지적 영역의 정교화에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개념도 생성집단이 문제생성 집단보다 낮은 성취를 보였다. 둘째, 집단간에 인지부하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비교집단은 문제와 개념도를 생성하는 집단보다 낮은 피로감과 수...
TAG 생성학습, 생성적강의, 자기조절학습, 인지부하, generative learning, generative lecturing, self-regulated learning, cognitive load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과 팀 몰입 및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에서 관계갈등의 매개효과
정하연 ( Hayeon Chung ) , 이정민 ( Jeongmin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569~591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연구자 및 실천가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 팀 몰입 및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과정에서 관계갈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A 대학 계절학기 교양과목에서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학습자 64명을 대상으로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 관계갈등, 팀몰입, 인지된 성취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거된 데이터를 다중회귀분석 및 Baron과 Kenny의 매개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계갈등은 다양성 수용도와 과업갈등이 각각 팀 몰입을 예측할 때 완전매개와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성취도를 예측할 때 각각 부분매개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
TAG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 관계갈등, 팀 몰입, 성취도, Openness to diversity, Task conflict, Relationship conflict, Team commitment, Team achievement
성인애착과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고아라 ( Go Ara ) , 이경순 ( Kyungsoon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3호, 593~619페이지(총27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애착과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221명 대학생에게 성인애착, 경험회피,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성인애착(애착불안, 애착회피), 경험회피, 소셜미디어 중독 경향성 사이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애착불안이 경험회피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에 영향을 미치고 경험회피는 애착불안과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애착불안은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경험회피를 통해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자 대학생의 경우 성인애착과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관계를 경험회피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여자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소셜미...
TAG 소셜미디어 중독경향성, 경험회피, 성인애착, 애착회피, 애착불안, Social media addiction, adult attachment, attachment anxiety, attachment avoidance, experiential avoidance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