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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신종교학회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연구논문 : 동아시아 신종교의 삼교합일론 비교연구-중화 일관도와 한국 대순진리회를중심으로-
이경원 ( Gyung Won Lee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121~154페이지(총34페이지)
동아시아 문화의 정체성 가운데에서 그 정신문화적 배경과 관련되어 가장 대표적인 특징으로 꼽을 만한 것은 바로 삼교(三敎)의 전통이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의 논의에서 동아시아 문화는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교 사상이 혼합된 정신문화의 총체로보고 있다. 그만큼 종교가 차지하는 문화적 비중이 어떤 다른 요소보다도 크다고 할수 있으며 또한 동아시아 문화가 서구의 종교문화와 대비될 수 있는 고유한 맥락을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고의 연구대상으로 삼는 것은 동아시아의 근대 신종교에 대한 비교이며, 대표적으로 중화권(中華圈)의 일관도(一貫道)와 한국의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를 중심으로 그 삼교합일(三敎合一)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공통적으로 삼교(三敎)의 전통에 입각한 동아시아 문화에서 근대의 시기에 등장한 양국의 신종교가 이를 어떻게 해석하...
TAG 동아시아, 삼교합일, 유교, 불교, 도교, 일관도, 대순진리회, 삼기말겁, 후천개벽, East Asia, Three religions are one, Confucianism, Buddhism, Daoism, I-Kuan Dao, Daesoonjinrihoe, Samgimalgup, Huchungaebyuk
연구논문 : 사회복지 환경변화에 따른 원불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오세영 ( Se Young Oh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155~178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 환경 변화에 따른 원불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길버트와 테렐(Gilbert & Terrell)의 4체계 모델을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원불교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원불교사회복지행정가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원불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방안을 8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정책결정의 권한 및 통제의 재구조화, 둘째, 교구의 사회복지 역량 강화, 셋째, 전달체계 조직구성의 변화, 넷째, 원불교사회복지협의회 기능과 역할 정립 및 강화, 다섯째, 종교사회복지의 선구적인 실천모델 제시, 여섯째,검증된 인사관리시스템 구축 및 재가교도 인재 육성, 일곱째, 사회복지법인의 재원 마련 방안 모색,...
TAG 사회복지, 원불교사회복지, 사회복지전달체계, social welfare, Won-Buddhism social welfare, social welfare delivery system
연구논문 : 수운 최제우와 홍암 나철의 영웅신화적 요소에 대한 비교연구
조성두 ( Seong Doo Cho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179~216페이지(총38페이지)
조셉 캠벨(Joseph Campbell, 1904~1987)은 세계의 많은 영웅신화와 민담이 일정한 구조를 가지고 전개된다는 신화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원형적인 영웅의삶과 그 이야기가 단지 전해져 오는 옛이야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삶 속에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을 역설한다. 영웅 신화의 모티브는 신비주의에서의 개인의 진리에 대한 추구, 혹은 진리를 깨닫게 되는 운명적인 삶의 궤적, 그리고 그가 깨달음을 성취하고 가르침을 세상에 널리 펴는 단계에 다양한 방식으로 대입된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격변의 무대였던 한국에서 나타난 신종교들에서는이러한 신화적 모티브들이 그 창시자들에 의해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었다. 수운 최제우는 빈한한 가문의 서자로 태어나 20여년의 방황과...
TAG 한국신종교, 수운 최제우, 홍암 나철, 영웅신화, 신비주의, 조셉 캠벨, 동학, 대종교, 단군교, 천도교, Korean New Religion, Suun Choe Je-woo, Hong-am Nacheol, Hero, myth, mystical complex, Joseph Campbell, Dong-hak, Daejong-gyo
연구논문 : 변찬린의 “새 교회”론 연구
이호재 ( Ho Jae Lee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217~249페이지(총33페이지)
이 글은 변찬린(1934-1985)이라는 구도자의 ‘새 교회’ 창립배경과 이념을 규명하는 데 있다. 그는 생전에 ‘시인’과 ‘종교연구가’로 한 평생을 보냈으며, 한국의 종교계의 인사들과도 폭넓은 교류를 가졌다. 그는 ‘서구신학’에 의해 왜곡된 『성경』의 진리를 독자적인 『성경』해석을 통해 『聖經의 原理』라는 책을 저술하였고, 이를 ‘새 교회’를 통해 세계화하려는 사명을 가진 종교구도자였다. 그는 한국교회가 직업종교인에의해 비(非)성경적으로 왜곡되는 현상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하였다. 특히 건물교회를 인격교회와 동일시하는 교회현상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그는 이론적으로만 이를 비판한 것이 아니고 『성경』에서 제시한 교회론을 근거로 하여 ‘새 교회’를 1977년 4월 18일(음력 3.1.)에 창립하기까지 하였다. 그는 ‘새 교회’가 함의하고있...
