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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시세이도사 광고에 나타난 여성성에 관한 연구
최미숙 ( Mi Sook Choi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88~98페이지(총11페이지)
시세이도사는 1872년 후꾸하라 유신에 의해 시세이도 약국으로 창업한 이래 1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여성들의 아름다움과 그 시대성, 특히 독특한 여성성이 표현된 광고를 제작하고 있다. 이에 시세이도사의 광고에서 나타나는 여성성을 분석하기 위해 보들레르(Charles Pierre Baudelaire)의 근대적 여성성, 리비에르(Joan Riviere)의 정신분석적 관점,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의 성 정체성의 해체, 골드만(Robert Goldman)의 현대 광고속의 여성성을 여성의 성(gender)과 외모의 변증법, 포스트 페미니즘과 상품 페미니즘의 개념을 살펴 다음과 같은 여성성을 포착할 수 있었다. 1. 1872-1950년대의 여성성은 프랑스 월간지 가젯트 듀봉 톤(Gazette du Bon Ton)지, 비아...
TAG 여성성, 포스트 페미니즘, 상품 페미니즘, femininity, post-feminism, product feminism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작품에 나타난 무의식의 내면세계 연구 -융(C. G. JUNG)의 분석심리학 이론을 근거로-
김애경 ( Ae Kyung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00~110페이지(총11페이지)
창조적 행위는 내적 정신세계를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 표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내면 탐구는 프로이드 정신 분석학에서 주장한 핵심사상, 무의식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시각적 표현에 의해 표출된 `무의식의 원형`에 대해 탐구했던 프로이드의 이론을 발전시킨 융(Jung)에 의하면, 무의식은 자기실현의 역사라고 말한다. 예술에게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사건이 되고, 본능적인 욕망이 아닌 창조적 행위를 하게끔 한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의식과 무의식"이 동시에 표출된 결과이자 숨겨진 기쁨, 욕망, 불안의 흔적들이다. 예술의 원천이 되는 것은 인간이 세상에 태어난 뒤에 인류전체의 삶을 통해 형성된 것으로, 무의식적인 것들이다. 본 연구자는 `무의식의 세계`를 예술작품을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낸 샤갈의 작품을 분석해 융의 ...
TAG 마르크 샤갈, 칼 융, 무의식, 분석심리, Marc Chagall, C. G. Jung, Unconscious, analytical psychology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애니메이션 관람행동의 이론적 고찰
소요환 ( Yo Hwan So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12~120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문화상품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이해하고 소비자, 즉 관객이 애니메이션을 관람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상호 연계되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제시된 애니메이션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애니메이션 모델은 애니메이션의 전달자와 수신자, 즉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단계를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여러 단계들 사이의 관계를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적 측면으로 재통합하여 제시 하였다.
TAG 애니메이션 관객, 애니메이션 커뮤니케이션 모델, 람 행동, Animation Spectator, Communication Model of Animation, Behavior for Viewing
금연광고에서 나타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유형 분석 및 효과에 대한 연구 -국내외 인쇄광고 중심으로-
김진석 ( Jin Seok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20~129페이지(총10페이지)
우리나라에 담배가 들어온 것은 일본을 거쳐 1610년을 전후한 광해군시대로 추정되고 있으며 흡연은 스트레스의 해소, 무료함의 해결사 등의 공치사와 더불어 전세계적으로 흡연을 하지 않는 나라가 없을 정도로 기호품이 되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 담배의 폐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적했듯이 전 세계적으로 담배로 인한 사망이 매년 약 3백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이러한 숫자는 2020년까지 매년 약 1000만 명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담배연기 속에는 약 4,000여종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다. 이것은 크게 타르(TAR), 니코틴, 그리고 기체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연기속의 화학물질은 나열하기 힘들 정도의 유해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간접흡연의 심각함 또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TAG 금연, 일러스트레이션, 유형분석, no smoking, Illustration, Style Analysis
NH농협 인터넷 뱅킹 웹사이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사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전나윤 ( Na Yun Jeon ) , 송만용 ( Man Young Song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32~141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웹 사이트의 잘못된 배색시스템에 의해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지 못한 `NH농협`의 사례로 심벌 및 브랜드 컬러와 웹 사이트 배색시스템의 관계를 통해 기업 웹사이트 배색시스템이 기업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농협 웹사이트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합리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1) 농협의 연상 컬러로 `초록`과 `노랑`순으로 많이 인지하는 것은 농협 심벌 컬러에 의한 것으로 사람들이 농협 심벌을 통해 보아왔던 시각적 경험이 많이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 `NH`가 농협의 새 브랜드로서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구축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 작용이 웹사이트에서도 일관성 아래에 반영되어야 하지만 `NH농협 인터넷뱅킹...
TAG NH농협, 인터넷 뱅킹, 사용자 인식, NH Nonghyup, internet banking, research on users` recognition
TV 다큐멘터리의 카메라 기법에 관한 연구 -핸드헬드 기법을 중심으로-
강철두 ( Cheol Doo Kang ) , 이해만 ( Hai Ma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44~153페이지(총10페이지)
영상장비가 탄생된 이후부터 부피와 무게의 이유로 고정촬영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과학의 발달과 영상 기자재의 발달로 영상기기들의 소형화, 경량화와 더불어 고성능화를 이루어 왔다. 장비의 발달이 TV프로그램의 변화와 제작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몰고 왔으며 1인 제작 시스템까지도 만들어 가고 있다. 핸드헬드 기법은 이러한 장비의 발달과 더불어 가능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촬영 기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영상 미학의 한 분야로서 핸드헬드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들을 분석하여 이론적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토대로서 필요한 영역이다.
