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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영화평가데이터와 인공신경망 및 최적화알고리즘의 융합적 접근을 통한 시스템 성능 향상 - Grouplens의 영화평가데이터 값의 조정 -
윤경목 ( Yoon Gyung Mo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01~308페이지(총8페이지)
인터넷 환경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고객들은 유용한 정보 서비스의 욕구가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고객 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는 고객들의 정보 서비스 욕구를 위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CRM 중 추천 시스템은 고객의 선호도에 맞는 서비스나 상품 등을 추천하여 줌으로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최근 추천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추천시스템의 평가데이터의 값들을 여러 방법으로 바꾸어서 가장 정확도가 높게 나오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하여 Grouplens의 영화 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경영학의 마케팅분야의 한부분인 타겟마케팅과 CRM(...
TAG Recommendation system(추천시스템), Artificial neural network(인공신경망), Genetic algorithm(유전알고리즘), Target marketing(타겟마케팅), CRM(고객관계관리)
대한제국 황실표상으로서의 이화문(李花紋)이 지닌 융복합적 존재형식의 정체성 연구
김연화 ( Kim Youn Hwa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79~87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구한말 격랑의 현장인 덕수궁 석조전과 운현궁 등 왕실 생활의 정수와 서양 문물 유입과정에 서의 의·식·주등 사회생활 환경 전반에 나타나고 있으 며, 자주독립국인 대한제국황실의 표상으로 쓰인 ‘오 얏꽃 문양’이 지닌 융복합적 형이상·하학적인 존재로 서의 정체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내용과 목적은, 국가 상징과 황실문장으로서의 오얏꽃 문양이 지닌 형식미학의 집합조건과 필연성, 조형형상에 대한 체계 구조의 준거를 확보하고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아울러 연구방법은, 논의의 중심인 조형표상으로서 오 얏꽃 문양이 지닌 내포적, 외연적 상징성, 표상에 대 한 속성과 수단을 재해석하고 판별, 진단하기 위하여 62점의 실물을 중심으로 관찰조사와 함께 형성된 조 사 방법 및 귀납적 접근방법에 의해 관련연구의 주체 성과 존재증명을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TAG Plum flower emblem(이화문), Identity(정체성), Symbolic icon(상징표상), Metaphysical & Physical Existence(존재형식), Fusion(융복합적)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UI 사례 연구 - 국내 애플 워치 앱 중심으로 -
김태현 ( Kim Tae Hyeon ) , 이재익 ( Lee Jae I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59~170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모바일 기술 발달로 인해 이제는 거의 모든 사 람들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 중 가장 각 광받고있는 스마트워치는 향후 발전 가능성과 기대가 크다. 오늘날 사용자들의 음악 감상 방식은 이러한 스마트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 의 의존율이 높다. 모바일 사용자의 41.6%는 음악 청취 및 다운로드를 하는데 사용하는데 대부분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한다. 이제는 디지털 음악 시장에서 음악 청취자가 음원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음원을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 현재의 스마트워치는 일반적으로 운영체제가 내재되어 있고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사 용자가 오직 스마트워치만으로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 한다면 단독형 스마트워치가 되고, 스마트폰과 함께 쓰면 연동형이 된다. 이처럼 스마트워치는 스마트...
TAG Music Streaming Service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martwatch Application (스마트워치 응용프로그램),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Experience & Convergence (사용자 경험과 융합)
이타적 관점에서 본 서비스스케이프디자인 사례 연구
오경혜 ( Oh Kyoung Hye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51~263페이지(총13페이지)
오늘날은 서비스와 경험도 디자인을 하는 시대이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제조 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전환되면서 이를 소비하는 경제활동의 주체와 권력도 자연스럽게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이동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디자인과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수요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고객의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중심적, 맥락적 디자인방법인 서비스디자인의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유형적 구성요소 인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 디자인의 이타적 구성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다 학제, 상호 협력적, 통합적인 서비스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디자인 전달 체계와 방법, 프로세스 등 서비스 환경 전체를 수요자 중심, 인간 중심, 타자중심으로 해결하려는 이타적 접근방법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디자이너는 근본적으로 디자...
TAG Servicescape(서비스스케이프), Altruistic factor(이타적요소), Ambient factor(주변적 요소) Multidisciplinary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Altruism(이타성)
재활스포츠 참여문화의 심리요인 분석 : 회복탄력성의 요인구조 재구성
은종원 ( Eun Jong W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11~31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재활운동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고령화에 따른 보건행정적 대안을 마련하는데 일조하 고자 하였다. 414명의 중장년층 대상자들이의 회복 탄력성을 측정하고 재활운동 참여자들의 성향으로 재구성 함으로써, 적극적 문제해결 및 예방 행위라 할 수 있는 재활운동 참여가 긍정적 성격요소와 어 떠한 연계요소를 갖고 있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자들에게서 수집한 414부의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SPSS.18.0V와 AMOS.18.0등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요인이 도출되었다. 1) 자기조절능력에서는 원인분석력이 도출되었다. 2) 대인관계능력에서는 소통능력, 공감능력이 도출되었다. 3) 긍정성에서는 감사하기 요인이 도출되었다
TAG Resilience(회복탄력성), Rehabilitation sports(재활운동), Middle/old ages(중년/노인), Psychological basic (심리적기초), Factor reorganization(요인 재구성)
공공도서관 환경색채의 선호경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이민재 ( Lee Min Jae ) , 박혜경 ( Park Hey Ky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21~331페이지(총11페이지)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에 대한 환경이 높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공공도서관의 사용자의 만족도 및 지원성을 높여주는 도구로서 적절한 환경색채계획 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이 추구하는 역할에 맞춰 지원환경을 높여주는 색채환경을 파악하고 공공도서관 사용자의 색채선호경향을 파악하여 공공도서관 색채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색채의 기능 및 역할, 환경색채에 대하여 고찰하고, 공공도서관 현황분석을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도출하였다. 다음단계는 색채선호경향 설문지 제작을 위한 사전조사로서 2015년 7월 말에서 8월 말까지 부산시 소재 공공도서관 9곳을 대상으로 환경색채 측색 및 사진촬영, 기록 등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색된 총 177개 환경색채와 이의 IRI(Image Research Insti...