TAG 변찬린, “새 교회”, 새교회, 『성경의 원리』, 『聖經의 原理』, Byun, Chan-lin, 새 church, Principle of the Bible, SAE Church
연구논문 :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을 위한 기초연구-연구방법론의 제기로부터 표제어 추출까지-
김도공 ( Do Gong Kim ) , 윤승용 ( Seung Yong Yun ) , 고시용 ( Shi Yong Ko ) , 김항제 ( Hang Je Kim ) , 원영상 ( Yeong Sang Won ) , 권동우 ( Dong Woo Kwon ) , 허남진 ( Nam Jin Heo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1권 251~284페이지(총34페이지)
본 연구는 근현대 한국 신종교의 역사?교리?교조?조직?의례?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연구하여 사전(事典)으로 편찬하기 위한 기초 방법론의 제시와 표제어추출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신종교사전의 편찬은 향후 신종교 관련 연구 및 일반적 활용을 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근현대 한국문화의 연구를 위한학술 인프라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진행한 작업은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을 위한 ①신종교 관련자료의 조사, ②범주분류, ③표제어 추출이다. 『한국신종교사전』 편찬을 위한 분류체계는 크게 대분야, 중분야, 소분야로 하며,그 하위구조에 집필해 갈 구조를 다시 10개 범주로 구분하였다. 대분야는 자생신종교, 불교신종교, 기독교신종교, 외래신종교, 신종교(학)일반/신영성운동이다. 사전집필의 범주구분은 교단명, 인물, 교리/사상, 역사/사건, ...
TAG 한국신종교사전, 자생신종교, 불교신종교, 기독교신종교, 외래신종교, 신종교(학)일반, 신영성운동, 신종교실태조사, 표제어, The New Religion Dictionary in Korea, Native New Religions, Buddhist New Religions, Christian New Religions, Foreign New Religions, General New Religions/New Spiritual Activities, Fact F
기획논문 : 외국신종교의 한국사회 이식과정과 그 의미(5) ; 재세례파 형성 및 한국 유입 과정과 신종교적 의의
조응태 ( Eung Tae Jo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0권 1~28페이지(총28페이지)
중세 천년의 시대가 지나는 종교개혁기에 국가교회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면서 보다 과감하고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한 재세례파는 그들의 취지와 달리 오해를 받아왔다. 다행스럽게도 이제는 오해가 풀렸고 새로운 출발을 도모하고 있다. 재세례파는 종교다원주의 시대를 이끄는 순수복음공동체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향후 종교단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에서 재세례파는 20여년 전부터 서울과 춘천을 중심으로 순수복음공동체가 확산되고 있다. 6.25 동란 이후로 메노나이트 중앙위원회로부터 받은 은혜를 화해세미나와 국제사역캠프 등의 운동을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 되돌리고 있다. 규모에 무관한 가정교회, 성경 중심한 초대 복음 공동체 재현, 민주적 운영, 교육 사업, 평화운동 등은 기독교 차원을 넘어서 종교가 나아갈 미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준다. ...
TAG 재세례파, 국가교회, 한국재세례파 본부, 국제 사역 캠프, 메노나이트 중앙위원회, Anabaptist, State Church, KAC, International Work Camp, Mennonite Central Committee
기획논문 : 외국신종교의 한국사회 이식과정과 그 의미(5) ; 현대 한국사회에서 "여호와의 증인"의 위치
윤용복 ( Yong Bok Yoon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0권 29~56페이지(총28페이지)
이 글은 한국 종교와 여호와의 증인과의 관계, 한국 사회 안에서의 여호와의 증인에 대한 위치 및 한국 사회 안에서의 정착과 적응을 파악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에서 여호와의 증인에 대한 기성 기독교계의 시각은 대부분 이들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기독교가 우세한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슷하다. 그 이유는 교리상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자신들을 제외한 세상의 모든 종교가 잘못되었으며 기존의 국가, 사회체제도 거부한다. 여호와의 증인에 대해 비판적인 기독교계와 달리 불교를 비롯한 다른 종교들은 이런 논란에서 벗어나 있다. 기독교 전통을 제외하면 여호와의 증인에 대해 구체적인 비난을 가하는 종교는 없지만, 그렇다고 이들과 교류하려는 모습을 보이지도 않는다. 한국의 종교단체들은 여러 종교들이 연합하여 여러 가지 종교연합기구나...