TAG 다큐멘터리, 카메라 기법, 핸드헬드 기법, Documentary, Camera Technique, Hand-Held Camera Work
영화포스터에 표현된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흥행순위 100대 영화를 중심으로-
서혜옥 ( Hye Ock Seo ) , 윤주경 ( Joo Kyung Yo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0] 제32권 156~165페이지(총10페이지)
사회의 급속한 성장과 물질적 풍요는 윤택한 삶과 더불어 인간의 문화·예술도 발전시켰다. 또한, 여러 영역에서의 디자인 발전과 더불어 가장 대중적인 문화·예술 활동인 영화산업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영화의 대표적 홍보수단인 영화포스터 또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영화포스터에서도 타이포그래피는 여러 가지 컴퓨터 서체와 손글씨(캘리그래피)의 발전으로 예전과 비교하면 훨씬 다양해지고 특색 있게 발전했다. 하지만, 레이아웃 측면에서 보면 상단-비주얼 하단-메인 타이포그래피의 가장 일반적이고 안정적인 포맷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서체의 방향 또한 대부분의 영화포스터가 가로방향 쓰기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영화포스터가 서체의 다양성 면에서 많은 발전을 했지만 레이아웃 면에서는 좀 더 과감한 시도를 해야 한다는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TAG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영화, Poster, Typography, Movie
루이스부르주아 (Louise Bourgeois)의 바느질과 드로잉에서 나타난 자기치유적 미술치료 연구
이주연 ( Joo Yun Lee ) , 송만용 ( Man Yong Song ) , 이창근 ( Chang Gun Le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4~13페이지(총10페이지)
미술치료는 정신의학과 관련된 심리치료로써 보이지 않는 마음의 병을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현상을 진단하고 치유되고자 하는 학문이다. 그래서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진단하고 평가하여 환자로 하여금 개인이 가진 갈등을 조정하고 스스로를 통찰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자는 현대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정신분석이 아닌 실존주의, 현상학을 배경으로 한 게슈탈트 이론을 통해 루이스 부르주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품 활동에서 `자기치유의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왜냐하면 부르주아의 작품활동들은 자신의 감정표출을 통한 알아차림-접촉이며 말년의 작업인 바느질과 드로잉은 스스로의 자기치유이며 게슈탈트의 완결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면의 갈등을 조정하고 통합하여 작가의 심경의 변화를 나타낸 말년의 작업인 바느질과 드로잉 작업을...
TAG 루이스 부르조아, 미술치료, 카타르시스, 게슈탈트, Louise Bourgeois, Arttherapy, catharsis, Gestalt
근대 디자인 양식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염성업 ( Sung Up Yeu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16~25페이지(총10페이지)
현대 문화에 끼치는 영향력은 20세의 디자인 영역을 포함한 문화, 예술 영역이 고대, 중세, 근대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주의, 사조들이 존재하고 있다.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의 이면이 존재하고 있던 시기로 1960년대부터 개념미술, 아방가드르 팝아트 운동이 일어남으로서 작가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영향을 넓히고 있었다. 이는 대중과 멀게 느껴졌던 미술과, 대중문화, 삶과 예술의 간격을 좁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보다 넓은 안목에서 생각해보면 예술은 그 시대의 거울 혹은 한시대가 꾸는 집단적인 끔이듯 그 시대의 정신을 파악해보는 일이 필요하다. 계몽주의 철학과 과학기술 문명 발전 이래 오늘날까지 주체화되어지고 있는 문예사조가 모더니즘 이라면 모더니즘의 도식, 이성과 감성, 남성과 여성, 순수와 실용 등의 체계를 해체하는 다원적 세계관,...
TAG 근대 디자인, 디자인 양식,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바우하우스, 아르누보, Modern Design, design model, Modernism, Bauhaus, Art Nouveau
시뮬라시옹으로서의 아파트 광고연구
호윤정 ( Yoon Jung Ho ) , 김정연 ( Jeong Yeon Kim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09] 제31권 28~36페이지(총9페이지)
오늘날의 사회는 상품의 만들어진 이미지를 중요시 하게되어가고,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생활이 편리해짐과 함께 가상의 이미지들이 난무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혼란스러워지고 점점 현실이 사라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아파트라는 공간이 예전의 주거의 목적만이 아닌 일상의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으로 변화해가고 있음을 예측하고 `행복`을 표현한 아파트 광고의 실례를 통해 시뮬라시옹의 시대를 진단하고자 한다. 가족의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 휴식의 공간, 경제적 부를 지켜낼 수 있는 공간 등으로 아파트는 변화하고 있고 그러한 예로 아파트 광고를 통해서 보이는 이미지가 어쩌면 우리가 추구하고자하는 `행복`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TAG 시뮬라시옹, 행복, 광고, Simulation, happiness,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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