TAG Public Library(공공도서관), Affordance(행태지원성), Color Environment(색채환경), Color Preference(색채선호도)
키워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통한 제품디자인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이보영 ( Lee Bo Young ) , 황인희 ( Hwang Ihn Hui ) , 박경진 ( Park Kyong J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33~341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디자인 제품 시장의 흐름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기준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으로 해결 가능한 범주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간극과 트렌드 리서치를 통한 데이터 활용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빠른 시장 흐름에 대응이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제품 시장의 글로벌화와 빠른 변화에 대비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제조 및 수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감과 이해가 쉬운 키워드를 통한 트렌드 분석으로 제품 개발의 디자인 방향성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 워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제품의 시장현황과 디자인개발, 디자인 현황에 관한 동향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품군의 산업환경 분석을 토대로 주...
TAG Frame Work(프레임워크), Design Strategy(디자인 전략) SWOT(환경분석), Text Mining(텍스트 마이닝)
서울시 캠핑장 사인시스템 디자인 연구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을 중심으로-
임시온 ( Im Zi On ) , 이재익 ( Lee Jae I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61~373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캠핑장이 레저 활동으로 각광받게 되며 이용객이 증가하였지만 캠핑객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는 캠핑장 사인시스템 환경은 현재 미흡한 실정이다. 캠핑장이라는 야외공간의 특성 상 각 종 안전사고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더욱 명확하고 편리한 사인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인시스템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사인의 개념 및 특성, 분류에 대해 살펴본 후, 이에 따라 캠핑장 현황을 조사, 분류하였다. 캠핑장 예약사이트를 바탕으로 조회 수와 고객평가가 가장높은 상위 10곳 중 서울에 위치한 캠핑장 2곳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규모와 위치 면에서 가장 유사한 난지캠핑장과 노을캠핑장 2곳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캠핑장 이용 시 사인으로 인해 불편했던 경험에 대해 질문하였으며 해당 캠핑장 사인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를 설문하였다. 조사한 설문자료를 통하여 캠핑...
TAG Camping(캠핑), Sign System Design, (사인시스템 디자인), User Oriented Design(사용자중심 디자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몰입감 분석 연구 - 콘셉트와 스토리의 복합적 분석을 중심으로 -
김기범 ( Kim Ki Bum ) , 김경수 ( Kim Kyoung So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12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몰입감’에서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비슷한 예산 규모의 두 작품, 즉 박스오피스 애니메이션 1위 <슈렉 2>와 172위 <화성은 엄마가 필요해>의 콘셉트와 스토리의 복합적인 비교를 통해 몰입감의 원인 을 분석하였다. 복합적 연구 결과, 캐릭터 외면 콘셉트는 창의성과 대중성, 캐릭터 내면 콘셉트는 다양성과 유기성, 배경 콘셉트는 다양성과 일관성이 있는 콘셉트를 개발할수록 몰입감이 커진다. 또한 캐릭터 등 장의 점층적 배치와 캐릭터 수의 양적 증가, 플롯 중심의 기승전결 변화가 고조될수록 몰입감이 증대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몰입감은 창의성과 다양성, 대중성이 있는 시각적 콘셉트 개발과, 부분과 전체 스토리의 전략적인 기승전결 배치 및 강화로서 이를 융합시키는 것이 ...
TAG Digital Animation(디지털 애니메이션), Box office(박스오피스), Shrek 2(슈렉 2), Immersion(몰입감), Complex analysis(복합 연구)
요가 운동과 등척성 운동의 융복합적 접근이 노인 여성의 하지 근수축 특성 및 건강 체력 변인에 미치는 영향
김보경 ( Kim Bo Kyeong ) , 원득연 ( Won Deuk Yeon ) , 곽동직 ( Kwak Dong Jick ) , 정석률 ( Jung Suk Yool ) , 이성기 ( Lee Sung Ki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7~34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 형태에 따라 노인 여성의 하지 근 수축 변인과 건강체력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다학제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들은 8주 동안 요가와 등척성 운동 프로그램으로 주 8주 동안 주당 3회 운동을 실시하였으며, 운동 시간은 60 분간 진행하였으며, 운동 강도는 RPE 11-13으로 진행 하였다. 근수축 변인 측정을 위해 TMG (tensiomyography)를 이용하여, Tc와 Dm의 변화를 비교하였으며, 건강체력 변인으로는 악력과 유연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Tc는 측정 시기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Dm은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요가 운동군에서 운동 후 증가하였으나, 등척성 운동 군에서는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다. 건강 체력 결과로 악력은 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유연성은 측정 시기...
TAG Yoga(요가), Isometric(등척성), Combined Exercise (복합적 운동), Health factor(건강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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