TAG 여호와의 증인, 병역거부, 수혈거부, 한국 기독교, 천주교, 개신교, 종교연합기구, Jehovah`s Witnesses, Korean Christianity, Refusal Military Training, Refusal of Blood Transfusion, Korean society, United Religions Organization
연구논문 : 증산계 신종교 일괄기술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 방향
차선근 ( Seon Keun Cha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0권 57~95페이지(총39페이지)
신종교에 대한 기존 일괄기술은 신종교 전체의 ‘공통적’이라고 여겨지는 특성을 나열한 뒤, 그에 대한 보충 설명을 목적으로 개별 신종교들에 대해 잠깐씩 언급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 공통이란 게, 각 개별 신종교들이 갖는 내용과 특징들을 하나씩 뽑아 뭉쳐놓은 것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은 ‘신종교’라는 단일 항목 기술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신종교에 속하는 ‘각 계열’에 대한 일괄기술에서도 발견된다. 예를 들어서 한국 신종교 가운데 가장 많은 분파를 가지고 있는 증산계의 경우, 이에 속한 각 교단들은 증산에 대한 해석이나 신앙, 교리, 수행, 조직 등에서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따라서 증산계 교단들에 대한 개별 분석을 토대로 유사점과 차이점을 적절하게 구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산계에 대한 일괄기술은...
TAG 증산계, 대순진리회, 증산교, 보화교, 강증산, 조정산, 해원, 상생, 해원상생, 일괄기술, 유사점, 차이점, Jeungsan lineage, 甑山系, Daesoonjinrihoe, 大巡眞理會, Jeungsan-gyo, 甑山敎, Bowha-gyo, 普化敎, Kang Jeungsan, 姜甑山, Cho Jeongsan, 趙鼎山, Relieving the grievances解寃, Mutual beneficence of all life, 相生, Relievin
연구논문 : 한국 신종교의 후천개벽사상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기원절
문선애 ( Sun Ae Moon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0권 97~119페이지(총23페이지)
종교는 신앙공동체의 이상이 실현된 세계를 표방하고 있다. 이러한 이상세계를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이하 가정연합) 천일국(天一國)이라고 칭한다. 천일국은 유일신 하나님을 중심으로 온 인류가 하나의 대가족을 이룬 평화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가정연합은 천일국의 정착과 완성을 이루고자 하며 이를 신의 섭리에서 필연적인 목표라고 이해한다. 가정연합의 창시자인 문선명 선생은 천일국이라는 이상세계의 완성을 위한 섭리적 출발을 기원절(基元節)로 선포하였다. 가정연합의 기원절은 이상세계의 섭리적 출발을 함의하고 있다. 이상세계를 이루기 위한 한국 신종교 사상의 중심에는 후천개벽사상이 놓여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연합이 말하는 천일국과 한국 신종교가 지향하는 이상세계는 후천개벽사상에 근거하여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가정연합의 기원절은 가정연합이 한국 신종교의 역사적 맥...
TAG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통일교, 천일국, 기원절, 이상세계, 후천개벽, 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Cheonilguk, Unification Church, Foundation Day, Ideal World, Post-Heaven`s Creation
연구논문 : 소태산 박중빈의 불교개혁사상에 나타난 구조 고찰
원영상 ( Yong Sang Won )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2014] 제30권 121~154페이지(총34페이지)
본 논문은 불법연구회를 창립한 소태산 박중빈(1891∼1943)의 불교개혁사상의 구조를 분석한 것이다. 먼저 소태산에 의한 개혁불교로서의 지향점을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시대적 현실에 입각한 불법의 원융성 회복, 둘째, 불법에 입각한 제 사상의 포용 정신, 셋째, 불법에 기반한 사회개혁을 전개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지향점 위에 소태산의 불교개혁사상의 구조 또한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보고자 한다. 첫째는 불보(佛寶)와 법신불 일원상과의 관계이다. 한국의 불교는 사찰에 전통적으로 유래된 불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모셔왔다. 근대의 여러 불교개혁가들이 주장한 것처럼 신화화된 불상은 불법의 진의에 대한 대중의 접근을 방해한다고 보았다. 소태산은 불심(佛心)의 상징으로 법신불 일원상을 봉안함으로써 불법의 근원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둘째...
TAG 소태산 박중빈, 불법연구회, 원불교, 삼보, 불보, 법보, 승보, 법신불 일원상, 『정전, 正典』, 승가, 대승불교, 불교개혁, Sotaesan Jung-Bin Park, Institute of Buddha-Dharma, Won-Buddhism, Buddha, Dharma, Samgha, Dharmak.ya-Buddha, Jeongjeon, 正典, Mahayana Buddhism, Buddhism R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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